북한이 13일 금강산 지구 내 정부 및 관광공사의 자산에 대해 동결조치를 시행하면서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민간업체들이 정부의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금강산 지구 내 20여 개의 기업들로 구성된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 소속 6개 업체 7명의 대표단은 14일 서울 통일부 청사를 찾아 관련 업체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이 단체 안교식 회장이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전했다.

안 회장은 통일부 관계자와 만나 "현재 회사들이 도산하고 있는 지금, 상황이 최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북한이 금강산 관광 지구 내 자산동결 조치 대상에 포함한 숙박업체 일연인베스트먼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정책적인 부분은 정부에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금강산 투자 회사들이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상황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지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 역시 정부 역시 기업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업들에 대한 지원 대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안 회장은 전했다.

한편,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지난 13일 국회 외통위에서 "금강산 26-7개 업체들은 현대와 계약을 맺은 업체라 사실상 법적으로 보면 정부가 해줄 수 있는 길은 없다. 남북경제 관련된 보험 들 수 있는 업체도 아니"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강산 관광이 닫힌 이후 이들 업체들이 어렵다고 해서 여건이 안 되지만 70억을 대출해줬고, 현재 당장 구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