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9.21 월 17:17
홈 > 오피니언 > 데스크브리핑 | 데스크브리핑
침몰중인 군의 마지막 기회
데스크  |  tongil@tongil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승인 2010.04.09  01:26:43
페이스북 트위터
천안함 침몰과 함께 군의 위상도 침몰하고 있습니다. 천안함 사고의 수습 과정에서 군이 오락가락하면서 총체적인 ‘불신의 바다’에 빠졌습니다. 군은 국토를 방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최후의 보루입니다. 그런데 이번 천안함 사고 대처 과정에서 보여준 군의 모습은 국토와 국민을 지키는 게 아니라 자기 집단만 지키려는 전형적인 집단이기주의 모습이었습니다. 오죽하면 부모들 사이에서 ‘자식을 군대에 마음 편히 보내겠는가’ 하는 한탄이 나올 정도입니다.

군은 청렴과 결백의 상징입니다. 군만큼 절도 있고 깨끗한 집단도 흔치 않습니다. 그러기에 군은 한 번 내뱉은 말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런데 군은 천안함의 사고 발생 시간과 사고 원인, TOD 동영상의 유무와 천안함의 백령도 근접 항해 이유 등등에 있어 너무나도 많은 ‘말 바꾸기’를 했습니다. 이제 국민들은 군이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고 믿지 않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군의 신용에 금이 간 것입니다. ‘국민의 군대’인 국군이 국민의 신임을 잃는 순간 그 생명은 끝장납니다.

또한 군은 사기를 먹고 사는 집단입니다. 군은 어떤 경우에도 군 본연의 모습인 용기와 배짱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7일 기자회견장에 나타난 천안함 생존자들의 모습은 군인이 아닌 환자였습니다. “패잔병도 아닌데 왜 멀쩡한 군복을 두고 환자복을 입고 나오느냐”는 비판이 나올 만도 합니다. 물론 생존자의 부상과 정신적 고통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아닙니다. 그래도 군이 국민들 앞에 나타난다면 정복을 입고 또한 사기도 충만해야 하는데, 웬걸 환자복을 입은 겁먹은 표정들이었습니다.

군이 무너져서는 안 됩니다. 군이 무너진다는 것은 이 나라의 방위가 무너진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번 천안함 사고로 군이 엉망진창이 되었지만 그래도 군은 살아야 합니다. 군이 재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있습니다. 그것은 천안함의 침몰 원인을 정확히 밝히는 것입니다. 마침 천안함 침몰 원인 조사에 민군합동조사단이 꾸려졌으며 또한 미국 측의 전문가도 투입된다고 합니다. 오죽 군이 불신을 받았으면 민이 참가하고 또 외세가 끼어들겠습니까? 어쨌든 군이 중심이 되어 천안함 침몰 원인을 푸른 하늘처럼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밝히기를 바랍니다.
데스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트위터 뒤로가기 위로가기
댓글
아이디 비밀번호
(현재 0 byte/최대 500byte)
댓글보기(4)
이오라 () 2010-04-09 01:56:25
통일뉴스 데스크에서 정말 통쾌한 해답과 질책을 했습니다. 전적으로 동감이며 지지를 합니다. 그러나 만에 하나 데스크의 글이 전체 군인들을 겨냥한 것이 분명히 아니지만, 그래도 혹 오해를 낳을까 두려워 한마디 첨가코자 한다. 실은 군대는 살아있고, 책임이 있으며, 요용감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청렴결백합니다. 이번 불행한 비극을 통해서 결정적실책이 군 지휘계층이지 일반 병사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0 0
선지자 () 2010-04-09 09:43:12
천안함을 두동강낸게 북한,미국,영국,일본,파도,암초,어뢰, 하느님천벌인지 지금 누구도모른다. 이런상황은 군이 어벙해 더욱 혼란스럽다. 대통령도 신중하라는데 미친언론들이 나서서 북한이라카고 손가락질하며 춤춘다.국민몰래 북한에갖다바친 그들의 금판선물은 묘향산에 전시되있다카는데...국민들을 병신만드는 이런게 언론이라고 사기치고있으니..
0 0
불나비 () 2010-04-09 11:55:28
평소의 항로와 다른 곳에 나타난 천안함을
속초함에서 적함으로 오인하고 어뢰를 발사한 후
뒤늦게 그사리을 은폐하기 위하여
천암함 구조는 내팽개치고 가상으 새떼를 쫓아가며
76mm함포를 갈겨 댄거 아닐런지요?
모든 가능성을 자꾸 강조하면서 뭔가를 감추고 있는 속내가 뻔히 들여다 보이네요.
0 0
아오라 () 2010-04-09 13:13:10
여기 보면 알 수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W7KhRRyqHq4
0 0
통일뉴스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후원하기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종로구 당주동 3-2번지 삼덕빌딩 6층 | Tel 02-6272-0182 | 등록번호 : 서울아00126 | 등록일자 : 2000년 8월 3일 | 발행일자 : 8월 15일
발행·편집인 : 이계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계환
Copyright © 2000 - 2015 Tongil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ongil@tongil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