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한통련은 주일 한국영사부의 여권발급 거부와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제공 - 한통련]
9일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 의장 손형근)은 주일본 한국영사부가 한통련 회원임을 이유로 한국 여권발급을 거부하고 있고 있다며 기자회견 가졌다.

한통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송세일 부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권의 한통련 회원에 대한 부당한 여권발급 거부는 노무현 전 정부의 정책의 계승성을 부정하고 독재정권시대로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행위”라며 “한통련은 재일동포의 기본권인 조국의 자유왕래권을 고수하는 투쟁을 통해 민주주의 후퇴를 저지하고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의한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통련 탈퇴를 강요받았던 김이혜 씨.
[사진제공 - 한통련]
기자회견장에는 송 부의장을 비롯해 영사부로부터 '한통련 탈퇴 확인서 및 서약서' 제출을 강요받은 김이혜 도쿄본부 상임위원이 참가했으며,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을 비롯한 일본 각 언론들이 취재에 임해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한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었던 김이혜 씨는 지난 5월 14일 담당 영사가 “한통련 회원을 계속할 것인지 자신이 결정하라”고 탈퇴를 강요했으며, 이튿날 15일 '탈퇴확인서 및 서약서'를 우송하라는 연락을 받고 탈퇴서 제출을 거부했다. 이달 1일 영사부에 결과를 묻는 김 씨에게 영사부는 “여권을 발급할 수 없다”고 통고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전날인 8일, 영사부는 김씨에게 “여권이 발급될지도 모른다”고 연락, 이 문제의 여론화에 제동을 걸려고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들어 진보적 재외동포단체에 대한 입출국이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지난 4월 18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한통련 손형근 의장 등 2명의 재외동포단체 간부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이 실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