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인민군 해군사령부가 21일 북측 서해해상 군사분계선 수역 을 '평시 해상사격구역'으로 선포했다. 이 지역은 남측이 주장하는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겹쳐 있어 남북간 군사적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11월 10일 3차 서해교전에 따른 후속조치로 보인다. 북한은 교전 이후 13일 '남북장성급군사회담 북측 대표단 단장' 명의로 "우리가 설정한 해상 군사분계선을 지키기 위한 군사적 조치가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에 따르면, 조선인민군 해군사령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남조선 군부호전광들의 무모한 군사적 도발책동에 대응하여 우리 해군은 아군 서해해상 군사분계선 수역을 우리의 해안 및 섬 포병구분대들의 평시 해상사격 구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남측이 주장하는 북방한계선과 북측이 주장하는 해상군사분계선. [자료출처-국방부]
북측은 지난 1999년 북한군 총참모부 '특별보도'를 통해 새로운 '인민군 해상 군사통제수역'을 일방적으로 선언한 바 있다. 이 선언에 따르면 북측 군사통제수역의 기준은 △북측 강령반도 끝단인 등산곶과 남측 굴업도 사이의 등거리 점 △북측 웅도와 남측 서격열비도, 서엽도 사이의 등거리 점 △한반도와 중국 사이 반분점과 교차점 등이다.

북한이 주장하는 이 수역은 유엔사가 1953년 일방적으로 선언해 남측이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NLL 이남 수역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날 해군사령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조선서해에는 불법무법의 '북방한계선'이 아니라 오직 우리가 선포한 해상군사분계선만이 유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금 내외에 천명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아군 해상사격구역에서 모든 어선들과 기타 함선들은 피해가 없도록 자체의 안전대책을 스스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이날 조치의 직접적인 배경과 관련 "조선 서해 우리(북)측 영해에 대한 남조선 군부호전광들의 빈번한 해상침범행위는 최근 모험적인 포사격행위로까지 번져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7일 남측 해군이 행해남도 북측 해상 가까이에서 3차에 걸쳐 수중폭발연습을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합참은 연평도 주둔 부대의 통상적인 포사격 훈련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