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강, 오후 9시 30분> 6.15남측위 입장 추가 

오는 31일 중국 선양에서 열리는 6.15공동위원회 남북 실무접촉과 관련, 정부가 지난 12월에 이어 또다시 특정 인사의 참가를 막아 '선별배제' 논란이 일고 있다. 

6.15남측위 관계자는 30일 오후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통일부에서 6.15북측위와의 실무접촉에 참가하는 남측 대표단 중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의 '북한주민 사전접촉 신고' 수리를 거부했다는 말을 구두로 통보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석태 공동대표 등 5명에 대한 '북한주민 사전접촉 신고'는 수리됐다"고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수리 거부 이유에 대해 "6명 중에 1명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방북 목적이나 단체 성격에 따라 불허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충목 공동대표는 지난해 12월, 중국 심양 6.15공동위원회 회의에서도 선별 배제된 바 있다. 당시 통일부는 한 공동대표 등 8명에 대해 "현 남북관계 상황과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공공복리 저해 우려"를 이유로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전부터 6.15남측위 차원의 실무접촉과 방북에 대해서 참가단 중 특정인사들에 대해서 불허조치를 내려 논란이 돼 왔다.

가깝게는 지난해 3월 6.15민족공동위 공동위원장 회의차 방북신청을 한 당시 정대연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과 최영옥 6.15남측위 협동사무처장이 이에 해당했고, 지난 12월 6.15공동위 회의 참가단 20명 가운데 8명에 대해서도 '북한주민 사전접촉 신고' 수리를 거부한 바 있다.

6.15남측위(상임대표 김상근)는 이날 오후, 운영위원회를 열어 실무접촉 추진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한 끝에 "예정대로 실무접촉에 참가하기로 했다. 가서 북측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며 31일 실무접촉을 추진할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