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이 대남 압박 수위를 차츰 높이고 있다.

큰 틀에서 대화와 압박이라는 강온 양면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지만 북한은 지난 하반기부터 계속된 유화정책에 대해 남측이 호응하지 않자 '인내의 한계'라는 경고음을 보내고 있다.

지난해 8월 현정은 회장의 방북 이후부터 북한이 취해온 대남 유화기조에 대한 분위기는 올해 1월까지 이어져 왔다. 이같은 기조에 따라 올해 초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과 관련된 수차례 남북 간 실무회담이 이뤄졌다.

하지만 지난 2월 금강산.개성관광 실무회담이 남측의 원칙적인 입장 고수로 결렬되고 이같은 분위기가 '키리졸브/독수리' 한.미연합연습(3.8-18) 기간으로 이어지면서 북한의 태도가 강경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북한은 인민보안성, 국가안전보위부 연합성명(2.8)으로 "남측의 대북체제 전복시도가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고 경고했으며, '조선아시아태평야평화위원회'는 대변인 담화(3.4)를 통해 남측 당국이 관광길을 계속 막으면 모든 계약을 파기하고 부동산을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노동신문> 반년 만에 '이명박' 대통령 실명 거론

이같은 상황에서 <노동신문>은 반년 만에 '이명박' 대통령 실명을 거론하는 논평을 실었다.

이 신문은 12일자 개인 필명의 논평을 통해 "얼마 전 이명박은 그 무슨 '기념연설'이라는 데서 지난 2년 동안 '일관된 원칙과 진정성을'을 가지고 '남북관계의 새로운 방식을 열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파렴치한 궤변을 늘어놓던 끝에 우리가 저들을 '경제협력대상으로만 여기는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는 도발적인 소리를 내뱉었다"며 3.1절 기념사를 비난했다.

북측 언론들은 지난 8월 말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북 조문특사단이 방남한 이후 대통령 실명 비난을 자제해 왔다.

지난 1월 21일 <통일신보>가 '이명박 정권'이라는 표현을 쓰며 비난한 바 있지만, 무소속 대변지인 <통일신보>와 조선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의 비난은 그 무게와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는 지적이다.

북, '대남 유화조치'에 대한 불만과 피로감 노골적으로 드러내

지난 하반기부터 진행된 '대남 유화조치'에 대한 불만과 피로감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노동신문>은 "남조선 괴뢰당국의 무분별한 반공화국 대결책동에 의해 우리의 주동적인 조치로 마련되었던 북남관계 개선의 분위기는 사라지고 대결상태는 최악의 국면에로 치닫고 있다"며 "남조선 보수 패당은 악화된 북남관계를 개선할 꼬물만 한 의지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비난했다.

또 북측은 키리졸브 기간 동안 민간단체의 방북을 모두 연기하고 있다. 통상 한.미군사연습 기간 동안 '평양' 방문을 제한해왔지만, 올해는 제한 지역이 개성 등지로 확대되는 조짐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북한의 강경한 태도는 '키리졸브'라는 일정한 기간에 국한될 것이라고 보면서 북한이 강온 양면 전략이라는 큰 틀은 유지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남측의 태도에 따라 이후 압박 수위는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강온 전략 병행 속에서 현재 키리졸브 훈련이 진행되고 있어 '강'에 방점을 둔 것"이라며 "키리졸브 훈련이 끝나면 대화 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6월 지방 선거를 계기로 남측 정부에 대한 정치적 공세는 계속 강화될 것"이라며 "6.15, 10.4를 기준으로 통일세력과 반통일세력으로 나눠서 이명박 정부를 압박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나 핵문제에 대해서 전략적 입장을 바꾸지 않는 이상 당분간 남북관계의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홍익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남북관계에 대한 북한의 정책은 북미관계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미국이 핵문제, 평화체제에 소극적으로 나와 북한이 다시 핵능력을 증강하는 시점이 오기 전까지는 북한도 북.미관계를 풀면서 남측과 대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