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장거리로켓에 연료주입을 시작했다"고 <CNN>이 1일(현지시간) 미군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워싱턴발로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오는 4~8일 사이 발사를 예고해온 '인공위성' 발사 준비가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라고 했다.

인공위성 발사를 위해서는 발사체.발사장비 운반 -> 로켓 추진체.위성 조립 -> 발사대 장착 -> 연료 주입 등 크게 4단계를 거친다. 2006년 장거리미사일 발사시에는 연료주입에 4~5일이 소요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또 다른 군당국자를 인용해 로켓의 3단계에 해당하는 상단부분이 최근에 장착됐으나, 덮개가 씌워져 있어 위성사진 만으로는 이 부분에 대한 육안 식별이 어려운 상태라고 했다. 다만, 덮개가 '전구모양'이어서 탑재물이 위성일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소식통들에 따르면, 탑재물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북한이 주장하는 위성이 아닐 이유도 없다고 했다.

<CNN>은 미 국방부 당국자는 탑재물이 무엇이냐 보다도 발사 자체에 대해 우려했다고 전했다. 어떤 종류의 발사이든 북한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개선에 필요한 가치있는 정보를 확보하게 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북한이 장거리로켓 발사 카운트다운에 들어감에 따라, 관련국들의 대응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한.미.일은 그간 북한이 무엇을 발사하든 유엔안보리 결의 1718호 위반이라며, 발사중단을 촉구해 왔으며,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에는 유엔안보리에서 논의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와 관련, 1일(현지시간) 런던발 <로이터통신>은 미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오바마 대통령이 이날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겠다'는 방침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에게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또 1일(현지시간) 런던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런던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 직후 아소 다로 일본 총리는 "미국, 영국 등과 함께 안보리에 새로운 결의안을 낼 생각"이라고 밝혔고, 이명박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 결의안 추진 보도'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1일 오후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시 유엔안보리 차원의 다양한 대응조치에 대해 미.일 등 관련국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포괄적으로 답했다.

고든 두기드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로켓발사를 저지하기 위해 북한과 직접적인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없고,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당사국들과 협력을 하고 있다"고 답해, 발사 후 대책에 집중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의장성명이든 공보문이든 우리의 평화적 위성발사에 대해 단 한마디라도 비난하는 문건 같은 것을 내는 것은 물론 상정 취급하는것 자체가 곧 우리에 대한 난폭한 적대행위"이며 "(안보리에 상정한) 그 순간부터 6자회담은 없어지게 될 것(3.26 외무성 대변인 대답)"이라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