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낮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민원실 앞에서 무건리 훈련장 일대 주민들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회원 60여명이 모인 가운데 88차 평화군축집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고성진 기자]
"왜 미군 훈련장을 위해 우리 땅을 줘야 하나? 절대 땅을 주지 않을 거다. 우리를 잡아 가두든지 철장에 가두라."

무건리 한.미공용훈련장 확장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의 국방부에 대한 반감이 어느 때보다 높아 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16일 감정평가에 반발한 주민들과 파주경찰서 앞에서 촛불집회를 하던 주민들 전원이 연행하는 등 정부가 강압적으로 나오면서 주민들의 반발감은 더욱 커졌다.

현재 33명의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이 사건으로 재판에 회부된 상태. 매일같이 감정평가, 토지협의매수를 위해 마을을 들락날락 거리는 정부 관계자들도 주민들에게 눈엣가시다.

24일 낮 12시 무건리 일대 주민 20여명이 또 상경해서 서울 용산 국방부 민원실 앞에서 열린 88차 평화군축집회에 참석했다. 거듭 면담을 요청해도 묵묵 부답인 국방부를 규탄하는 자리였다.

주병준 무건리주민대책위 위원장은 "영농철이 다가오고 있지만 올해 농사를 짓더라도 우리 땅을 지키면 평생 농사를 짓고 아름다운 고향땅을 지킬 수 있다는 생각에 서울에 올라왔다"고 말했다.

이어 "수차례 국방부 장관 면담 요청을 했는데 아무런 대응이 없이, 국방부와 사업단, 경찰, 지자체 공무원까지 한통속이 되어서 주민들을 강제로 내몰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주민들은 마을 입구 삼거리에 망루를 짓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마을에 현수막도 못 걸게 해서 쉽지는 않지만, 최후에 한사람이라도 남으면 망루에 올라가겠다는 심정으로 짓고 있다"고 말했다.

▲의정부 법원에서 오현리 주민 대다수를 상대로 발부한 약식명령서를 불태우고 있는 주민.  [사진-통일뉴스 고성진 기자]
이날 주민들은 지난해 9.16일 사건으로 의정부 지방법원 고양지원에서 발부한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약식명령서를 태우면서 정부에 대한 불복종 의지를 내보이기도 했다.

현재 감정평가에 응하지 않은 주민들만 90가구로 전체 가구수의 60%가 넘는다.주 위원장은 이미 감정평가에 응한 주민들도 턱없는 보상가로 땅을 팔지 않겠다고 돌아서고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올해까지 토지매수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국방부도 주민들이 완강하게 버티자 주춤하는 분위기다. 2월말까지 협의매수를 끝마치고 강제수용절차를 밟겠다고 엄포를 놨으나 4차 토지 협의매수 기간을 4월 2일까지로 연장했다.

그러나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은 국방부가 4월 중순에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신청해 강제수용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토지강제수용을 막기 위한 힘을 모으기 위해서 주민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다음달 12일 오후 3시 파주 법원읍 오현리 마을에서 연대집회를 열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집회를 마치면 훈련장 주위를 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주민 안전을 빌미로 내세워 주민들의 생계 터전을 빼앗으려는 국방부와 육군의 기만적 주장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강제수용 저지와 무건리 훈련장 확장 반대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자"고 결의했다.

한편, 국방부 장관은 2008년 11월 국회에 출석해 무건리 훈련장 확장에 대해 훈련장 기동공간은 이미 확보되었고, 현재 수용지역은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무건리 훈련장은 80년대 초, 파주시 법원읍 직천리와 무건리 250여 세대 주민들을 쫓아내고 조성된 이 훈련장으로 86년 350만평, 현재 규모는 550만평에 달한다. 국방부는 총 1,100만평 규모로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10년 전부터 서서히 주민들을 이 땅에서 쫓아내고 있다.

2002년 미선.효순양 사건도 이 훈련장에서 훈련을 마치고 나오던 미군 장갑차에 의해 희생된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