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관계자들이 일본정부의 총련계 학교에 대한 고등학교무상화 적용 배제 움직임과 관련, ‘차별없는 적용’을 호소하며 이를 위한 전국적 범위의 운동을 벌여 나갈 것을 결의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25일 보도했다.

신보에 따르면, 지난 21일 ‘일본조선학술교육교류협회’ 주최로 도쿄조선중고급학교에서 진행된 북일우호친선을 다지기 위한 제33차 전국 도쿄교류집회에 참석한 방북경험이 있는 일본교육관계자들은 이날 채택된 결의문을 통해 이같이 결의했다.

이 결의문의 채택은 집회에 참가한 조선학교 관계자들의 호소로부터 출발했다.

70여명의 집회참가자들에게 배포된 ‘재일본조선인교직원동맹중앙본부’(교직동) 명의의 호소문은 “국교의 유무, 납치문제, 핵문제와 관련시켜 조선학교를 무상화 대상에서 제외하여야 한다고 하는 (일본)정부, 정당 내의 일부 주장을 재일조선인문제의 역사적 경위나 원래 보장되어야 할 재일조선인자녀들의 기본적 인권과 권리, 조선학교의 실태를 무시한 부당한 논조”라고 지적했다.

재일조선인문제가 과거 일본의 제국주의로 발생한 것인데도 현재의 정치적 이유로 ‘민족교육권’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는 주장이다.

이 호소문에 대한 찬동으로 결의문은 채택됐으며, 결의문은 “조선학교를 비롯한 모든 재일외국인학교에 대하여 기부금의 세제상 우대조치, 고등학교무상화, ‘1조교’ 수준의 교육조성금지급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일본정부, 문과성에 요구하는 운동을 전국적 범위에서 벌여 나갈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