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이달 내로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동의안'에 대한 국회 동의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아프가니스탄 파병동의안이 상정되고 그 다음주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16일 오후 밝혔다. 그는 "국회 동의 즉시 PRT 부지 계약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지는 아프가니스탄 파르완주 카리카시에서 북쪽으로 2~3km 떨어진 곳이다. 바그람 미군기지 인근이기도 하다.

이 당국자는 "아프가니스탄 법상으로는 99년까지 임대가 가능하다"고 했다. 국유지로서 무상임대 조건이나 기간을 얼마로 할지는 협의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파병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보는가'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민주당이 권고적 (반대) 당론이니 원천봉쇄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봤다. 실제로, 민주당은 평화유지군(PKO)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파병동의안은 다국적군인 국제안보지원군(ISAF)에 배속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국회에 제출된 파병동의안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국회 동의절차가 마무리되면 정부는 PRT 설치 및 운용에 필요한 예비비를 신청하게 된다. 그에 따라 아프가니스탄 현지 등에서 공사계약과 PRT 시설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특히 "아프가니스탄 지원에 관한 한.일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 PRT가 활동 예정인 파르완주에서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현지에서 검토해 가기로 (한.일 외교장관 간에) 의견이 일치하였다"는 지난 11일 오카다 가츠야 일 외상의 발언과 관련, 이 당국자는 "한.일 원조 기간끼리 현지 협력을 강화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그는 일본이 향후 5년간 50억불을 지원하기로 한 점을 지적하면서 "일본은 돈은 많은 데 (현지에서 활동할) 사람이 없다. 우리는 그 반대"라며 "현지에 우리 PRT가 설치되면 일본과 대대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현재 바그람 미군기지 내에 건설 중인 병원과 직업훈련센터는 이달 말에 공사가 거의 끝난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준공검사를 거쳐 장비 건물 내에 장비가 들어가면 4월 10~15일 사이에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50명 안팎이던 기존 PRT 규모를 130여명 수준으로 확대.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경호할 군 350명 규모의 파병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