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낮 12시 10분경 국정원은 일본 도쿄에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한통련(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 손형근 의장 등에게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해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한통련 간부 20명은 4.19 49주년 기념행사 참가를 위해 이날 일본 각지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한국진보연대 관계자는 <통일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오늘 방한하는 한통련 20명 중 도쿄에서 5명이 먼저 인천공항에 도착해 나고야에서 도착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원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가자’고 손형근 의장의 연행을 시도해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12시 50분 현재 국정원 측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한통련 간부 몇 사람에게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짐 검사를 강행하려 했지만 손 의장 등이 변호인 입회를 요구하며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는 전했다.

국정원은 최초에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압수수색은 변호인 입회가 없는 상황에서도 가능해 짐 검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나고야 등지에서 출발한 한통련 대표단도 지금 인천공항에 속속 도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민변 소속 한 변호사는 "국정원 측이 한통련 간부 5명에게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한 것으로 들었다"며 "더이상 구체적인 사안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국정원 측에서 '내일 오전에 출두요구를 하겠다'고 통보한 것은 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압수수색영장이 발부된 이는 손형근 의장 등 2명이며, 이들과 함께 입국한 5명 모두가 국정원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손형근 한통련 의장은 지난 3월 1일 제12차 대의원 대회에서 김정부 전 의장의 뒤를 이어 의장으로 선출됐으며, 2007년 이시우 사진작가 공판에서 한통련 간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한국법정에 출석해 ‘한통련 반국가단체 규정의 부당성’을 항변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국가기관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초청으로 한통련의 이른바 '반국가단체' 사건 관련 증언을 위해 방한하기도 해 국정원의 압수수색 조치는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통련은 1973년 8월 15일 '한국민주회복국민회의'(한민통)으로 출범해 김대중 납치사건 진상규명과 독재정권 타도 등을 위해 노력했으나 1978년 대법원은 '반국가단체'로 규정했으며, 1989년부터 한통련으로 개칭해 활동해오고 있으나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반국가단체의 굴레를 벗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