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후, 용산참사 장례식을 앞두고 박래군 용산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가칭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내지는 명예회복위원회를 만들자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것들은 장례식 준비가 있어서 좀 미뤄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박래군 용산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은 8일 용산범대위의 향후 활동에 대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용산참사 1주기를 치르고 나서 (용산범대위와 관련해) 재편과정이 논의가 될 것 같다"며 "장례를 치르고, 1주기를 치렀다고 (용산범대위를) 해소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대위가 상시적 체계로 가져가면서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며 "어떤 식으로든 틀은 남아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용산범대위는 참사가 일어난 데 대한 임시대책 기구"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용산범대위를 재편 해서 남은 과제들을 실질적으로,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싸움을 다시 또 이어가기 위한 것으로 재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박래군 공동집행위원장이 가진 개인적 입장이 아닌 용산범대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향후 활동 방향이다. 용산참사를 둘러싸고 단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시급한 장례 문제를 해결한 이상, 용산참사 1주기를 기점으로 이후 활동 목표를 장기적으로 가져가겠다는 입장을 시사한 것이다.

지난해 연말, '용산참사 극적 타결'이라는 타이틀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 죽은 사람을 인질로 잡고 돈을 뜯어냈다는 보수적인 시각의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용산범대위를 지지했던 이들 사이에도 협상에 대한 평가가 크게 엇갈렸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협상이었다는 평가에서부터 '배신'이라는 부정적인 평가까지 나왔다.

박 공동집행위원장은 이같은 평가에 대해 서운함을 느끼면서도 "정부와의 협상이 다들 흡족할 수 없는 그런 결과다. 그렇지만 1년 가까이 장례를 못 치르고 있다는 점에서 고인들을 영면에 들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언론보도에서 용산참사가 해결된 것처럼 하는데, 장례를 치르기 위한 협상이었다"며 "장례를 치르기 위한 협상이 타결된 것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번에 협상 태결이 안 되도, 세게 밀어붙이지는 못해도 버텨는 냈을 것 같다. 지자체 선거 오면 저쪽이 부담이지 우리가 부담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재개발 문제를 이슈화시켜나갈 수도 있고, 협상 타결이 안 되도 버티고 가자는 자신김이 있었다"며 "하지만, 장례를 안 치르고 1주기를 맞는 것은 너무 큰 고통을 주는 것이어서 그 전에 끝내자는 부분이 굉장히 컸다"고 밝혔다.

"법원이 특수공무집행방해, 경찰 진압이 정당했다고 하는 것을 부정할 정도는 되지만, 경찰의 무리한 경찰진압의 진실을 다 밝혀낼 수는 없다. 내 판단에는 최고 책임자가 김석기를 넘을 수 있다. 청와대 판단일 수 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에서 다 드러나겠나"

박 공동집행위원장은 향후 활동이 재판을 비롯한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도 이명박 정부 내에서 문제 해결 가능성을 낮게 점쳤다.

그는 "박정희 시대에 있었던 인혁당이 무죄로 확인될 때까지 32년이 걸렸는데, 지금은 그 보다 빨라질 수밖에 없다"며 "이명박 정부가 끝나면 곧바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그에 따른 책임자 처벌도 들어가야 한다"고 바라봤다.

명동성당에서 수배생활 5개월을 맞은 박 공동집행위원장은 장례 이후의 자진 출두 입장에 대해서 "여기서부터 다시 도망치는 것은 용산참사 해결을 책임지는 주체로서 당당하지 못한 것"이라며 "1월 11일 날 삼우제를 마치고 돌아오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래군 공동집행위원장과의 인터뷰는 장례식 전날인 8일 오후, 명동성당에서 진행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협상, 흡족할 없는 결과..유가족 장례 부담 컸다"

▲ 박래군 공동집행위원장은 이번 정부와의 협상에 대해 "흡족할 수 없다"면서도 유가족들의 장례 문제에 대해 부담감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통일뉴스 : 이번 협상, 어떻게 평가하나?

■ 박래군 용산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 다들 흡족할 수 없는 그런 결과다. 그렇지만 1년 가까이 장례를 못 치르고 있다는 점에서 고인들을 영면에 들게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 유가족 고통을 계속 둘 수 없는 상황이다. 고인들을 보내드리고 남은 싸움은 산자들이 짊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그런 측면에서 미흡하지만 협상을 수용했다고 봐야 한다.

'용산참사 해결이다' 이런 식으로 접근할 게 아니라,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고 재개발 정책이 전환돼야 하는데, 당장 그런 것까지 요구하다가는 하세월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가능할 지도 모르는 것이고. 우리가 지난 4월, 5대요구안에도 포함시켰지만, 우선적으로 장례를 치워야 하는 현실적 조건들 때문에 정부의 사과, 유가족에 대한 보상.생계대책 마련, 4구역에서부터 임시상가, 임대상가를 보장해서 재개발 정책 전환 계기로 삼을 것, 이 세 가지로 다운시켰다.

첫 번째 서울시와 협상할 때 전제한 게 정부의 사과다. 최소한 총리의 사과를 전제하고 그것 없이는 협상은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을 누누이 강조했었고, 이번에 어쨌거나 총리실에서 사과문을 발표할 수 있다고 하는, 우리는 사과문이라고 하고 총리실 쪽은 유감표명이라고 하는데, 사과냐 유감표명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전에 정부의 태도가 변화되는 것, 책임을 지는 모습을 어느 정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정운찬 총리도 마찬가지고 정부는 사인과 사인과의 문제니까 중앙정부가 개입할 게 없다고 했던 것이지 않나. 그런 맥락에서 보면 아주 불충분한 표현이지만, '총리로서 책임을 진다'는 표현을 끌어낸 것, 그리고 '용산참사'라는 표현을 안 쓰려고 했는데 쓰게 만든 것은 진전된 것으로 본다. 플러스로 재개발정책 전환하겠다는 게 담겨서 미흡하지만 정부의 사과에 준하는 것으로 갈음하자고 된 것이다. 근데 이런 것 가지고 성에 차겠나. 하지만 촛불 때 이명박 대통령이 두 번 형식적 사과 이후로 강공 드라이브 거는 정부가 이나마 책임이라는 단어 썼다는 것을 얻어낼 수 있던 것은 유가족과 범대위의 투쟁이 없이는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기만'이라든지 이런 표현을 하더라. 속이 쓰리다. 현실적 조건이라는 게 우리의 지향, 과제를 잊지 않으면서 현실적 조건을 감안해 봐야겠다. 조중동에서 얘기가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이 하는 것에 가슴이 아프더라. 알 만한 사람들도 얘기를 하고 그럴 때는. 그래서 결국 돈 더 받기 위해서 버틴 것처럼 하고. 참 가슴이 아프고. 돈이 언론에 몇 십억이라고 나오는 게 의미가 없다. 많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4구역서 수익을 내려는 게 수천억인데. 사람 목숨 값을 돈으로 계산할 수 있나. 이런 것에서는 왈가왈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우리가 무리하게 욕심을 낸 게 아니라 상식선에서 요구를 했고, 어느 정도 수용된 것이지 돈 받아내기 위해서 싸우려고 했으면 초반에 끝낼 수 있었다. 초반에 저쪽에서는 돈으로 빨리 정리시키려고 했었다. 유가족들에 그런 제의가 들어오고. 그런 것 거절하고 싸우면서 우리의 정당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이지 않았나. 돈 액수가 많은 것 아니니까 왈가왈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유가족이 들으면, 가슴을 후벼 파는 거다.

또 협상의 의미를 부여하면, 8월에 우리가 협상 결렬할 때 서울시는 임시상가, 임대상가 부분에 대해서 임시상가는 '함바집' 형태로 제공할 수 있지만, 임대상가는 논의조차 하지 않겠다는 부분이 일정 정도 수용이 됐다. 철거민들의 생계 대책으로서 공사 중에 가능할 것이고, 이후에 논의해 보자는 근거들을 만들었으니까 당장은 아니더라도. 협상에서 합의한 합의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실제로 구체적인 것으로 만들어내느냐는 합의의 내용들을 구체적 실물로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것들이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다. 이후에 이런 것들이 재개발 지역에서 철거민들한테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까. 나름대로 굉장히 의미 있는 협상이었다.

언론보도에서 용산참사가 해결된 것처럼 하는데, 장례를 치르기 위한 협상이었다. 장례식을 치르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 수용됐다고 보니까. 장례를 치르기 위한 협상이 타결된 것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후의 과제로 남은 것들은 향후 장례를 치르고 나서 용산범대위는 참사가 일어난 데 대한 임시대책 기구다. 그 분들의 명예회복을 하고 장례를 치르기 위한 투쟁들을 해 온 거다. 용산범대위를 재편을 해서 남은 과제들을 실질적으로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싸움을 다시 또 이어가기 위한 것으로 재편이 돼야 한다. 1주기 이후에 용산범대위를 재편해서 체계가 잡혀질 것 같으면 용산범대위를 해소해야 될 것이다.

□ 용산참사 협상에서 생각했던 원래 시나리오도 있었을 것 같다.

■ 용산을 통해서 이명박 정부의 본질을 봤다. 어쨌든 국민이 6명이 죽었다. 더구나 작전에 투입된 경찰까지 죽은 사건인데. 이것에 대해서 후안무치하게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발뺌하는 모습을 본 것이다. 현대건설 사장 같은, 워낙 건설현장에서 많은 사람 죽는 것 다뤘던 경험 때문인지, 6-8월까지도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의 반응은 이 문제를 풀어보려는 사람들한테 '개입하지 말고 신경 끄시라. 시간 지나면 지쳐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얼마나 잔인한 건가.

맨 처음 용산참사 터졌을 때는 한 달 정도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도 운동판에서 30년 가까이 살고 있는데, 겪어 왔던 일을 봤을 때 정권이 부담을 느끼고 서둘러서 정리하려고 했다. 돈이든 다른 방법이든. 이번에는 무시와 고립, 그리고 탄압으로 일관했다. 그러면서 길어진 것이다. 이 정도의 협상, 장례를 치르기 위한 협상은 한 달 안에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것으로 봐서 우리의 힘이 미약한 것도 있지만, 이명박 정부의 본질이 드러나 있는 것 아니냐.

이렇게 길어질 것 같았으면 1년 정도 싸우겠다는 거였으면, 맨 처음부터 쉽지 않다. 유가족들이 1년 싸우자고 어떻게 하나. 용산범대위는 임시대책 기구니까, 매번 거의 한 달 짜리 프로그램으로, 한 달 싸우고 또 한 달 싸우고 하니까. 즉흥적 대응들이 됐다. 장기적 계획으로 했으면 재개발 문제를 제대로 조명을 하고 제기했어야 하지 않을까. 한편에 아쉬움이 남는 거다. 좀 더 계획적으로 치밀하게 할 수 있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다.

"돈 보상 이전부터 들어와..유가족 회유 뿌리친 게 대단"

▲ 박래군 공동집행위원장은 "시신을 인질로 돈을 받아냈다"는 평가에 대해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돈으로 보상하겠다고 제안이 왔었나?

■ 10억을 주겠다고 제안이 들어오기도 했는데. 유가족들이 훌륭하다. 5가족이 되니까 언제까지 갈 것인가. 이런 사건들이 있으면 한 가족만 있어도 온 가족 내 경찰, 공무원 동원해서 회유와 협박으로 못 견디게 한다. 그런데 이 가족들은 회유들을 다 물리쳤다. 1년 가까이 버텨왔던 힘 때문에 그나마 이명박 정부의 조건들 속에서 작은 승리를 얻어낼 수 있지 않았을까.

□ 한 언론에서 유가족 말을 따서, "협상 내용 모른다. 장례 치른다고 해서 했다"고 나오기도 했는데, 협상에 유가족들이 입장이 어느 정도 반영이 됐는지.

■ 협상을 동의를 안 받고 일방적으로 할 수 없다. 협상 들어가기 전에 말씀을 드렸고, 어느 정도에서 하자고. 그 선에서 했는데. 12월 들어서도 협상 하다가 깨지고 실제로 12월 30일 새벽까지 가는 협상과정 전까지 협상이 될지 모르는 상황이었다. 서로 간보기 하다가, 막판에 가서 급작스럽게 급물살을 타지 않나. 이번에도 똑같이 되면서 막판 진행 과정에서 충분 말씀을 드렸지만. 유가족들은 언제 어느 때인가 협상이 돼서 장례를 치러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 건데, 29일 밤 명동성당에서 설명을 드렸다. 이러 이러한 내용으로 협상이 타결될 수 있다고. 그때부터 울기 시작하셨다. 우리 얘기를 듣고 의논을 하셨나본데, 협상내용을 모르는 것은 아니고. 이분들은 협상 내용이 중요한 게 아니다. 보상 내용이 어떻고. 그래서 나중에 또 설명을 드렸다. 합의서 보여주고. 범대위가 독단으로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잡음이 일어날 텐데, 지금 없지 않나.

□ 합의문 사인은 누가 했나?

■ 사인은 범대위, 유가족 대표하고 사안마다 재개발 조합, 서울시, 용산구청도 한 거다. 공개를 안 하는 거는 서울시 요청도 있지만, 공개되면 합의이행에 걸림돌이 생긴다. 반발도 있고, 악의적으로 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도 조심스럽다.

□ 합의 이행 처리 기간도 있나?

■ 있다. 서울시서 우리 쪽을 의심해서, 장례 합의를 해 놓고 하지 않을까봐 이행위를 만들었다. 이행위는 서울시가 제안한 것이다. 종교계 인사 3명, 서울시 2명, 우리쪽 2명 해서 만들었다. 법적권한은 없지만 도덕적 강제를 할 수 있는 이행위를 만들었다. 우리 요구가 아니라 그쪽 요구다. 그쪽은 우리를 진짜 못 믿는다. 공개적으로 우리가 이러 이러한 조건 충족되면 장례 치른다고 그렇게 얘기를 해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12월 말까지 협상타결 안 되면 1주기 준비를 11월부터 준비에 들었고, 결단을 내리려고 했다. 1주기 전에 국민적 모금으로 장례 치르고, 전면적 대정부 투쟁으로 가자,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겠다, 전면 투쟁으로 가자고. 유가족 설득도 해야 되지만, 그런 것도 생각했었다. 어쨌거나 초반 무시와 고립, 탄압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연말까지 타결해야 된다는 정치적 부담을 느낀 것이다. 시간이 지난다고 잊혀지는 게 아니라 점점 정치적 부담이 되는 것이고, 국민적 정서에서 '연내 해결했다'와 '해를 넘긴 것'과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오세훈은 내년 지자체 선거 부담을 덜고 가고 싶은 게 있는 것이고, 정치적 활용 욕심도 있었을 것이다. 성탄절 얘기 나오다 지나가더니 말에 바짝 붙더라. 하루 이틀 사이에 이렇게 된다.

"조직된 운동대오로 버틴게 아니었다"

□ 이번 협상 타결을 보면, 정부의 내년에 지방선거에 대한 부담이 컸다고 보나? 아니면 범대위의 힘 또는 의지가 관철됐다고 보나?

■ 두 가지 다 있다. 정치적 부담이 용산 싸움을 보면서 2009년 진보운동이 지리멸렬했다. 여기저기서 큰 사안은 터지고 대응하는데, 뚜렷하게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다. 박종태 노동자의 경우, 사실 굉장히 얻은 게 없다. 쌍용자동차도. 4대강 사업도 지지부진. 용산의 경우 유가족이 버티고 4구역을 비롯해 철거민이 버티고, 천주교, 불교 등 종교인들, 이름 없는 시민들로 갈수록 여론지형들이 넓어졌다. 조직된 운동대오로 버틴 게 아니었다. 이러한 요소로 우리 투쟁의 정당성이 커졌다.

고비가 10월 28일 날 재판결과가 상당히 안 좋게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판결과에 연연하는 식으로 되지 않았다. 정부 측이나 서울시 쪽에 자세가 굉장히 고압적으로 나왔었는데, 그런 부분을 넘어설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운동조직들이 아니라 종교인들의 힘이 컸다. 시간 지나서 쓰러질 싸움이 아니라고 인식하게 만든 것은 우리의 힘이다. 이런 것에서는 우리 운동진영에서도 잘 분석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용산의 사례를. 조직대오를 동원하는 것도 있어야겠지만, 다른 부분들, 특히 이번에 종교인도 그렇고, 모든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대거 결합해서 참사현장을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바꿔서 끌어들이는, 그곳에 가면 보고 듣는 것이 많다 이렇게 만들었다. 시민들이 오게끔 만드는 것으로 가고. 이런 힘들이 있는 것이다. 아름다운 마음들의 연대가 이런 상황을 가능하게 만들지 않았을까. 이번에 협상 타결이 안 되도, 세게 밀어붙이지는 못해도 버텨는 냈을 것 같다. 지자체 선거 오면 저쪽이 부담이지 우리가 부담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재개발 문제를 이슈화 시켜나갈 수도 있고. 협상 타결이 안 되도 버티고 가자는 자신감은 있었다. 하지만, 장례를 안 치르고 1주기 맞는 것은 너무 큰 고통을 주는 것이어서 그 전에 끝내자는 부분이 굉장히 컸다.

□ 이건희 특별사면과 시기가 맞물려서 협상이 타결됐는데.

■ 계획했을 수는 있겠다. 이건희 사건에 대해서 안 좋은 것을 희석시키는 역할도 했고, 그 덕분에 MB 국정운영 지지도가 50% 넘고 이럴 수도 있겠지만. 아까도 말했지만, 이제는 돌아가신 분을 보내드려야 한다. 남은 과제들은 산자들이 짊어져야지, 언제까지 장례를 미루기에는 힘든 부분이었다.

"정부, 책임정치 실종됐다. 정부 태도 본질적으로 전향된 것 아니다"

▲ 그는 정부가 책임 정치가 실종됐다고 바라봤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정부의 태도가 전향됐다고 생각하나?

■ 본질적으로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이 정도면 할 수 있는 것을 이제까지 끌어 온 거다. 물론 우리도 초반에 분노가 커서 더 강한 요구를 했었지만, 무책임한 것이다. 정운찬 총리도 무책임한 것이다. 임명됐을 때 와서 사진 찍고 갈 거면 오지 말라고 했다. 해결책을 가지고 오라고 했다. 근데 그냥 온 것이다. 와서는 헛소리 하고 갔다. 정운찬 총리 때문에 막판에 두 달을 공쳤다. 이런 것처럼 청와대만 바라보고 누가 책임을 지고 풀어가는 책임행정, 책임정치가 실종된 게 이명박 정부다. 공무원들이 자기 책임으로 하는 게 없다. 자기들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기 치는 게 먹혀들어간다고 보는 거 아닌가. 여기에는 민주당을 비롯한 대안세력들이 약한 게 크게 작용했다. 그러다 보니까 한겨레 여론조사에 모순적인 게 나오지 않나. 가장 문제가 되는 게 뭐냐고 물으니까 대통령의 독단이라고 2위인가 3위로 나왔는데, 앞으로 어떻게 되겠냐고 대통령이 잘 해야 된다고.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그런다. 지금의 여론조사 결과에 흡족히 할 거다. 하지만 착각이다.

□ 장례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나?

■ 묘지만 해도 천 오백만원씩이다. 한 구면 기존에 썼다가 파묘한 데 하면 싸게 하는데, 민주열사 묘역에 자리가 사실 없다. 다행히 7자리를 누가 사놨는데, 다섯 자리 포기한다고 해서 나왔다.

"향후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개발 정책 전환 투쟁 결합 과제"

□ 협상이 이뤄졌는데, 문제 해결에서 긍정적 부분도 있지만 우려되는 부분은 없나?

■ 재판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1심 재판은 재판에서는 이기고 판결에는 진 거지 않나. 재판에서는 검찰 기소가 다 부정됐는데, 이거를 반영 안하고 정치적인 판단을 내렸다. 2심 재판부는 정치적 부담 없이 판결을 내릴 조건이 형성되니까 긍정적으로 될 수 있다. 지금 3,000쪽을 내놓을 수 있다고 하는 것도 그런 부분이다. 의지도 있고. 3,000쪽 내용이 확보가 되면 유리한 국면이 펼쳐질 수 있고, 검찰이 편파.왜곡 수사했다는 것이 드러날 수 있기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든다.

우려되는 점은 장례를 치르고 나면, 장례를 못 치르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모여들던 것들이, 세상에 일이 용산참사만 있는 게 아니어서 분산이 될 수 있다. 이런 것이 걱정이다. 용산범대위를 상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단위로 만들어야 하는데, 용산범대위 상황실이 각 단체에서 파견 나온 15명인데 계속 붙잡아 둘 수는 없지 않나. 유가족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면 항상적으로 대처하는 게 안 될 수 있다.

용산에서 모인 힘들을 이후에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개발 정책 전환 투쟁으로 어떻게 결합시켜서 갈 것인가. 이런 게 걱정스럽다.

부탁드리는 게 장례가 끝나도 1주기고, 용산참사는 여러 개 산 중 작은 산 하나 넘은 것이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잊고 방치할 때 이런 비극이 또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서 용산참사에 함께 힘을 모아갔으면 좋겠다. 이런 부탁드리고 저는 감옥을 가야하지 않을까? (웃음)

"도망갈 생각 없다. 11일 삼우제 마치면 자진출두할 것"

▲ 박래군 공동집행위원장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진출두할 의사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이번에 장례 치르면 자진출두 하겠다고 했는데.

■ 지금 와서 생각하면 3월 초에 사전구속영장 청구됐을 때 나가서 구속이 됐다가 나와서 활동하는 게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김태연 상황실장 나갔다가 100일 만에 와서 공개적 활동하지 않나. 발이 묶여 있으니까 굉장히 답답하다. 특히 현장하고 떨어져 있으니까. 9월 초에 여기로 넘어오기 전까지는 순천향병원에서 유가족들을 매일 만났는데, 여기오니까 더 떨어졌다. 서로 약속을 잡지 않으면 못 보는 상태여서 현장에서 사람들과 유가족들이 철거민들, 다른 동지들과 얼굴을 맞대지 못한 게 제일 힘들었던 것이다.

장례까지 치르고 1단계 책임을 다 했기에 당당하게 조사받고 감옥살이하고 나올 것이다. 정치권이나 종교계에서 영결식에 참가 보장을 촉구하고 있는데 이명박 정부서 될지. 영결식 참가하고 노제까지 갔다가 출두할 수 있다고 보는데. 도망갈 생각은 없고. 여기서부터 다시 도망치는 것은 용산참사 해결을 책임지는 주체로서 당당하지 못한 것이다. 그런 것은 추호도 그런 생각이 없고. 내일 못 나가면 안타깝게 인터넷 생중계 보면서 1월 11일 날 삼우제를 마치고 돌아오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 열고 나갈 생각이다.

협상할 때 어떤 사람들은 수배 문제 푸는 것도 올리자고 했는데, 그렇게 하면 우리 쪽이 구차해 진다. 아예 협상 의제로 올리지 않고, 다만 재판받고 있는 철거민들에 대한 정부쪽의 탄원만 요구했지 우리는 요구하지도 않았다. 우리는 잘못한 것도 없는데. 명동성당에 경찰들이 많이 있는 게 뭐냐면, '내일 영결식이 있으니까 사제단 신부들과 나갈 것이다, 그래서 데리고 나가는 사제단 신부까지 같이 연행한다'는 소설까지 쓰고 있다. 성당에서 4개월 넘게 지내왔는데, 주임신부와 부주임신부 만나 뵙고 인사드렸다 신부님들도 고생했다고 하시더라. 너무 고맙다. 감옥 다녀와서 인사드린다고 했다. 신부님은 우리를 이해 못 하겠다고 하더라. 우리가 자진출두 한다고 하는 게 믿기지 않았던 것 같다. 의외라고. 이번에 와서 천주교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간다. 참 좋은 분들이 많더라. 우리 편이 아닌 분들도 많지만.

"정말 해결해야 할 것은 하나도 해결하지 못 했다"

□ 49%의 승리라는 말도 있는데. 문제 해결에서 어디까지 왔다고 보나.

■ 정말 해결해야 할 것은 하나도 해결하지 못 했다. 작은 산 하나 넘은 것이다. 두 번째 큰 산은 재판이다. 망루 농성한 철거민에게만 죄를 묻는 재판이었던 것이 사실이지 않나. 이 부분에서 특수공무집행방해에서 무죄를 이끌어 내는 부분일 것이다. 또 재정신청도 해 놨는데, 김석기 비롯해서 경찰 진압 책임자들을 검찰에 고소.고발했더니 법원에서 무혐의 처리했다. 그래서 서울고등법원에 재정신청이 들어가 있는 상태다. 이런 부분들이 받아들여져서 재판이 진행돼서 결과가 나온면 상당히 진전이 있는 것이지만 여기까지 못 간 것이다. 신부님들 말처럼 지금 3,000쪽도 공개가 안 되어 있는 상태고.

또 하나의 산은 재개발 정책이, 용산참사 이후에 재개발 정책 전환이 있고 서울시도 변화시켰다고 하지만 실제로 보면 어떤 것은 계약까지 된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업에서는 임대주택 의무비율이 완화된 것도 있고, 올라가 있는 법안들 중 괜찮은 것들이 꽤 있는데, 이 법안들이 실제로 다뤄지고 이게 국제적 법으로 시행되고 이렇게까지 가는 것일 거다.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다수를 장악하고 일당독재를 하는 식인데, 민주당은 무기력하기도 하고 무능력하기도 해서 답답한데, 어쨌든 이런 부분들이 사회적 의제로 등장을 하고 법과 제도, 더 나아가서 올바른 개발은 뭐냐는 사회적 담론을 만드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 이런 식으로 개발되면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부주임 신부도 얘기를 했는데, 미친 짓이다. 지금의 서울은 부자들만의 특구를 만들어 가고 있다. 울타리를 쳐서 우리들만의 리그를 만들자, 이렇게 되는 것이다. 서민들은 쫓겨난다. 벌써 3-40년 된 역사다. 조세희 선생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때도 그랬던 것이고. 서울이 한강르네상스, 뉴타운, 디자인서울의 결과물이 뭐냐. 서민들이 못 사는 것이다. 변두리에 사는 사람들을 출퇴근하게 만들려니까 고속전철을 천안, 춘천까지 놓는 것 아니냐. 연구하는 사람들이 도농, 지역균형을 맞추면서 도시를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게 없다. 삶의 질, 인권이 보장되고 환경이 파괴되지 않는 개발에 대한 연구가 없다. 선진국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어느 나라든지 재개발사업은 전쟁이라고 하는데, 상당히 신중하게 접근한다. 2-30년 걸린다. 우리는 5년이다. 길어봐야 10년이다. 고층 아파트, 고층 빌딩 위주로 서울이 탈바꿈 되면 3-40년 후 흉물 덩어리가 될 것이다. 진짜 걱정된다. 이런 것에 대해서 진보운동 진영이 재개발 문제에 대해 자기 담론이 없다. 그러다 보니까 철거민 당사자만의 싸움을 만들어 놓은 거여서 재개발을 이대로 남겨둘 수는 없다. 폭력 없는 재개발, 원주민이 재정착하는 재개발, 세입자 권리가 보장되는 재개발, 친환경적 재개발을 모토로 삼아서 재개발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는 것 아닌가. 원주민들이 다 쫓겨나고 20% 이하다.

결국 땅 투기꾼, 건설사를 위한 재개발인데, 이런 미친 짓을 그대로 놔둬야 하나. 용산은 사람들이 마음으로 함께 하기에는 불편한 곳이다. 중산층적 허위의식을 가진 사람에게는. 왜냐면 지금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이 잘 못됐다는 것을 정면으로 응시하게 만드는 건데, 사람들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땅 투기를 통해서 재개발 사업을 통해서 경제적 이익이 돌아올 것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다. 환상을 버리라는 것이다. 당신들이 사는 아파트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피눈물 위에 지어진 것인지를 보라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껏 와서 애도, 추모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 근데 이걸 넘어서야지 언제까지 사람들을 피눈물을 흘리면서 피해를 주면서 쫓아낸 후에 나는 행복할 수 있다? 이건 아니지 않냐. 재개발 사업이 주거권이라는 한정된 인권으로 봤지만, 굉장히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 이대로 가면 우리 미래는 너무 암담하다. 서울이 너무 싫어서 시골로 가고 싶다. 사람이 살 곳이 아니다. 근데 이명박, 오세훈이 하는 짓이 이거 아니냐.

"이명박 정부 끝나면 곧바로 진상규명 이뤄질 것"

□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도 어려운 문제다.

■ 이명박 정권에서 안 될 수 있다. 법원이 공정하게 하면 모르겠는데. 법원이 한다고 하더라도, 가령 특수공무집행방해, 경찰 진압이 정당했다고 하는 것을 부정할 정도는 되지만, 경찰의 무리한 경찰진압의 진실을 다 밝혀낼 수 있을까? 내 판단에는 최고 책임자가 김석기를 넘을 수 있다. 청와대 판단일 수 있다. 그럼 이명박 정부에서 다 드러나겠나.

박정희 시대에 있었던 인혁당이 무죄로 확인될 때까지 32년 걸렸는데 지금은 그 보다 빨라 질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객관적 사실로 불타는 참사현장을 봤다. 사람들은 아는 것이다. 물증을 갖고 확인을 못 해서 그렇지, 사람들은 사실관계는 알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가 끝나면 곧바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그에 따른 책임자 처벌도 들어가야 한다.

□ 그 때도 주도적으로 활동을 할 것 같다.

■ (웃음) 사람의 운명이라는 게 우연한 것에서 필연적으로 되는 게 위험한 것 같다. 걱정스럽다. 지도부 아닌 지도부처럼 돼서 어깨가 무거운데 내 할이 있으면 해야 한다. 외면할 수 없는 것이다. 근데 이런 식으로 하다보면 곳곳에서 악연(?)들이 계속 생겨난다. 인권운동하기 힘들어 죽겠다.(웃음)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내지는 명예회복 위원회 만들 것"

□ 장례를 치르면 향후 용산범대위가 다른 방식으로 해소될 텐데.

■ 두 가지 방향으로 가자는 데 합의가 있다.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은 일단은 재판대응부터 해 나가고. 2심에는 우리가 공세적으로 해 나갈 생각이다.

그리고 재개발 정책 관련해서도 국회 계류 중인 법안들을 스크린 해 놓고 이걸 국회서 이슈화 시키려고 하는데 이놈의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야지. 이번 정기국회를 봐도 법안 가지고 다투고 논의하는 게 아니라, 왜곡된 과정으로 날치기를 하는 것이어서. 재개발 문제에 대해서 의제화 시키고 사람들 인식을 전환시키는 법제도 개선 작업, 이 두 축으로 가자는 데 합의를 했다.

가칭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내지는 명예회복 위원회를 만들자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것들은 장례식 준비가 있어서 좀 미뤄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용산참사 1주기 치르고 나서 재편과정이 논의가 될 것 같다. 장례 치르고, 1주기 치렀다고 해소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범대위가 상시적 체계로 가져가면서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 어떤 식으로든 틀은 남아 있게 될 것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추운 겨울을 명동성당에서 지낸 박 공동집행위원장은 그동안 보여준 지지에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작년에 노무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하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지 않았나. 근데 이 사람들이 자기들이 당하는 쪽이 되니까 잘못한 것은 반성하지 않고, 민주주의를 다시 얘기하는데. 진짜 우리가 민주주의가 뭔가를 생각할 때다. 용산에서도 그걸 생각해 보자는 생각이다.

지금까지 민주주의라는 것은 정치적, 절차적 민주주의, 군사독재정권 때 왜곡된 부분들을 좀 바로잡아가는 과정인 정도였다. 그래서 정치적 자유나 신체의 자유는 넓어지기는 했다. 근데 이것조차 후퇴되는 건데. 그렇게 이뤄진 민주주의라는 것이 사회경제적 토대 없는 민주주의였다. 그러다보니까 대통령이 바뀌니까 한방에 무너질 수 있는 건데. 한방에 무너질 수밖에 없게 만든 게 김대중, 노무현의 민주주의다. 사상누각인 것이다. 87년 이후에 민주화운동에서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로 나아가지 못하면서 민중들을 배제해 가는 민주주의였다. 재벌위주로 가버리고, 수출.성장 중심으로 간 것이다. 이런 민주주의 실상이 그대로 용산에서 드러났고, 21세기에도 국가 폭력이 동원돼서 자본의 편을 적극적으로 든 것이다. 국가가 중간자도 아니고 자본의 이익을 위해서는 한쪽은 국민, 주권 없는 비국민으로 갈라치기 한 것이다. 이런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용산을 통해 배워야 하는 뼈저린 교훈이지 않을까. 유시민 같은 사람들의 '뱀의 혓바닥' 같은 논리에 속지 말고, 자기 처지에 맞게 민중들, 가난한 사람들이 각성을 했으면 좋겠다.

민주주의는 사회경제적 토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고. 사회적 약자인 철거민들이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연대해서 만들어가는 민주주의여야 하고, 거기에서 쌓이는 정치적 자유가 진짜 정치적 자유다. 그러지 않을 때는 다 뺏길 수 있다는 것을 용산을 통해 배웠으면 좋겠다.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의 연대, 너무나 고맙다"

□ 그동안 응원해 주고 지켜봐 준 분들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은.

■ 용산문제는 다양한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결합했다. 신부님들이 생명평화 미사를 284일째 했고, 기독교, 불교, 종교인 분들도 다 고맙고. 정치권도 불만족스럽긴 하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한 사람들, 협상이 타결되도록 숨은 공로를 세운 분들도 있다. 또 드러나지 않게 역할을 해 준 분들이 많다. 제일 고마운 분들은 당사자인 유가족이나 용산범대위는 차치하고, 이름 없는 시민들이다. 용산범대위가 초반에 모금운동하다가 이후에 안 했다. 근데 꾸준히 성금과 물품을 보내줬다. 미사나 현장에도 꾸준히 찾아와서 그 힘을 버텨온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음의 연대가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분들이 고마움을 느끼고, 그리고 이 분들의 성원을 잊지 않고 이후에 장례 치르고 난 이후에도 꾸준히 이 문제 놓지 않고 열심히 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