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 민간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데 촉매제, 매개자 역할을 하겠다."

대북 교류사업을 시작한 창조한국당의 김동민(54) 사무총장의 구상이다.

▲김동민 창조한국당 사무총장.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창조한국당(대표 문국현)은 지난달 평양에서 북측 청우당(중앙위원장 류미영)과의 실무협의를 갖고, 오는 5월 나무심기 행사(2-6일)로 세 번째 방북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7월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망 사건 직후 첫 번째 방북길에 올랐던 창조한국당은 5월 방북을 필두로 대북 교류사업을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창조한국당은 교류사업에서 문국현 대표가 유한킴벌리 사장 재임 시절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벌이며 '北 산림녹화 사업'에 많은 공을 들였던 터여서, 일단 이 부분에 역점을 둘 계획이지만 의약품 지원 등 다른 분야로 확대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평양인근 내지는 묘향산에서 진행될 예정인 5월 식목행사에는 화훼단지 구성 등 나무심기 관련 사업 외에도 식품.의약품 지원, 에너지 분야 협력 등과 관련한 기업, 전문가들과 함께 할 예정이다.

그간 북한과 정당 대 정당 교류를 꾸준히 추진해 온 곳은 민주노동당(북 파트너 : 조선사회민주당). 김 사무총장은 창조한국당과 청우당 간 교류가 '정당 대 정당' 교류와는 다른 차원이라고 설명한다. 당이 민간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당 간 '의회정치' 교류에 방점이 찍혀 있었던 민노당과는 사뭇 다르다.

그러나 민간 차원에서 진행돼 온 교류사업에 정당이 직접 뛰어 들어 '촉매제' 역할을 해 낼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더구나 원내 3석의 소수당에다, 대북정책에서 가장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자유선진당과 원내교섭단체를 꾸리고 있다는 점도 원내 활동에서의 제약요소로 꼽힌다.

반면, 창조한국당이 대북 교류사업에 뛰어든 것에는 자유선진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으로 인해 비판받아 온 '정체성 문제'를 '바로 잡겠다'는 배경도 깔려 있다. 김 사무총장은 "선진당하고 교섭단체를 하면서 우리당 지지자들이 많이 실망하고 떨어져 나갔는데, 그런 게 정체성 문제였지 않냐"며 "남북관계의 정형적인 정책을 취하고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실망했던 지지자들이 다시 회복할 수 있겠다는 기대도 한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의 대북 교류사업은 동학민족통일회 공동의장으로 일찍이 청우당과 관계를 쌓아왔던 김 사무총장이 도맡아 일구고 있다. 지난 해 6월, 당 사무총장에 취임하면서 창조한국당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김 사무총장을 6일 서울 은평구 불광동 소재 당 사무실에서 만났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6일 오전 창조한국당 사무실에서 대북교류사업에 뛰어든 김동민 사무총장과의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방북 결과부터 설명해 달라.

■ 결과는 하나다. 5월 초에 평양인근이나 묘향산에서 식목행사를 한다. 방북인원은 2-30명 수준인데, '평화의 숲' 관계자들 10여명, 기업인들 10여명, 그리고 문 대표를 포함해서 당 관계자 몇 사람이다. 당원들 중에 희망자가 있으면 5명 정도해서, 총 30명 정도 선을 맞추려고 한다.

나무심기를 제안한 것은, 생명의 숲은 문 대표가 유한킴벌리에 있을 때 만든 것이지 않나. 킴벌리 있으면서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나무심기를 시작하고 그것을 북녘 땅에도 확대해 오는 과정에서 생명의 숲이라는 단체를 만들었고, 매년 북한에 나무를 심었는데 올해 그게 진행이 안됐다고 한다. 그러면 우리가 제안해서 하자고 해서 수용이 된 것이다.

다녀와서 나중에 들은 이야기인데, 생명의 숲 관계자 이야기는 생명의 숲이 금강산 지역을 담당을 해서 매년 사람들을 모집해서 1박 2일로 나무를 심어왔는데, 올해는 파트너인 명승지관광 측하고 소통이 안 됐던 것 같다. 금강산 지역에서 나무심기는 지금 상황에서 불가능하니까 답을 안줬던 것 같은데, 대표님하고 생명의 숲과 관계가 있으니까 기왕에 생명의 숲이 북에서 나무를 심은 지 10주년이 되는 때여서 평양에서 10주년 기념행사도 하면서 식목행사를 하자, 이렇게 진전이 되는 것 같다.

□ 나무심기 규모는?

■ 지금 조금 시기가 늦어서 묘목을 충분히 구할 수 있을 런지 모르겠다. 유실수를 심으려고 하니까, 묘목을 확보를 해봐야 할 텐데, 한 2-3천 그루 정도 생각하고 있다.

□ 창조한국당의 방북은 몇 번째인가?

■ 두 번째다. 작년 7월 26일, 사업논의를 위해서 예비회담 성격으로 평양을 방문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었다. 남북관계가 경색된 국면에서 남측에서는 우리 당이 역할을 하겠다, 청우당도 같이 협력해서 당국자 간 대화협력, 소통이 막히는 상태서 뭔가 물꼬를 터보자, 그리고 경제협력이라는 측면도 꼭 정부사이에서만 되는 것은 아니니까, 민간에서도 경제교류의 맥을 이어 갈 수 있도록 해보자는 논의를 했었다.

□ 정당 대 정당 교류사업을 시작하는 것인가?

■ 그것은 청우당이 부담스러워 하니까, 정당 대 정당 교류보다는 당을 포함한 민간교류의 일환으로 성격을 규정을 했으면 좋겠다.

□ 현 단계에서는 그렇지만, 창조한국당은 앞으로 정당 대 정당 교류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인가?

■ 그런 희망을 갖고 있다. 우리당은 기존의 당들 하고는 다른 길을 가려고 하고, 민족문제에 대해서도 좀 더 새로운 방향으로, 특별히 새롭기 보다는 6.15, 10.4 선언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된다. 그런 측면은 물론 민주당이 해 왔지만, 지금 민주당은 여러 가지 색깔이어서 기대하기 어렵고. 그래서 일단은 10.4선언 이전 상태로 가서 우리가 맥을 이어가고 같이 하는 민간단체들하고 또는 기업들까지 확대해서 꾸준하게 추구해 나가자는 것이 우리당의 방침이고, 청우당도 그걸 원한다. 그래서 양쪽에서 두 당이 그런 방향에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당 대 당 보다는 우리의 입장도 그렇고, 우리 당이 세도 약해서, 민간교류의 또 다른 차원, 민간교류의 확대, 그런 차원에서 진행을 해야 한다. 당이 독점하지 않고, 역할은 하되 함께 가는 것이다. 남북 간 민간교류를 확대발전시키는데서 촉매제, 매개자 역할을 하겠다.

▲'협력 의제'를 갖고 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김 사무총장.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현재 북측과 정당 간 교류를 해 온 곳이 민주노동당인데. 차별화 되는 것이 있다면?

■ 일단은 사회당하고 청우당이 다르고, 민노당하고 우리가 다르다. 청우당은 역사 유래가 깊고 오래전부터 동학, 만주에서 독립운동 하던 시절부터 김 주석하고 청우당 류미영 위원장과의 관계, 현 국방위원장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신뢰를 얻고 있다. 최고인민회의에서도 대의원을 상당히 확보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청우당 당원도 1만 4천명 정도 확보하고 있다. 당원들이 실질적으로 존재하면서 실질적인 당 활동을 한다. 그런 면에서 사회당하고는 다르다.

민노당은 방북하더라도 특별한 의제를 가지고 간 것 같지는 않고, 교류하는 방문하는 것 자체에 의의를 뒀다고 한다면 우리는 아이디어, 협력 의제를 갖고 있다. 이번에는 상징적으로 나무심기로 시작을 했는데, 이걸 계기로 해서 여러 가지 협력 사업들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것이다. 내용이 있는 교류라는 것이 다르다.

□ 5월 나무심기 말고, 또 다른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 북측에 화훼단지를 하나 조성을 할까 한다. 작년에 청우당 측에서 희망한 부분인데, 공식적으로 의제를 다루지는 않았지만, 화훼단지 구성도 논의할 수 있고, 이번에도 그 분야 전문가가 같이 갈 거다. 그리고 식품의약품 지원 교류, 또 에너지 분야에서 서로 협력할 부분이 있으면 논의할 수도 있고, 서너 가지 분야에 집중해서 관련 기업인과 전문가들이 방북단으로 가려고 한다. 우리 당이 독점해서 할 생각은 없으니까 좀 넓혀서 민간까지 넓혀서 교류특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 청우당과의 교류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목표는?

■ 경색국면을 돌파해서 6.15 선언과 10.4 선언을 이행해 나가는 정치적 환경을 조성하고 그 사이에라도 실질적인 교류협력사업의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나무심기도 여러 단체들이 열심히 하고 있지만 찔끔찔끔 해서는 몇 십 년이 걸릴 것 같다. 북측의 산림현황을 봤을 때. 그래서 좀 대규모로 본격적으로 광범위하게 진행을 해야 하지 않을까, 거기에도 역점을 둬야 할 것 같다.

▲창조한국당 방북단(좌)이 북측 청우당 관계자(우)들과 실무협의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창조한국당]
□ 당내에 남북관계를 전담하는 위원회나 싱크탱크가 있나?

■ 위원회는 '환동해 발전 위원회'가 있다. 그것은 남-북-러시아까지 연계되는 환동해권 경제협력 프로그램이다. 대선 때부터 제시했던 것인데, 그 부분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하고도 문 대표가 예전에 만나서 협의를 했고,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기 때문에 북측만 잘 얘기가 되면 연계 되서 새로운 경제협력 벨트가 형성될 것이라는 계획을 대선 때부터 갖고 있었다.

대표님이 나무심기를 북에서 계속 해와서 북측사정에 대해서 밝으시고. 나도 오래전부터 청우당과 교류를 하면서 꾸준하게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에 특별히 위원회가 필요한 것 같지는 않고, 본격적으로 교류가 활발해 지고 준비할 일이 많아지면 특위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 당에서 대북사업을 맡고 있는 책임자인데, 김 사무총장은 청우당과 언제부터 어떻게 교류해 왔나?

■ 동학민족통일회 공동의장이다. 그래서 2004-5년 그즈음부터 동학민족통일회와 청우당하고 사업 논의하고, 사업 이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 만났다. 2006년에는 언론정보학회 회장할 때, 이 채널을 통해서 학회하고 북측하고 공동세미나를 했다. 1년을 준비해서 금강산에서 세미나를 했다.

□ 창조한국당과 청우당 간 연결고리라면?

■ 문 대표와의 오래전 인연, 이 분에 대한 신뢰와 제시하는 비젼에 대한 공감대 등등해서 당에 들어와서 일을 하게 됐는데, 민족문제에 대해서도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더라. 그리고 지내다 보니까, 당이 강조하는 게 대표적 슬로건이 '사람이 희망이다' 아닌가.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 등등 누누이 강조하시는데, 토건에 투자하지 말고 사람에 투자하고 교육해야 한다, 기업에서도 공장에서도 교육이다, 지식경제로 가야 한다 등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천도교의 인내천 사상과도 닿아 있고, 그런 면에서 어떤 사상적인 측면에서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어서 서로 편하게 이야기가 되더라.

□ 민족문제에서 같은 생각이라면?

■ 문 대표는 열려 있는 지식인 내지는 CEO, 그리고 정치지도자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보는데, 그런 열린 자세가 민족문제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분은 항상 좌우이념대립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이다. 이념.지역.남북으로 갈려서 대립하고 싸우는 모습을 국민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문국현 식의 제3의 길을 추구하는데 민족문제에 있어서도 기존의 대립적 측면이 아닌 서로 이해하고 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그런 측면이 서로 공감하는 부분이다.

□ 원내에서는 자유선진당과 교섭단체를 꾸리고 있다.

■ 교섭단체는 '4포인트 정책연대'니까(대운하 저지, 검역주권 및 국민건강 수호, 중소기업 육성, 고품질의 공교육 추진), 4포인트 이외에는 각자 노선을 가지고 하는 것이다. 가장 대립되는 게 남북관계, 민족문제인데. 4포인트 이외의 것이니까 서로 간섭할 일은 없다.

그래서 선진당하고 교섭단체를 하면서 우리당 지지자들이 많이 실망하고 떨어져 나가고 했는데 그런 게 정체성 문제였지 않나? '(지지층이) 선진당하고 같이 할 수 있느냐? 동의할 수 없다' 그런 부분에서 남북관계에 정형적인 정책을 취하고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실망했던 지지자들이 다시 회복할 수 있겠다는 기대도 한다.

▲김 사무총장은 "남북 간 민간교류를 확대, 발전시키는데 촉매제, 매개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창조한국당이 남북 간 교류의 촉매제 역할을 하려는 배경은?

■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분야고, 해오던 일이고, 우연히 사무총장을 맡게 되니까, 그런 생각을 얘기했을 때 대표님도 동의를 했다. 우리당이 지금 조건에서 특별히 잘 할 수 있는 게 뭘까 꼽아보면 많지는 않다. 지금 조건에서 그래도 가장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일이다.

□ 현재 민간단체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류에서 창조한국당이 더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 아무래도 원내정당이고,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를 맡고 있으니까, 정당 간 교류 나아가서 국회차원에서 다른 정당들과 같이 테이블을 구성하고 그런 차원에서 관련된 입법도 할 수 있을 것이고 정부에 촉구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교류의 격이 높아질 수 있다. 그런 것은 순수 민간교류와는 다른 측면이다.

□ 북한 로켓 발사라는 민감한 시기에 다녀왔다. 북측의 기류는 어떠했나?

■ 특별히 달라진 것은 없고 예전에 이야기한 것과 똑같은 얘기다. 물론 특히 이명박 정권에 대한 규정이 "외세를 등에 업은 반통일보수세력이다, 그래서 이명박 정부하고는 대화의 의미가 없어졌다, 정부차원에서 대화는 없다" 이런 이야기들은 정권이 바뀌면서 나온 얘기고.

그밖에는 "전쟁 억지력을 확보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우리 민족은 전통적으로 남의 나라를 침범하지 않고 평화를 사랑해온 민족이고 평화를 원한다. 평화를 지키지 위해서는 전쟁억지력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를 이번에 하더라. 그래서 팔레스타인이나, 이라크 얘기를 들면서 "자위수단이 없으면 아무리 말로 호소를 해봐야 국제사회에서 통하지 않고 나라와 민족이 불행해 질 수밖에 없다. 핵무기 확보나 어떤 미사일이나 인공위성, 이런 것들이 전쟁 억지력을 확보해서 평화를 지키려고 하는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에는 특히 인공위성, 자주국가의 자주적 권리인 인공위성 발사를 두고 남측에서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하더라.

▲김 사무총장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교류, 소통이 돼야 돌발사태가 일어나지 않는데, 교류에 대해 우리정부가 너무 미온적이다"며 우려를 나타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과 민간교류의 현황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나?

■ 이번에 가서 청우당 쪽 얘기는 "남북 간의 연결이 끊어졌다, 이렇게 연계가 없는 상태에서는 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 그런 면이 우려스럽다"는 것이었다. 교류, 소통이 돼야 돌발사태가 일어나지 않는데, 이 상태에서는 돌발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볼 수도 있지 않나. 교류로 풀어야 하는데, 교류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너무 미온적이니까 상당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경제 살리기 측면에서도 (남북 교류가) 경제를 살려나가는 돌파구가 될 수 있는데 막아 버린 측면도 있다. 작년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 그것은 자기네로서는 유감표명을 했는데, 남측정부가 지나친 요구를 한다, 그런 인식을 갖고 있어서 서로 대화를 하면 금강산 관광을 살려가야 한다는 인식만 가지고 있다면 이렇게 까지 상황이 악화되지는 않았을 것 같다.

개성공단도 중소기업을 살리고 투자를 확대하고 생산을 늘려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에 남북이 합의한 것인데 이것 역시 실행하지 않고 축소지향적으로 하고. 서로 그렇게 패하는 게임, 왜 이렇게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인데, 남북 간의 경제를 기점으로 해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긴장을 해소하고 전쟁 억지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전쟁 억지력을 확보하게 되면 미사일이든 핵무기도 필요 없는 상황이 될 텐데, 안타까운 시점이다.

이 상황은 실질적으로 6자회담을 진행하면서 북미간의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될 것으로 보는데, 거기서 우리정부가 소외될 우려가 있다.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권 때는 북미 간에 긴장이 조성되고 풀이지 않을 때 우리 정부가 역할을 했었다. 그래서 상당한 발언권을 가졌는데, 지금은 완전히 스스로 소외되는 길을 선택하고 있어서 앞으로 상당히 우려스런 측면이 있다. 그래서 야당입장에서는 우리라도 뭔가 돌파구를 찾고 교류협력의 맥이 끊기지 않게 해야 하지 않냐? 그런 차원에서 지난 여름에 (6월) 사무총장을 맡으면서 적극적으로 시도를 해 온 것이다.

▲김 사무총장은 '환경, 민족문제'에 더욱더 관심을 갖고 활동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앞으로의 포부가 있다면?

■ 당에 들어오기 전부터 생각해 왔던 것이고,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87년 6월 항쟁을 승리로 마무리 하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의 운동은 통일운동과 환경운동이 중요하게 부각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환경운동에도 관심을 갖고 해 왔고, 언론학자로 언론운동을 해왔지만 같이 관심을 가졌던 것이 환경, 민족문제다.

당에 들어와서 우연하게 사무총장 맡게 되니까, 개인적인 희망, 포부 이런 것을 당을 통해서 실현해 나가고 그게 당에 또 보탬이 되서 당의 정체성 확립에도 기여를 함으로써 보다 더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 다행히 대표뿐만 아니라 당원들도 거의 전폭적으로 환영하고 지지하고 하니까. 이후 당원들이 많아져서 당세가 확산되고, 앞으로 지방선거나 대통령 선거도 오겠지만, 좀 더 힘 있는 정당이 되어서 북측하고 기존의 교류를 활기차게 진행함으로써 민족이 평화적으로 공존하고 우리 당이 대선 때 공약이었던 환동해 발전이라든지 서해상의 교류라든지, 남과 북이 물리적이 통합이 되지 않더라도 실질적인 통일 내지 통합 효과를 내게 된다면 변증법적으로 1+1이 2가 아니고 3, 4가 될 수 있듯이 남북이 가지고 있는 역량들이 합쳐졌을 때 민족적 역량이 극대화 될 것이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민족의 역량이 올라갈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당도 최대한 노력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