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통일부) 앞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정부가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고성진 기자]
북측이 오는 25일까지 금강산 관광지구 내 부동산 남측 소유자를 소집하면서 금강산 관광이 사실상 중단 위기에 놓인 가운데, 관광 재개를 위해 정부가 즉각 나설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들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남북간 화해협력의 상징 금강산 관광사업이 중대한 위기에 처하게 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으며, 무책임한 버티기로 이같은 파국을 초래한 현인택 통일부 장관 해임과 금강산 관광의 즉각적 재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정부는 '신변안전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북측의 유감표명과 재발방지 조치는 최고위급이 보장하는 방식으로 이미 공식화되었다"며 "남은 문제는 관광 재개에 대한 실질적 대책을 논의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군사통제구역에 대한 현장조사 등 과도한 요구를 내세워 관련 논의를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로 인해 지난 2월 8일 금강산 및 개성 관광과 관련한 남북 실무접촉이 결렬된 이후, 정부는 사실상 관광 거부 조건을 내건 채 북측의 대화제의나 관광 중단 경고에 대해 '특별히 대응할 것이 없다'면서 막히든 뚫리든 상관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였고, 마침내 북측은 관광 계약 파기 수순에 돌입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강산 관광사업은 대결상태에 놓여 있던 남북관계를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시킨 상징적인 사업"이라며 "그나마 실낱같이 마련된 대화의 기회를 팽개치고, 다시 강경적대정책을 고집해 마지막 남아 있는 협력사업마저 파괴한다면 남북관계를 파탄낸 역사적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10년 금강산 관광길이 이명박 정부 이후 완전히 막혀버렸다"며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3대 조건에 대해 북측이 충분히 해결해 주겠다고 하는데 무엇을 망설이고 있는가. 말로는 신변보장이 안 됐다고 하면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겠다는 생각이 전혀 없는 것 같다"고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 상임대표는 "금강산 광광길은 남북 경제협력 뿐만 아니라 남북의 마음을 이어주는 통일의 가교 역할을 했다"며 "부디 금강산 관광길을 통해 남북의 대화길을 열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 단체들은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고 이같은 목소리들을 정부에 촉구할 계획이다.

또,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부터 온라인상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는 목소리들을 알려왔던 <다음> 카페 '다시가자 금강산'도 21일 성명을 내 "금강산은 관광지로서의 역할 이외에 이산가족 상봉, 남북공동행사 및 정부, 민간급 각종회담 진행 등 우리민족의 '통일오작교' 역할을 한 통일을 위한 하나의 성지 역할을 해왔다"며 금강산 관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모임은 오는 4월부터 새로운 사업자에 의해 금강산.개성관광이 시작될 것이라는 북측의 보도, 중국을 통해서 금강산관광이 진행될 것이라는 우려를 거론하면서 "금강산을 방문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 되어 중국을 통해서 가면 되지 않느냐는 생각을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강산관광은 지난 10년 이상의 남북경제협력의 3대 핵심사업 중 하나로서, 남북관계 진전에 한 축을 당당히 차지하고 있었으며, 200만여 명이 이미 다녀왔고, 3만 5천여 명이 예약 접수를 한 대중적 남북민간교류사업으로서 그 위력과 효과를 증명하였다"며 "정부는 모든 책임을 지고 금강산, 개성관광 재개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