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전농 사무실에서 한도숙 전농 의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모두가 위기라고 할 때는 진정한 위기가 아니다’라는 말이 있지만 진보진영의 오래된 위기의식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 듯 하다.

내년이면 창립 20주년을 맞는 전농(전국농민회총연맹)은 절박한 우리 농촌과 농민의 현실을 반영하듯 온몸을 던져 투쟁해 왔지만 농업의 위기는 물론 농민운동의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지난해 새로이 돛을 올린 ‘한도숙 호’의 전농은 한미FTA는 물론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업 선진화 방안’이라는 외부의 광풍을 이겨내고 피폐할대로 피폐해진 농촌을 회생시킬 수 있을까?

또한 진보진영의 집결처라 할 수 있는 한국진보연대가 기존 상임대표들을 상임고문으로 물리고, 각 부문 조직 대표들을 상임대표로 내세우면서 한도숙 전농 의장은 명실상부하게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새 얼굴 중 한 명으로 떠올랐다.

4.29 재보선을 계기로 진보정당의 진로에 대한 논의도 활발한 가운데 진보운동은 우리 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남북 민간교류가 꽉 막힌 상황에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의 활동이 미진한 가운데 전농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6.15농민본부가 전국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일 쌀짓기’ 사업은 대중적 통일운동의 전범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

이런 의문들을 품고 지난 13일 서울 서울 영등포에 자리한 전농 사무실에서 한도숙 의장을 만나 희망의 단서들을 찾아보았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전농 20년을 평가하고, 농업 100년을 설계한다”

▲ 한도숙 의장은 팔을 다쳐 깁스를 한 채 인터뷰에 응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통일뉴스 : 지난해 1월 전농 의장 취임 직후 <통일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전농의 투쟁방식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는데, 어떤 문제를 느꼈고 그 이후 어떤 전망을 세웠는지 중간 평가를 한다면?

■ 한도숙 의장 : 전농이 90년에 창립됐는데, 90년 이전 전농연(전국농민운동연합) 시절부터 같이 해왔다.

전농하면 데모꾼들로 지역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전농의 흐름이 투쟁 중심의 흐름이었다. 그런 거의 20년 동안의 행보가 조직의 많은 피로를 누적시키고 있었다. 그동안의 확장되어 왔던 조직세들이 축소되거나 활동이 줄어드는 그런 쪽으로 피로감이 나타난 것이다. 그래서 싸움을 한판 제대로 붙어 볼려고 해도 안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후에 전용철, 홍덕표 열사가 여의도 투쟁에서 세상을 달리하는 과정 속에서 과연 이렇게 까지 싸워서 얻은 것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이다.

첫 번째로, 조직 어디가 병이 들었는지, 어떤 피로가 쌓여서 조직들이 소극적이 되고 와해되어 가는지 점검해보고, 그 점검을 결과물로 해서 조직을 강화시키고 새롭게 변신시키자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 투쟁의 면모로 계속돼 왔던 부분이 앞으로 문제가 될 것이다. 왜냐면 사회의 민주화가 외형적으로, 형식적으로 달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폭력적인 투쟁의 모습들이 우리의 생각과 뜻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것인가, 이것이 유효한 것인가, 이런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번 기회에 평가를 하고 투쟁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는 조직으로 다시 태어나야 겠다는 전망이다.

조직을 진단하는 진단 사업을 하고, 교육을 그동안 많이 못했다. 100개 시군의 회장단이 전농 조직의 골간이고 그분들의 정치적 위상이 전농의 위상인데, 7년 동안 그 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교육사업에 집중하자. 의장단 교육, 회장단 교육, 각 급 간부 활동가 교육, 새로운 농민 일꾼들 교육.

농업사관학교라고 하는 한국농업전문대학교 출신 젊은이들은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 한국 농업을 다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붙어서 한국농업 본연의 모습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그들이 스스로 조직 내의 힘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내자는 것이다.

그리고 내년이 전농이 창립된 지 20년이다. 투쟁만이 아닌 대안을 제시하는 단체로 가려면 무엇이 필요하겠느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겠다. 농업정책연구소를 설치하자. 물질적인 것도 있고, 인적인 부분도 복합적으로 있는 것인데, 굉장히 힘든 일인데 해보자고 준비하다가 내년쯤으로 미뤄졌다. 중요한 것은 재원이다.

20년을 기념하면서 ‘우리 조직의 20년을 평가하고 향후 한국농업의 100년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그런 틀에서 기념사업을 짜고, 그 가운데 성과로서 ‘앞으로의 전농이 보는 한반도의 100년의 농업을 그려나갈 수 있는 그런 농업정책연구소를 20년의 성과로 남기자’ 이렇게 결정해서 결과물이 내년에 나오는 것으로 정리했다.

의장을 맡은 지 1년 몇 개월이 지났다. 의장으로서의 역할이나, 내가 생각하고 개혁하려 했던 부분을 생각하고 스스로 점수를 매긴다면 50점 정도다. 내가 개인적으로 게을러서 그럴 수도 있고, 그런 것들을 문제제기하고 진행해 가려고 하는데 조직이 제대로 맞물려서 굴러가지 않는 모습도 있는 것 같다.

□ 역사적 맥락에서 전농 20주년이 갖는 의의는?

■ 전농의 정신이라는 것이 갑오농민전쟁 때 투쟁했던 선열들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보는데, 농민들이 스스로 자각하고 스스로의 삶을 만들어나가려고 했던 그 외침이 우리가 이 시대에 복원해내야 하는 과제이기도 하고 이후에 우리 민족의 먹거리와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도 관통돼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에서 볼 때 이같은 정신이 진행되어 가는 과정 중에 있는데 그 안에 전농이 있다고 본다. 그 전농이 20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왔는데, 과연 우리가 생각했던 그런 선배 열사들의 뜻을 고스란히 구현해낼 수 있는 조직으로 활동해 왔는가, 성장해왔는가를 검토하고 평가함으로써 이후에 한국농업을 회생시킬 수 있는 주체로서 역량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인가 이런 판단들을 20주년을 중심에 놓고 고민하는 것이다.

□ 20주년 기념행사에 대한 결정이 있었는지, 소개할 만한 내용 있는지?

■ 복잡한 게 전농이 20주년이 되면 각 시군 농민회, 도연맹 농민회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20주년을 맞아 준비한다. 지역에서의 역사를 중앙이 정리를 해야 되는데 역량을 빼올 수 없는 상황이 벌어져 고민이다.

어쨌든 20년이란 세월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데, 이런 시간 속에서 자료나 기억들이 잊혀져 버리고 훼손돼 버린 것이 많이 있다. 그래서 우리가 창고에다 쌓아놨던 자료들을 민주화기념사업회가 기록할 수 있도록 기증했다.

기념사업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념심포지엄이라든지, 전농을 똑바로 알아 기록에 남겨야 한다.

우리 스스로도 그런 농담을 한다. ‘전농 회원이 몇 명이냐면 전농도 모르고, 안기부도 모르고, 경찰서도 모른다’ 이런 농담들을 많이 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우리 스스로의 조직을 제대로 기록하려면 정확한 자료들이 나와야 한다.

옛날 활동했던 사람들을 찾고 있다. 핵심 간부들로 일했던 분들이 정치에도 나가 있고, 기업도 하고, 시골서 농사도 짓고 있는데, 이들을 수배해서 자신의 기억이나 갖고 있던 기록물들을 제시하고 역사를 편찬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편찬위원회 회장을 정광훈 의장이 맡기로 했다.

편찬위원회 사업을 통한 20년사, 농업정책연구소가 성과물로 남을 것이다.

“농산물 가격보장 위한 식량자급률 법제화”

▲ 심각하고 고질적인 농업문제만큼이나 전농의 고민도 깊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전농 의장 선거 당시 내건 “미국과 정권의 신자유주의 농업구조조정에 맞서 국민농업의 철학적 기반을 구축하고 농민들에게 농업회생의 새희망을 심어주겠다”는 핵심 공약은 현실화될 수 있는 것인지, 활동 속에서 어떻게 찾아가고 있는지?

■ 신자유주의에 대한 것들은 이제 우리 농민들이면 뇌리 속에 들어와 있는 부분인데, 그것이 자본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은 모른다고 하더라도 ‘정부의 개방농정이 신자유주의와 형제다’라고 느끼고 있다.

신자유주의 농정을 분쇄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만약 그것을 용인하거나 게을리해서 신자유주의 농정이 계속된다면 몇 년 안 가서 한국 농정이 거덜나고, 농민들이 나락으로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MB악법’ 속에 포함되어 있는 농업정책을 막아내는 것을 우리 조직의 일상사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고, 그런 투쟁과 함께 농업을 지키기 위해 국민들의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런데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수입 문제로 해서 뜻하지 않게 소가 뒷걸음치다 쥐를 밟았는지, 그게 터져서 큰 고민을 하지 않고도 국민들이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됐다.

그것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도록 조직화를 해야 되는데, 그것을 우리가 못한 상황이다. 국민농업네트워크 식으로 조직을 꾸리고 있고, 그 조직을 통해서 오늘도 토론을 한 것이다.

학계, 소비자, 시민사회단체, 농업계가 모여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우리 농업이 도시민과 무관하지 않다’, 쉽게 얘기해서 ‘농촌은 농촌이고, 도시는 도시다’라고 하는데 그것들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게 해야 된다. 아직은 많은 성과를 가져오지 못했지만, 이후에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희망을 줘야 한다. 지금 일부 농민들이 보통은 친환경농업을 많이 하는데 이런 분들과 도시소비자들과의 연결이 농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도시의 소비자가 인터넷 몰이나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고 ‘굉장히 좋았다’고 글을 올리고 답글을 쓰고 이런 것이 농민들에게 전달되는 구체적인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을 확산시키는 것이 우리의 과제다.

□ 이명박 정부의 농업선진화 방안은 개방과 기업농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에 반해 전농은 중소농 보호를 주장한다. 이같은 방안이 현 시기 국민적 관심을 얻을 수 있다고 보나? 생산성과 효율 위주의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가정농 보호 육성책은 뭔가 미흡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 그럴 수도 있겠다. 이게 농민들에게 딱히 설득력이 있다고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자본주의 이전에는 ‘농사’, ‘농’이라고 표현했는데,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농업’이 된 것이다. 농업에는 다른 산업과 같이 자본이라는 것이 묻어있고, 경쟁이라는 것이 묻어 있다.

‘이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라는 철학적 질문이 필요하다. 농민들도 소비자도 이해하기가 어렵다. 현실적으로 빵을 사야 되는데 돈이 없다면 사지 못하는 경우 무엇으로 설명해야 하느냐는 어려움이 있긴 하다.

□ 우리 농업이 규모도 영세하고, 고령화되어 있는 상태다. 이런 조건에서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농업선진화 방안도 무리스러워 보이지만, 전농의 가정농 육성 방안도 현실성에 의문이 든다.

■ 기업농이라는 것은 농민들이 가지고 있는 자본이 엮어져서 하나의 자본을 만들어 세운 회사가 아니라 외부 자본이 들어와서 회사를 세우는 것을 기업농업이라고 이해한다.

우리도 규모가 큰 곳에서는 그런 기업농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외부 자본들이 자유롭게 들락날락 할 수 있는 기업농으로 가서는 안 된다.

새만금 농지를 대법원에서 농지 개발하는 한에서 합헌이다 했는데, 30% 농지를 농민들에게 우선 대상자로 정했다. 그곳은 원래 거기 살던 사람들이 갯벌로 이용했던 만큼 그들이 농지로 이용할 수 있게 해야 되는데 그것을 자본에게 넘겨주는 것은 옳지 않다.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자본이 들락날락 하는 것이 문제다.

우리는 기업형 가족농이다. 기업이 아니다. 기업이라는 것은 몬산토(Monsanto)를 중심으로 하는 계열사, 카길(Cargill)을 중심으로 하는 계열사를 말한다. 우리 정부가 기업농을 하겠다는 것이 그런 형태의 자본이 들락날락 쉽게 한다는 것이다.

중소농(가족농)의 장점은 여러 가지 있다. 집약적 농업을 할 수 있고 친환경적인을 농업 할 수 있다. 비행기를 가지고 농사지으면 친환경 농업을 할 수 없다. 또 한 기업이 많은 경작지를 경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경작지를 경작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농촌에 머무르게 할 수 있다.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고, 많은 사회적 기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것을 기업에 맡기면 농민들은 퇴출당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이것을 막아내겠다고 해서 투쟁을 하는 것이다.

□ 가족 소농 경영이 대안이 될 수 있겠나? 농촌이 고령화된 상황에서 소농경영으로 대안을 찾을 수 있나?

■ 그것을 한 쪽으로만 몰고 가지 말고 예를 들어, 김제.만경 지평선 쌀을 만들어 내는 데는 보통 가족농 규모로 해도 20헥타르를 한다. 서산에 엊그제 다녀왔는데 우리 회원 4명이 40만평 농사를 협업체계로 한다. 그런데 산간으로 들어오면 그런 걸 할 수 없는 데가 많다. 그런 것은 결국 소농, 중소 가족농이 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해야 그 토지가 유효하게 농지로서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그걸 기업농이 하면 다 깔아뭉개서 하나의 편리한 방법으로 만들 것이다. 이런 것은 안 된다.

오히려 그 농지의 형태를 보존하고 다양한 농업을 해야 한다. 우리 농업이 너무 단작화 된 것에도 문제가 있다. 우리가 생산한 농작물이 몇 개 되지 않는다. 소농으로 하게 되면 팥도 심고, 콩도 심고, 감자도 심고, 옥수수도 심고 다양한 것들 만들어 낼 수 있는데, 기업이 다 차지하면 하나가 된다.

예를 들면 논산 하면 딸기만 잔뜩 심는다. 돌(Dole)이라는 자본이 들어와 한국돌((Dole Korea)이 딸기를 재배하고 가공하고 유통시키는 회사를 만들어낸다. 그러면 거기 있는 농민들 다 나가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문제라는 것이다. 다양한 농업 형태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데 이것을 오로지 기업농으로 육성하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 기업농이 대안이란 뜻이 아니라 고령화된 소규모 자영농들이 과연 농업 회생의 비전이 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 그래서 식량자급률 법제화가 필요하다. 식량자급률을 법제화하면 예를 들어 콩을 30% 자급률을 만들겠다면 1년에 콩을 얼만큼씩 더 증산을 해야 한다. 물론 연천 같은 경우 대규모 농가들이 하지만 대부분 소규모 농가들이 한다. 여럿이 조각조각 나눠진 땅들로 농사를 짓는데 오히려 노인들이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 있다. 젊은 사람들 같은 경우 크게 하려 한다. 콩이 생산되면서 소규모 농가들이 수지를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버려둔 땅을 콩을 심어서 소득을 낼 수 있고, 다른 작물을 심었던 땅을 이용할 수 있고, 이중삼중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다.

농림식품부가 농촌에 젊은 사람들이 없다. 그래서 2억 대출해줄테니까 농촌으로 돌아가라는 말도 안 되는 정책을 내놓았다. 또 농촌에 학교를 지어라, 병원 지어라, 극장 지어라, 전업 농사꾼이 살 수 있는 아파트 지어라, 이런 것으로 도시 유휴 인력들이 내려오지 않는다.

그러나 농산물 가격이 보장이 되면 내려오게 된다. 농산물 가격 보장은 식량 자급률 법제화가 되면 된다. 대농, 기업농으로 가서는 더 안 된다는 것이다.

농촌이 사람들에게 정원을 제공한다. 공공공원 개념을 갖는 정원을 누가 다듬나? 농사꾼이 다듬는다. 그것에 대한 비용을 국가가 지불해 준다. 국가는 그 혜택을 받고 있는 도시민들에게서 세금 거둬서 지불해 주는 것이 맞는 것이다.

이런 생각들이 일반화되면 그리고 그런 보조를 받음으로써 농가가 유지되고 향상될 수 있다고 하면 젊은 사람들도 내려와서 농사지을 수 있는 여지들이 생긴다. 보조금이 지불되고 소득이 식량자급률 법제화로 만들어지면, 그 다음에 학교도 있고 극장도 있고 병원도 편리하게 되면 금상첨화가 되는 것이다. 지금 여기다 아무리 병원, 학교를 짓는다고 해도 안 된다.

□ 한미FTA가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고 6월 국회에서 격돌이 예상되는데 전농의 대책은?

■ 저희는 3년 동안 한미FTA에 집착하다시피 매달려 싸워왔다. 정부가 농업선진화방안이라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들고 나왔는데 바로 이것이 한미FTA 협정이 체결된다는 전제 하에 그 대책으로 나온 것이다.

그래서 기업화 하고 보조금 줄이고 퇴출시키고 대농과 기업농만 남기겠다는 것인데 우리는 기어이 한미FTA를 저지해야 한다. 이것을 저지 못해내면 농업 선진화도 저지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6월 국회 일정에 맞춰서 대정부 투쟁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 동시에 농업 선진화를 막아내기 위한 네트워크를 준비하고 있다. 우선은 네트워크가 해야 할 일은 철학의 빈곤을 메워주는 일을 해보려고 한다.

우리 농민들이 농업에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은 하고 있지만 실제로 행동하려 하지 않는다. 이것은 어려서부터 농업 교육이 잘못됐고 농업교육을 안 받고 있기 때문이다. 뉴질랜드 같은 경우 우리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어그리 컬쳐(농업)’라고 하는데 우리는 ‘너 앞으로 농사지어라’ 하면 놀림의 대상이 돼 버린다.

나는 우리 아이에게 농업대학교를 가라고 했는데, 내 친구가 와서 ‘야 농업은 다 갔어. 다른 데 가’ 그래서 공대를 가버렸다. 그 아이가 학교 가서 ‘우리 아빠가 농대 가라고 했다’ 하니까 아이들이 막 웃더라는 거다. 교실이 떠나갈 정도 애들이 책상을 두드리며 웃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교육을 시킨 거다.

이것을 바꿔야 한다. 어른들은 좀 인식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그런 인식이 없다. 이것을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다. 국민교육 헌장을 달달 외우듯이 그렇게 가르쳐야 한다. 그게 없다.

농업에 대한 철학과 교육, 이런 부분을 네트워크에서 심도있게 논의하고 국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내는 작업을 통해 이것을 농업선진화 방안의 대안으로 만들어 한다.

“쌀 40만톤 대북지원, 법으로 만들자”

▲ 전임 문경식 의장 때분터 시작된 전농의 통일쌀 짓기 사업은 대중적 통일운동의 전범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 ‘통일쌀’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중간평가는 어떠한지?

■ 전농은 창립 때부터 통일을 지향하고, 한반도 통일을 만들어낸다는 강령이 있다. 6.15선언이 만들어지면서 민주노총과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통일사업을 같이 했었다.그 전부터 통일사업을 하긴 했지만 크게 할 수 있는 것이 없었고, 2001년부터 남북농민대회를 진행하다가 2007년도에 문경식 전임 의장이 금강산에서 1,800명의 가족 동반 대의원대회를 진행했다. 거기서 통일쌀 경작지 사업을 하자고 결의했다.

그렇게 해서 가능한 많은 지역에서 통일쌀 경작을 하고, 6.15와 함께 하면서 전체 진보진영의 통일 염원을 담고, 통일운동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랬던 것이다.

또 하나는 MMA(최소시장접근) 수입물량으로 쌀이 남아도는데 40만 톤 정도 북에 보내면 그 물량이 정리된다. 남쪽에 있는 쌀값을 지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40만 톤 대북지원을 법으로 고정하자. 정부가 바뀌어서 못하고 있는데 아예 법으로 만들자는 것이다.

또 하나는 북의 농업단체와의 교류를 하는 매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한반도 특성상 북이 쌀이 모자라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쌀이 올라가고 밭작물이 내려오는 순환, 그것을 위해 민간도 정부도 하자고 해서 진행한 것이다.

올해 같은 경우 100개 시.군.구가 다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목표량은 조국통일위원회에서 세울 것이다.

5월 30일 여주에서 통일쌀 모내기 행사를 하려고 한다. 공식적으로 보도자료를 낼 것이다.

□ 민간교류가 막히고, 6.15남측위 활동도 저조하다. 현 정부 들어 통일진영이 위축되고 교류가 막히는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타개책은 무엇인가?

■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 남북관계가 어려워 질 것이라고 예단은 했다. 작년까지만 해도 크게 남북 통행을 못하거나 강경조치는 없었다. 이러다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역시나’다.

이명박은 아직도 기다리는 게 정책인지 모르겠지만 이북이 로켓 발사를 하고 난 다음에 완전히 민간단체의 교류까지도 막아버리는 모습을 보면서, 6.15정신을 폄하하고 10.4정신을 훼손하려는 모습 보면서 결국 이 정권이 민족적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내려고 하는 의지가 없는 정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리고 여러 가지들이 있는데, 민주평통 같은 경우도 우리가 볼 때 전혀 그 자리에서 일을 할만한 사람이 아닌 사람이 장악하고 있고, 통일부 외교통상부 장관도 대결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이 되어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바라지 않던 그런 상황들이 연출되고 있구나’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다.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 정국과 관련해서 이명박이 이런 것들을 그냥 두고 봐서는 자기 생각과 계획대로 하지 못할 것 같고, 특히 4대강 삽질 사업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위기감,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는 위기감이 있었던 것 같다.

그것들을 막아내기 위한 아주 치졸한 방법 쓰고 있다. 시민단체 보조금을 주지 않고 뉴라이트 계열에게만 갖다 주고, 실천연대를 압수수색하고 사람들 잡아가 구속하고. 공안정국을 만들려고 하다가 나오는 게 없고 마음대로 안 된 것 같은데, 이번에 범민련 남측본부를 압수수색하고 간부들을 구속했다.

이것 아니면 국민들이 10년 동안 만들어온 민주주의라는 큰 정신이나 질서들로 인해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이 계속 발목잡힐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이것을 통해서라도 털고 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것을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하는데,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야 한다.

□ 전농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6.15농민본부의 남북 교류 상황은 어떤가?

■ 지난 정부까지만 해도 6.15농민본부가 남쪽 농민단체를 대표해 북측 농근맹(조선농업근로자동맹)하고 교류를 해왔는데, 정부가 바뀌고 나서 농민본부의 활동력이 위축돼 있다. 심적으로도 위축돼 있고.

그것들을 떨어내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이럴 때일수록 힘차게, 당차게 통일문제를 얘기해야 한다고 해서 얼마 전 비닐 40톤을 보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 속에 있다보니까 몇몇 단체들의 이상한 움직임이 보이는데, 전농이 크게 손을 내밀고 같이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같이 지혜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끌고 가려고 한다.

6.15남측위 전체에서도 6.15농민본부에 대한 관심과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지 지원해주는 모습을 같이 보여주면 농민들이 위축된 가슴을 펴고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이후 6.15농민본부와 북측 6.15농민분과위의 대표자회의 등 예정된 남북교류 행사가 있나?

■ 올해 4월에 평양에서 대표자 상봉모임을 갖기로 했는데, 북에서 연기 요청을 해서 일주일 연기됐다가, 4월 말쯤에 모임을 하려 했는데, 바로 전날 통일부에서 불허 통보가 나와서 굉장히 아쉽다.

이번에 가서 북쪽 농사현장을 돌아보고 그들의 고민을 같이 얘기하고 남쪽의 농사형제들이 북쪽과 공유하고 통일사업을 벌여나갈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굉장히 아쉽다. 계속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목표는 당 대 당 통합으로 가야 한다”

▲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를 맡게 돼 진보진영의 얼굴이 된 한도숙 의장.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5월 1일 노동절과 2일 촛불 1주년 기념행사가 잇따라 열렸다. 이에 대한 평가는?

■ 5.1절 행사 관련해서는 민주노총이 어려운 과정들을 거치면서 임성규 위원장이 제안한 사회적 연대를 통한 노동운동을 저희도 기꺼이 쌍수를 들어서 환영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노.농연대라는 말이 계속 수없이 얘기됐지만 노.농연대가 사실상 잘 되지 않는다.

진보연대가 만들어진 이후로 민주노총이 참여하지 못한 실정에서 지금 MB 정부의 정책들, MB 악법들을 막아내는데 가장 유효하게 힘을 집결시킬 수 있는 방법이 사회적 연대를 통한 투쟁이 아니겠는가 생각한다.

각계각층이 함께 모여서 5.1절 행사했다는 것은 굉장히 의미있었던 행사라 평가한다.

촛불 1년인데, 작년 5,6월을 달궜던 촛불이 올해 용산이라는 미증유의 사태를 맞이해서 다시 점화되어야 되는데 이게 안 되고 있는 게 많이 안타깝다. 말은 한번 해보자고 결의를 해도 잘 안된다.

그리고 용산참사와 관련해서는 사회적 분노도 상당한 부분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촛불로서 만들어지지 못하는 것은 아마도 이 정부의 악랄한 탄압작전에 기인하다고 생각한다.

촛불은 굉장히 약하다. 빗방울이 몇 방울 떨어져도 꺼질 수 있고, 바람이 슬쩍 불어도 꺼질 수 있는 것처럼 촛불 하나하나는 굉장히 약하다. 이 촛불들이 작년에 세종로를 수놓았듯이 70만, 100만 촛불이 서면 분명히 용산사태는 해결될 것이라 보는데, 아쉬울 정도로 잘 안되고 있다.

우리 진보진영에서 특단의 결의를 하고 5월말에 용산사태에 대해서 마무리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는 소리도 들리지만, 그런 것들을 힘있게 정리할 수 있도록 촛불이 타오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많이 아쉽다.

□ 진보연대 상임대표들이 바뀌고 세대교체가 되었는데, 그 흐름을 소개해 달라.

■ 진보연대의 상임대표 체계에 변화를 주었는데 일부에서 그런 요구가 많이 있었다. 지금까지 전국연합, 민중연대, 통일연대 이런 과정을 겪었던 분들이 상임대표를 맡으면서 ‘또 그런 사람들이냐’ 하는 시각들이 좀 있다. 그래서 세대를 교체하든지, 아니면 얼굴을 교체하든지 하자는 요구들이 좀 있었다.

또 하나는, 이건 경험인데, 제가 경기연대 상임대표로 있을 때는 사업진행이나 이런 것은 확실하게 잘 진행된다. 그러나 각 열 대여섯 개의 단체들이 경기연대라는 다른 조직이 있는 것처럼 생각한다.

경기연대는 자기 조직인데도, 경기연대라는 다른 조직이 있는 것처럼, 경기연대가 하는 사업이 따로 있는 것처럼 생각한다. 각 부문이나 계층이 함께 해야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연대인데, 그렇게 안 되는 것이다. 그냥 경기연대를 도와주는 것처럼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한국진보연대도 그런 현상이 생긴 거 아니냐는 평가를 한 것이다. 그래서 각 단체가 자기 일처럼 나서서 인식하고 해야 되는데, 그냥 한국진보연대는 오종렬, 정광훈, 한상렬 상임대표, 박석운 공동집행위원장... 이렇게 한다는 인식이 있었다는 것이다.

각 단체 융합이나 힘이 제대로 결집되지 않는다는 평가가 있었다. 각 부문 장(대표)들이 상임공동대표를 하는 것이 부문의 역할을 키워내는 것이 될 것이다 해서 바꾼 것이다.

민주노총은 참관만 하게 돼있고, 전농, 여성, 청년, 학생, 빈민, 범민련 7개 부문이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각 부문이 자기 역할을 충분히 끌어올리면서 진보연대를 강화하자고 했던 것이 2개월 정도 됐다. 아직까지 평가하기는 이르다. 각 부문에서 열심히 해야 되지 않겠나.

□ 재보선에서의 울산 북구 선거 결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아울러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전망을 어떻게 보는지?

■ 원칙적인 얘기를 할 수 밖에 없다. 울산 북구 진보진영이 하나로 결론을 낸 것은 저는 ‘민주노동당의 완전한 승리다’, ‘강기갑 대표의 용단이 아니면 하기 어려운 일이다’라고 생각한다.

참 잘한 일이다.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 당선도 축하한다. 이후에 이런 것들이 귀감이 돼서 지자체, 총선도 있는데 좋은 선례를 남긴 것이다 판단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민주노동당의 당적을 가지고 있는 많은 당원들은 조승수 후보에게 안 좋은 감정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명박이라고 하는 정권 앞에서 진보진영이 하나가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 울산 북구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조승수 의원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 깊은 고민이 있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두 진영이 국민들의 희망, 진보들의 희망으로 통합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울산 북구 선거 후 평들을 들어보면 노동조합이 됐건 일반 유권자가 됐건 두 후보의 단일화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그 요구는 무엇일까를 곰곰이 곱씹어 보고 제대로 된 해석을 내려야 한다. 그런 선거의 교훈을 망각하거나 각 진영이 욕심을 부리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MB정권 앞에서 같이 쓰러질 수밖에 없는 운명이 될 것이다. 그런 경고성 충고로 본다.

□ 진보정당의 통합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나?

■ 그래야 된다. 그것이 안 되면 선거연합, 후보단일화라도 해야 한다. 목표는 당 대 당 통합으로 가야 한다. 그것이 많은 사람들이 되겠느냐 얘기하는데 되도록 해야 한다.

□ 이번 재보선에서 전남도의원에 전농 출신 민주노동당 후보가 당선됐는데, 이에 대한 평가는?

■ 평가가 아직 안 올라왔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지역 민심의 이반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민주당 내의 내분을 얘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민주당 깃발만 꼽으면 당선되는 지역에서 그냥 간단히 친족이나 동창으로는 당선 범위를 넘어서는 도의원이라는 위치를 당선시켜 낸 것은 물론 농민회가 조직적으로 표를 하나씩 세어낼 정도로 한 선거전략이 주효했다고 보지만, 민심 이반이었다. 민주당의 호남 정통으로서의 당 위치는 흔들리고 있다고 본다.

□ 진보진영의 발전을 위한 과정에서 전농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 전농 의장이고 농사짓는 농민이기 때문에,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농민들 그리고 국가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농업이 피폐할대로 피폐해진 것에 대해 국민들과 함께 해야 한다. 그것들을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진보적 가치를 제대로 만들어내고 국민들과 그 가치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는 일들을 해야 한다. 앞서 이야기한 일들이 그런 것들을 하기 위한 과정들이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