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동경에서 열리는 북-일 수교협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협상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관영 <노동신문>은 13일 기명논설을 통해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무조건적인 사죄와 보상을 촉구하였다.

이 신문은 과거 일본제국주의의 조선 침략 만행이 "하나의 민족을 지구상에서 완전히 없애 버리기 위한 철저한 민족말살행위였다"고 규정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과거사를 상기하였다.

이 신문의 논설에서 거론하고 있는 일제의 과거 만행에는 민족고유 문화의 말살, 당시 6백만 명의 청장년을 노역장에 데려 가고 20만 명의 조선여성을 일본군의 성노리개로 이용한 것, 그리고 금, 은, 쌀, 목화 등 조선의 광물/농수산자원의 약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노동신문>은 또 일본의 조선에 대한 식민통치에 저질러진 만행이 "가장 파렴치하고 대규모적인 략탈행위였다는데" 역사적 엄중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그러나 일본은 "과거 범죄행위에 대한 사죄와 보상의 책임으로부터 벗어 나기 위해 교활하고 철면피하게 책동"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제10차 북-일 수교협상을 앞두고 있는 마당에서 북한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촉구하는 것은 이 문제를 대일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협상을 앞두고 북한은 일본이 제기해 온 피납의혹 일본인 문제에 대해 조사할 뜻을 비췄으며, 북한에 있는 일본인 처의 고향방문을 재개하기로 하는 등 기존의 강경한 태도에서 벗어나는 인상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사죄 및 보(배)상문제는 북한이 양보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명분을 중시하는 북한의 협상태도와 이를 통해 들어올 청구권 규모를 고려할 때 이 문제는 양국간 수교협상의 기간과 방식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이와 관련, 방북한 남한언론사 대표들과의 대화에서 과거 식민통치 등 일본의 과거 행적에 대한 사죄와 보(배)상이 없으면 수교할 뜻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