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13일, 북한의 금강산 관광 지구 내 남측 부동산 동결 조치 등에 대해 "부당한 조치들을 확대 실시해 나갈 경우에는 남북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 보고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현 장관은 이같이 밝히며 "북한이 동결 및 몰수 조치를 선언하고 실행에 옮길 지 두고 봐야 하지만, 사업자들이 이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강력한 대응 조치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조치에 상응하는 대응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국제적으로 북한의 부당한 조치를 알리는 방법도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요청하는 의원들의 질문에 "정부도 실효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아울러 "북한이 자기들이 하는 조치가 궁극적으로 자기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해 금강산 관광까지 중국에 내주는 것 아니냐'라는 신낙균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원인이 우리 정부에 있지 않기 때문에 북한을 설득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하도록 하겠다"고만 답했다.

천안함 사건과 관련, '북한 당국과 접촉한 사실이 있나'라는 질문에 "통일부에는 물론 없고 내가 파악한 것은 없다"면서 핫라인 가동 여부에 대해서도 "천안함 사건으로 일종의 대화가 오가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지난 9일부터 금강산 관광 지구내 동결대상인 온천장 정문에 북한군 초병 2-3명을 배치했다'는 보도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평상시 북한 주민들이 다니는 곳에 군인들이 지키고 있어서, 그런 목적의 초병인지 동결에 따른 초병인지는 오늘 이후 북한이 취하는 상황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