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국실행위원회'는 26일 오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출범식을 갖고, 향후 활동계획을 발표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한.일 과거사 문제의 진전을 위한 대규모 공동행동 기구가 26일 출범했다.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국실행위원회'(한국실행위)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통해 출발을 알리고 향후 활동계획을 밝혔다.

'한국실행위'는 출범선언문에서 "일본 우익세력이 침략의 역사를 옹호하고 심지어 전쟁을 부인하는 일본헌법 9조를 폐지하고자 한다"며 "독도영유권 주장을 교과서에까지 실음으로써 과거 침략의 역사를 반성하는 대신 패권주의로 치닫고 있다"고 최근 일본의 움직임에 우려했다.

이와 함께 "한국 사회 또한 일제 식민지 과거 청산은 일소되지 않고 그 상처와 후유증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제국주의 일본의 폭압 속에 학살당하거나 인권을 무참하게 유린당한 한국인들의 피해 규모나 사건의 진상은 지금껏 제대로 해명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는 일본은 물론 아시아 각국의 시민들과 연대해 비극으로 점철된 20세기, 제국주의와 식민지 그리고 전쟁이라는 역사의 실상을 직시하고, 식민지 과거사 청산을 실현함으로써, 21세기의 주역인 후손들에게 상호 이해와 평화와 공존의 가치가 살아있는 동아시아 사회를 물려줄 의무가 있다"며 "이러한 시대적 의무감 위에서 강제병합 100년 공동행동 한국실행위원회는 출범했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총 77개 단체 참가, 진보.보수 망라

이 기구 출범 과정에서, 역사 및 인권.평화단체들을 주축으로 광복회 등 보훈단체 및 한국교원총연합회.전국역사교사모임 등 교육단체는 물론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등 총 77개 단체들이 손을 잡았다.

이이화 역사문제연구소 고문, 박남수 동학민족통일회 상임의장, 박원철 세계NGO역사포럼 대표,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이석태 '진실과미래'포럼 공동대표, 이장희 동아시아역사시민네트워크 공동대표, 이해학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한국위원회 공동대표 등이 상임대표를 맡았다.

고문단에도 강만길 전 상지대 총장, 김병상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 김자동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회장, 박중기 추모연대 명예회장, 오종렬.정광훈.한상렬 한국진보연대 고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이효재 정대협 초대공동대표, 소설가 조정래 등 학계와시민사회 원로들이 대거 참여했다. 황우여(한나라).강창일.김영진.송영길.원혜영.유성엽.이종걸.최문순(민주).이정희.홍희덕(민노).유성엽(무소속) 등 여야 국회의원들도 고문단에 이름을 올렸다.

"공동행동, '한.일 간'과 '국내 단체들 간', 두 가지 의미"
징병.징용.정신대.'위안부' 등 문제 해결도 공동 추진


▲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국실행위원회' 이장희 고문(왼쪽)과 이강실 상임공동대표가 출범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무엇보다 한.일 양국은 물론 국내의 재야와 시민사회, 학계, 정치권 등을 포함해 진보와 보수 진영 등 다양한 영역들을 광범위하게 아우르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박한용 공동운영위원장은 "'공동행동'이라는 표현은 국내의 진보와 보수를 모두 포함한다는 의미와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진영이 연대한다는 의미, 두가지가 있다"고 이 기구의 성격을 설명했다.

또한 징병, 징용, 정신대, 일본군 '위안부', 원폭피해자, 한국인 B.C급 전범, 시베리아 억류자, 재일동포와 사할린 동포 등 일제의 강제동원정책과 전쟁 피해자들에 대한 진상규명과 배상 문제 등이 공동 추진된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 기구는 2009년 4월 창립된 '진실과미래, 국치100년사업공동추진위원회(100추위)'에서 꾸준히 논의가 진행됐다. 이에 앞서 '100추위'가 한.일 공동행동 목적으로 일본 측에 제안한 일본실행위원회 구성이 긍정적으로 검토되면서 지난 1월 31일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일본실행위원회'가 이미 발족한 바 있다.

▲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일본실행위원회' 야노 히데끼 사무국장.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박 공동운영위원장은 "일본쪽에서 고민하고 있던 차에 우리 쪽에서 기획하고 제안했다. 우리쪽 위원회가 출범하면서 명실상부한 공동행동 기구라고 보면 된다"며 "'국치'라는 명칭이 일본쪽에서 부담을 갖는 것 같아 다른 명칭을 사용하다 보니 (이 기구가) '100추위'와 별도로 꾸려지게 됐다"고 전했다.

박원철 상임대표(세계NGO포럼 대표)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한.일 공동행동 실행위원회는 일제 식민 잔재로 남아 있는 숱한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며 "한.일 시민사회는 시민공동선언을 통해 일본의 입법조치를 통한 문제해결, 양국 지도자들의 해결의지 강화, 양국 시민사회의 교류와 협력의 확대, 학자들 간의 공동연구를 통한 공통의 역사의식 확대, 양국 청소년들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 등을 구체적으로 만들어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토 나리히코 일본실행위원회 공동대표도 연대사를 보내와 출범을 축하하고 "한.일 시민이 과거를 바로잡고 미래를 열기 위한 공동작업을 진척시키는 동시에 큰 격려가 되고 힘이 될 것임을 저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한.일 공동행동에 기대를 나타냈다.

"일본실행위원회와 연대해 다양한 공동행동 전개할 것"
22-29일 국치주간, 다양한 공동행동 준비..29일 '한.일시민공동선언문' 계획


이날 '한국실행위'가 공식 출범함에 따라, 향후 한.일 공동행동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한국실행위는 "무엇보다도 당면 행동계획으로서 일제 식민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조선인 학살과 침략과정에서 발생한 일본군 '위안부'를 비롯한 강제동원 피해자 등의 피해실태를 밝히고, 피해를 회복하기 위한 정치적.법적 조치를 취하도록 일본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일본실행위원회를 비롯한 일본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다양한 공동행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오는 8월 22일부터 29일까지 '국치주간'으로 선언하고 한.일 시민들과 국내외 동포사회들이 모여 '강제병합 100년 식민주의 종식과 동아시아평화를 위한 시민대회'(가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국치일인 8월 29일에는 서울에서 '한.일시민공동선언문'을 채택, 발표한다. 한.일 청년학생들의 공동선언문도 발표된다. 이를 위해 한.일 실행위원회는 공동시민선언문 논의 등을 위해 5월과 7월 사이에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1차례씩 공동워크숍을 계획하고 있다.

같은 날 각 지역에서도 시민대회를 열어 전국 각지의 모든 시민들이 식민지 과거 청산과 진정으로 평화로운 미래를 선언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이들은 밝혔다. 이에 앞서 도쿄에서 일본실행위원회가 주최하는 '8.22한일시민공동선언집회(가칭)'를 통해 일본 시민들도 한.일 과거사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낼 계획이다.

"북.일 수교 정상화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국실행위는 또 "'북한과 일본의 수교정상화'가 올바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며 "북.일수교는 양국 간에 외교적 차원에서 식민주의를 청산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인 동시에 한반도 평화통일과 동아시아 평화의 획기적인 출발이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8월 27일과 28일 '한.일 강제병합 100년 국제학술대회'와 8월 18일부터 31일까지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8월 한 달 동안 매주 1회씩 일반인들과 함께 '국치현장 시민 역사탐방프로그램'을 진행해 일반인들과 함께 서울 곳곳의 현장들을 답사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한.일 정부끼리 진행되지 않더라도 시민들의 운동을 통해서 과거사 청산을 제대로 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대한올림픽위원회(KOC) 부위원장을 지낸 최만립 고문은 "정부가 참여해야 한다"며 정부의 노력을 강조하면서 "민간단체, 정부, 국민이 '삼위일체'가 되어서 일제 식민지 과거사 해결에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