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연립여당의 한 축인 사민당의 마타이치 세이지 부당수를 비롯한 당 인사들이 3일 도쿄조선중고급학교를 시찰, 조선학교에 대한 무상화 배제는 위헌행위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이날 보도했다.

신보에 따르면, 오전 학교를 방문한 의원들은 영어, 일본어, 음악, 컴퓨터 수업 등을 참관하고 김순언 이사장과 신길웅 교장을 비롯한 학교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간담회에서 학교 측은 학교의 연혁, 교육과정안, 운영실태 등에 대해 설명하고, 무상화 제도에서 조선학교가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사민당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같은 내용의, 후쿠시마 미즈호 사민당 당수에게 보내는 학교 측의 요망서도 마타이치 부당수에게 전달했다.

마타이치 부당수는 “학생들이 아주 명랑하고 그들의 눈동자가 반짝이고 있는 것이 인상 깊었다”고 시찰 소감을 밝히고 “조선학교의 무상화 배제는 일본 헌법이나 교육기본법에 어긋나는 위법행위”라고 지적하며 “연립여당의 성원으로서 정부 내에서 나타나고 있는 조선학교 배제 주장을 바로잡을 것”이라 약속했다.

또 그는 하토야마 수상이 2일 조선학교 학생과의 면담에 긍정적인 의사를 표시했음을 알리고 “학생들도 수상이 만나고픈 의사를 가지고 있으니 그 취지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동행한 아베 토모코 정책심의회장도 “조선학교에 무상화 제도가 꼭 적용되어 학생들이 마음껏 배워 북.일간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신보는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