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측위(상임대표 김상근)가 14일 장충체육관에서 개최하는 '6.15공동선언9주년범국민실천대회'에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참석을 수용한다고 발표했지만, 행사 조직위를 함께 꾸린 야4당과 6.15남측위 소속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12일 오전 6.15남측위와 야4당이 한나라당 대표 참석을 두고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도 야4당은 한나라당의 6.15공동선언, 10.4선언 등에 대한 명확한 의사 표명이 전제되지 않는 한 참석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심재권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장은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행사의 취지는 6.15선언과 10.4선언의 역사적 의미가 이명박 정권에 의해서 훼손됐기 때문에 이명박 정권이 즉각 대결적 남북관계를 바로 잡아달라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6.15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이런 취지와 목적에 뜻을 함께 하면서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자주평화통일위원장도 "한나라당이 남북관계에 획기적인 정책 전환에 대한 의지 표명 없이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찬성할 수 없다"면서 "6.15 선언, 10.4선언에 대한 의지가 없이 참석한다면 물타기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명확한 입장을 표명했다.  

진보신당 신석호 대협국장은 "한나라당이 참석하게 된 경위를 명확히 밝히고 참석 전제조건으로 정책기조에 대한 선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면서 "이후 민주당, 민주노동당에 대해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김동민 사무총장도 "6.15공동선언, 10.4선언 이행의지를 보인다면 참석하는 것도 무방하다"면서 "그런 입장 표명 없이 참석하면 행사가 이용당하는 것으로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6.15남측위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크다. 이날 오전 6.15남측위 상임운영위원회에서도 몇몇 소속 대표들이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임운영위원회에 참석했던 한국진보연대 이강실 상임공동대표는 "김정길 6.15남측위 광주전남대표와 내가 반대했는데 김상근 상임대표가 책임지고 받는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행사조직위에서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이런 식으로 공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나라당은 6.15공동선언을 인정하고 실천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정략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6.15 지역본부들이나 다른 단체에서도 이 문제 때문에 난리가 났다"면서 "당일 (한나라당 대표를) 몸으로까지 막는 사태가 올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이날 오후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행사 참석 소식을 접한 6.15남측위 소속 부문.지역 단체들이 잇따라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6.15남측위와 야4당은 내일(13일) 오전 다시 회의를 갖고 이 문제를 계속 논의키로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