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7일 오전 국가정보원(국정원)은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간부들에 대해 대대적인 체포영장과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이규재 의장과 이경원 사무처장, 최은아 선전위원장 등 핵심 간부들을 연행했다.

7일 오전 국정원 관계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어 6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오늘부터 수사에 착수 했다"며 "아직 피의 사실이나 체포영장 발부자 수 등은 밝힐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6시 30분경 국정원은 범민련 남측본부 간부들과 지역본부 간부들의 자택에 대해 일제히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이규재 의장과 이경원 사무처장, 최은아 선전위원장을 자택에서 체포, 연행했다.

▲ 압수수색은 경찰의 삼엄한 경비 속에 진행됐다. 건물 3층이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또한 서울 남영동 소재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실을 비롯해 서울본부와 경기.인천본부, 광주.전남본부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오전 11시 현재까지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계속되고 있으며, 범민련 회원들은 압수수색 조치에 항의하며 사무실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지금까지 파악된 체포영장이 발부돼 연행된 간부는 이규재 의장, 이경원 사무처장, 최은아 선전위원장이며, 청주지역에서도 3명이 연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경원 사무처장의 경우 국정원 측은 ‘다년간의 반국가단체 활동’ 혐의를 적시한 압수수색영장과 체포영장을 제시하고 이경원 사무처장의 집을 압수수색한 뒤 이 처장을 연행했다.

▲ 일부 회원들이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사무실로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들에 의해 저지당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현재까지 파악된 자택 압수수색 대상자는 기관지 <민족의진로> 최동진 편집국장, 오미나 전 편집국장과 이태형 전 집행위원장, 이현주 전 사무차장, 범민련경기.인천본부 홍안나 사무국장, 범민련광주.전남본부 박용식 사무국장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식으로 본부 사무실이 개설되지 않은 청주지역 관계자 3명과 강원지역 관계자 3명도 자택 압수수색을 받았으며, 청주지역 관계자 3명은 체포된 상태이다.

오미나 전 편집국장과 박용식 사무국장 등은 압수수색을 받은 뒤 출두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압수품을 실은 소형버스가 전경의 호위를 받으며 출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최초의 남.북.해외 3자 연대기구로 지난 1991년 발족한 범민련 남측본부는 97년 대법원에서 '이적단체'로 판결받은 바 있으며, 현 정부 들어 공안기관이 통일운동 단체의 활동을 문제삼은 것은 지난해 10월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이후 두 번째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