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서울 영등포 진보연대 사무실에서 새로 출범하는 2기 진보연대의 실무책임을 맡게 될 정대연 집행위원장 내정자를 만나 앞으로의 구상을 들어봤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한국진보연대가 2기 출범을 통해 '대전환'에 나선다.

그동안 본부 중심으로 운영됐던 조직을 지역.부문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반이명박 전선 구축을 통해 진보진영의 명실상부한 연대체를 건설하는 밑거름이 되겠다는 포부다.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 진보연대 사무실에서 새로 출범하는 2기 실무책임을 맡게 될 정대연 집행위원장 내정자를 만나 2기 한국진보연대의 구상을 들어봤다.

정 집행위원장은 이날 50여 분간의 인터뷰에서 '혁신'과 '성찰'이라는 단어를 거듭 사용했다. 진보연대가 지난 1기에서 '단일상설연대체'로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자기비판을 바탕으로 2기를 시작하겠다는 의지가 묻어났다.

그는 "진보연대가 단일상설연대체로서 자기위상을 정립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며 "그것은 분명하게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일상설연대체를 건설하자는 것이 진보진영에게 단결과 연대, 투쟁을 강화하자는 것으로 다가가기보다 정파적인 주도권을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며 이 부분에 대해 자기성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촛불운동과 하반기 'MB악법 저지운동'을 통해서 "제 정파와의 신뢰를 더욱 구축하고 대중과의 결합력을 강화해 가면 이후에 명실상부한 단일상설연대체 건설의 길을 이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덧붙였다.

결국 "헌신적이고 진정성 있는 투쟁"을 통해 신뢰와 연대의식을 높여가겠다는 것이다. 이는 현 정세에서 '반 이명박 전선구축'과 연결돼 있다.

정 집행위원장은 "현재 '민생민주국민회의'가 반이명박전선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기본 출발점"이라며 "따라서 진보연대는 우선적으로 민생민주국민회의 강화에 앞장서고 복무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제정파와 단체를 아우르는 상설적인 연대조직 건설 가능성이 열린다면 진보연대를 해소할 수도 있다는 입장도 내놨다.

그는 "진보연대 강화만을 일면적으로 고집하거나 주장하지 않는다"며 "진보연대를 해소하고 새로운 연대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진보연대를 고집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단, "아무런 대책 없이 다시 모여보자는 것은 현실성 없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지역.부문'을 진보연대의 주체로 세우겠다."

'진보연대 강화'-'반이명박 전선구축'-'명실상부한 전선 재편'이라는 장기전망을 실현하기 위해 2기 진보연대는 아래로부터 힘을 축적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과 부문' 중심으로 조직을 전환할 방침이다. 이 부분이 2기 진보연대 조직재편의 핵심이다.

정 집행위원장은 "진보연대는 지역과 부문이 사회변혁에 대한 자기의지를 갖고 만든 연대연합 조직"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지역과 부문의 활동가들과 회원들에게 진보연대가 자기 조직으로 다가가고 있지 못하다"고 자평했다.

지역.부문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도 이미 마련됐다. △지도부를 철저하게 지역과 부문 중심으로 세우고 △지역.부문의 기층이 참여하는 최고의결기구를 구성 △부문의 의제를 진보연대의 전략적 의제로 묶어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1기 실질적으로 진보연대를 이끌어온 오종렬.정광훈.한상렬 상임대표가 상임고문으로 일선에서 물러났으며 상임대표는 노.농.당.빈.청학.여성.범민련 등 부문 대표로 구성된다. 각종 연대조직에서 10년 넘게 실무책임을 도맡아온 한충목.박석운 운영위원장도 공동대표를 맡아 상임대표를 보좌한다.

특히, 지역.부문과 진보연대의 관계도 더욱 긴밀하게 짜인다. 예를 들어 농민의 경우 식량주권 문제를 전략적 의제로 삼는다면, 진보연대의 식량주권특위 위원장을 농민 간부가 맡게되는 식이다.

이를 두고 정 집행위원장은 "전농 입장에서 본다면 전농의 사업을 하는 진보연대 간부가 하나 생기고, 진보연대 입장에서는 진보연대 사업을 하는 전농 간부가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원래 연대조직은 이렇게 굴러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상층 중심으로 운영됐던 자주통일운동 영역에서도 지역의 역할이 커진다. 그동안 조직적 연관이 없었던 6.15공동위 지역본부의 활동가를 지역 진보연대 통일주체로 세워내고, 이같은 인적 구조를 통해 지역과 부문이 망라된 자주통일운동본부 운영위원회와 같은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 '자주통일위원회'를 올해 상반기 중 '운동본부'로 확대 재편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진보연대는 3월 4일 총회를 거친 다음, 22일 2기 출범식 및 진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출범식은 2,000명 규모의 정치대회로 진행되며 "진보연대를 우리의 조직, 사회변혁에 대한 꿈과 희망이 담긴 조직으로 전환시키자는 결의를 모아내는 자리로 만들겠다"고 정 집행위원장은 밝혔다.

그는 "2기 출범은 진보연대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도 민주노총 미가입 문제, 반이명박 전선구축, 2010년 지방 선거, 올해 정세 전망과 사업기조 등에 대해서도 진보연대의 입장을 들어봤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 이날 정대연 집행위원장 내정자와의 인터뷰는 50여분간 진행됐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진보연대를 추진해왔던 우리가 심각하게 자기 성찰해야”

□ 통일뉴스 : 지난 1년 6개월간 활동해온 1기 한국진보연대를 평가해 달라.

■ 정대연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 내정자 : 진보연대는 진보진영의 총단결체,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단일상설연대체 건설을 표방하고 출발했다. 하지만 출범 당시부터 여러 정파들을 아우르지 못하고, 그 때문에 민주노총의 가입이 실현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출발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진보연대 결성의 과정에서 두 가지 정도의 반성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의도 했든 안했든 관계없이, 단일상설연대체를 건설하자고 하는 것이 전체의 진보 진영에게 단결과 연대, 투쟁을 강화하자는 것으로 다가가기 보다는 정파적인 주도권을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 불러 일으켰다는 것이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든, 진보연대를 추진해왔던 우리가 심각하게 자기 성찰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단결과 연대를 강화하는 것은 투쟁을 통해서 대중적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정치적인 지도력을 강화하는 것일 텐데, 이런 대목에서 진보연대 건설 과정에서 대중의 높아진 투쟁의 요구를 정면으로 받아 안고 헌신적이고 진정성 있게 투쟁했는가에 대해서도 성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지난해 과정에서 전체 투쟁에서 (진보연대가)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은 높아졌다고 평가한다. 촛불운동 과정 속에서 진보연대가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나름대로 헌신을 했고, 그 과정 속에서 진보연대 스스로도 대중과 깊이 결합된 상황 속에 헌신하고 투쟁해 나간다면 보다 폭넓은 진보진영의 단합을 실현할 수 있다는 확신도 갖게 됐다.

이것이 지난해 진보연대에 대한 정권의 집중적 탄압, 9명의 집행부가 구속되는 탄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진보연대가 가지고 있는 한계는 명백하지만 결국 그것을 해결하는 길은 다른 데 있지 않고, 대중 속에서 자신을 낮추고 헌신적으로 투쟁해 나가는 길에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지 않겠나 싶다. 그 길에 헌신하겠다는 결심이 더 높아졌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지난해 여름 촛불운동에서 진보연대는 이명박 정권으로부터 배후세력으로 지목돼 거센 탄압을 받았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 애초 표방했던 단일상설연대체로서의 위상은 어느 정도 구축됐다고 보나?

■ 단일상설연대체로서 진보연대가 자기위상을 정립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그것은 분명하게 평가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보연대가 가지고 있는 조직력과 활동력에 대해 대중들의 기대를 받게 됐고, 거기에서 진보연대 활로가 있다는 점을 찾게 됐다. 역으로 정권이 진보연대를 표적으로 삼아서 와해시키려고 악랄한 탄압을 자행한 것도 그 가능성 때문에 제거하려고 했던 것이다.

그러나 진보연대는 정권의 탄압에 물러서거나 위축되지 않고 지난해 하반기 어려운 조건에서도 MB악법 저지투쟁 등을 앞장서서 일궈나갔다. 그 과정 속에서 진보연대가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제 정파와의 신뢰를 더 구축하고 대중과의 결합력을 강화하면서 이후에 명실상부한 단일상설연대체 건설의 길을 이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다.

□ 제 정파와의 신뢰 구축 문제는 초기보다도 더 후퇴하지 않았나?

■ 진보연대 건설 과정 속에서 제 정파들이 참여하지 않았고,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분열하는 과정을 겪었고, 이런 가운데에서 진보진영의 분열이 고조되고 심각한 문제인 것은 사실이다. 다만 우리들이 그 부분을 더 강화됐다고 평가하지 않는 이유는 진보진영의 정파적 분열을 극복하는 길은 그간의 경험과 지난해 과정을 보더라도 결국은 대중의 요구 받아 안고 실천하는 길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해 광우병 투쟁을 중심으로 하반기 MB악법저지 투쟁 과정 속에서 실천적으로 상당히 극복되는 과정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이명박 정권이 제 정파를 안 가리지 않나. 이명박 정권에 맞서서 정면으로 싸우지 않으면 공멸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 그리고 정권과의 투쟁에서 우리가 단결해 투쟁해 나간다면 승리할 수 있다는 의식이 생기면서 이것이 진보진영의 단합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의식도 확산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진보연대부터 자신을 낮추고 진보진영 단합 단결의 헌신적으로 앞장서 나간다면 지금 상황이 비관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2기 출범, 진보연대의 새로운 전환점 되어야”

□ 2기 한국진보연대를 출범하게 된 이유는?

■ 1기 진보연대의 임기는 2년으로 되어 있다. 2기는 우리가 임의적으로 설정한 것은 아니고, 1기 임기가 끝나서 2기를 출범하는 것이다. 1기가 2007년 하반기에 출범했기 때문에 1기 지도.집행부는 온전한 2년이 못 되고 1년 반 임기였다고 보면 된다.

1차적으로 임기 때문에 2기를 출범하는 것이지만, 2기 출범은 단순이 임기가 끝나서 들어서는 것을 뛰어넘는 의미를 스스로 부여하고 있다. 2009년은 2기 출범은 정세를 보더라도 새로운 한해가 더해지는 것으로만 보지 않고 진보연대의 새로운 전환점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환점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내부적으로 본다면 진보연대를 지역과 부문 중심의 연대조직으로 전환시켜 연대 운동의 주체로 지역과 부문이 튼튼하게 설 수 있도록 대전환하자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진보연대가 앞장서서 광범위한 반이명박 세력과 연대 단합하고, 이명박 정권과의 투쟁을 벌여 나가면서, 정세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정세를 놓고 보면 이명박 정권을 그대로 두고 민주주의든, 평화든, 민생이든, 그 어떤 것도 제대로 보장될 수 없고, 우리 사회가 10년 이전으로 후퇴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그동안 이루었던 모든 성과들이 파괴되는 상황으로 가게 된다. 이것을 방치하면 회복할 수 없는 사회의 역행을 불러올 수 있다. 모든 세력들이 하루 빨리 이명박 정권을 파탄내는 데 목표를 일치하면서 투쟁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진보연대는 2기를 전면적인 이명박 정권에 대한 비상한 투쟁 태세로 본다.

□ 비상한 태세를 갖추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가?

■ 구체적으로 말하면, 첫째는 이명박 정권과의 전면전을 벌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규모의 대중항쟁을 조직해서, 흔히 이야기 하는 제2의 촛불항쟁을 통해 이명박의 막가파식 역주행을 국민적 힘으로 파탄시키고, 정세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시기는 빠를 수도 있고 늦을 수 있지만 진보연대는 철저하게 그것을 아래로부터 준비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출 생각이다. 아래로부터 준비한다는 것은 지난해 촛불운동이 대중의 자발적인 투쟁에서 촉발돼 국민적 운동으로 발전했는데, 앞으로 상황은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본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정권의 대응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정권이 제2의 촛불을 두려워하고, 그것이 다시 발생 않도록 하기 위해서 대단히 폭압적이고 강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고, 초기부터 이를 무력화하거나 핵심세력 제거하겠다는 방식으로 나오고 있다. 반이명박 투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래로 부터의 힘을 깊이 축적하고 준비해나가면서, 보다 강력하고 보다 대중적인 투쟁을 일궈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두 번째는 시민사회운동진영과 개혁적인 야당까지 포함한 대중운동의 역량과 우리 사회의 상층 지도역량까지 망라한 명실상부한 대규모 반이명박 국민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투쟁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변수라고 생각한다. 그 부분에서 진보연대가 요구되는 역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생각이다.

“지역과 부문이 연대연합 운동의 객이 아니라 주체로 서는 것”

▲ 그는 '지역.부문 강화'를 거듭 강조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지역.부문 강화의 취지는?

■ 진보연대 혁신의 기본 방향은 철저하게 지역부문 중심으로 전환하자는 것이다. 진보연대가 ‘과연 누구의 조직이냐, 주인은 누구냐’라고 물어보면, 당연하게도 지역과 부문이 사회변혁에 대한 자기의지를 갖고 만든 연대연합 조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보연대가 실제 지역과 부문의 활동가들과 회원들에게 자기 조직으로 다가가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썩 그러지 못한 측면이 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지금까지 진보연대 활동이 철저하게 지역과 부문이 주인이 되는 방식으로, 그들의 힘이 결집하는 방식으로, 역량이 강화되는 방식으로 이뤄지기 보다는 주로 본부 중심의 활동에 치우쳐 왔다는 평가다.

지난해 상반기 촛불운동만 평가하더라도 사실 진보연대의 본부활동가 9명의 희생을 치른 만큼 헌신적으로 투쟁한 것은 사실이고, 뿐만 아니라 지역과 부문의 간부도 지역과 부문에서 촛불운동의 중심운동 역할을 수행한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보연대가 촛불운동의 결정적이고 어려운 시기에 진보연대의 지역과 부문을 바탕으로 정치적 지휘력을 행사를 했느냐, 조직적인 투쟁을 했느냐고 평가해 본다면 그런 점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고 평가한다.

□ 지역.부문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혁신안?

■ 결국 진보연대가 진보연대다워진다는 것은 지역과 부문이 연대연합 운동에 객이 아니라 주체로 서는 것인데, 이것을 하기 위해 진보연대는 2기에서 몇 가지 혁신 대책을 세우고 있다.

첫 번째는 지도부를 철저하게 지역과 부문 중심으로 세우겠다는 것이다. 진보연대 지도부는 따로 있지 않고 지역과 부문의 지도부가 진보연대 지도부다. 그렇게 해야만 지역과 부분의 주체성도 높아지고 책임성도 높아진다고 본다.

두 번째는 지역과 부문의 기층이 참여하는 최고의결기구로 확대대표자회의를 구성하려고 한다. 지금은 전국대표자회의가 최고의결기구이다. 이미 진보연대의 지역조직들이 상당수 만들어져 있고, 만들어 있지 않은 지역에서도 진보연대 지지하면서 함께 활동하는 계층 조직이 많이 있다. 사실은 이 힘이 진보연대의 가장 강력한 힘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진보연대에 자기의사를 표현하고 함께 결정하고 함께 투쟁해 나갈 수 있는 구조가 마련돼 있지 않았다.

확대대표자회의의 구성원은 노동.농민.청년학생.여성.빈민.지역의 기층 간부들이다. 전농으로 예를 들면 도연맹 의장 대표들이다. 학생들은 총학생회장까지 참여한다. 지역조직은 시.군 지역 대표까지 참여 한다. 150여명에서 200여명 사이가 확대대표자회의 구성원이 될 것 같다. 이 분들이 참여하는 확대대표자 회의를 최고 의결기구로 둬서 진보연대의 조직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1년에 상하반기 두 차례 정도 열게 될 것이다. 여기서 진보연대 중요한 사업방향, 중요한 정책방침을 결정된다.

세 번째는 부문과 진보연대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동자들의 진보연대의 주체로 세우기 위해서는 지금 제기되는 비정규직 문제, 실업과 고용 문제를 진보연대가 자기의 전략적 문제, 정치적 과제로 삼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민들에게 농민운동의 사활이 달려 있는 국민농업문제, 식량주권문제를 농민만의 문제로 남겨두지 않고, 진보연대가 전면적으로 결합해서 농민들과 함께 국민적인 이슈로 국민적 운동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벌일 것이다. 지난해부터 등록금문제를 전략의제로 삼아서 사회적 의제로 만들고 학생들과 결합해서 투쟁을 벌인 것도 그것이 하나의 의제로서 중요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진보연대가 학생운동의 대중화와 정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기 역할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이와 같이 고용.실업 문제, 국민농업과 식량주권문제, 등록금문제, 철거민 문제 등 주요 부문의 주요한 전략의제를 진보연대의 전략의제로 삼고 이를 단기적으로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전략적으로 밀고 나가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지역.부문의 주체를 세우기 위한 방안은?

■ 예컨대 농민의 경우, 식량 주권 문제를 전략적 의제로 삼기 위해서 농민 간부 한 사람이 진보연대의 식량주권 관련된 특위의 장을 맡는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전농 입장에서 본다면 전농의 사업을 하는 진보연대 간부가 하나 생기고, 진보연대 입장에서는 진보연대 사업을 하는 전농 간부가 생기는 것이다. 원래 사실 연대조직은 이렇게 굴러가야 한다. 지역 부문의 역할 높이겠다는 것은 이런 것이다. 이를 농민이라는 하나의 부문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 청년학생, 빈민 등에 전면적으로 적용할 것이다. 시간과 과정은 필요하겠지만 단계적으로 계속해서 추진할 것이다.

지역.부문 일꾼에게 진보연대 사업주체를 맡기고 진보연대가 이를 전략적 과제로 삼고 전면적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인적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사람이 서면 진보연대 본부 일꾼들이 전면적으로 결합해서 사업을 함께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진보연대의 자주통일운동이 지역과 부문과의 결합력이 떨어졌다. 옛날 통일연대 때 지역과 부문과의 정연한 결합체계가 있었는데, 그것이 와해되거나 이완됐다. 자주통일위원회를 강화하고, 지역과 부문의 자주통일사업 주체를 세우고, 6.15공동위원회와 진보연대 자주통일사업을 밀고 나갈 수 있는 태세를 정연하게 정비하는 작업에 착수하고 있다.

예를 들면, 6.15공동위 사업을 하는 활동가는 진보연대 운동을 함께하는 활동가임에도 불구하고 (진보연대와) 관계없이 사업을 해왔는데, 이것을 진보연대와 조직적 관계를 명확하게 형성하겠다는 것이다. 지역의 6.15공동위 사업을 하고 있는 주체와 진보연대의 사업주체가 전혀 결합이 안 돼 있는 상태다. 또 지역 진보연대에 자주통일 주체가 서 있지 않는 상황이다. 지역과 부문이 망라된 자주통일운동본부 운영위원회 같은 구조를 만들어서 지역과 부문 중심으로 통일운동이 기층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발동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다. 사실 그간에 자주통일운동이 지나치게 상층중심으로 평가를 받고 있어서 이 부분에 전면적인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진보연대를 정파적 문제로 판단하는 것은 왜곡”

▲한국진보연대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상임대표들. 2기 진보연대에서는 지역.부문 대표로 정비된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 새 지도.집행부 구성에는 어떤 점이 고려됐나?

■ 두 가지다. 하나는 진보연대 지도부를 철저하기 지역.부문 세우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실제로 진보연대를 강화하려면 계층이 강화돼야 한다. 지난시기 운동의 과정 속에서 기층의 체질이 약화됐다는 평가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역과 부분 운동도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진보운동의 지도부들이 상층중심의 활동을 넘어서서 계층 속으로 들어가서 조직하고 교육하는 사업을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진보운동과 진보연대를 강화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는 판단도 담겨 있다.

한충목.박석운 두 운영위원장이 공동대표로 올라가는 것은 이 분들이 연배나 사회적 활동을 봤을 때 이미 늦었다고 생각한다. 실제 집행부는 좀 더 젊게 세대교체 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두 분은 실무집행간부로서의 역할보다는 상임대표단을 보좌하고 정치적 지도력 행사하는 방식으로 활동방식이 전환된다.

진보연대는 상임대표단 중심으로 가는 것이고, 실무집행은 집행부들이 한다. 이 분들은 그 가운데에서 허리 역할 한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이분들은 철저하게 상임대표의 지도력에 복무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다.

□ 민주노총 미가입으로 2기 한국진보연대 출범에 힘이 실리지 못하는 모습이다. 어떻게 보나?

■ 민주노총 미가입 문제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민주노총이 사회적 연대운동, 그리고 정치적 투쟁에 있어서 자기 역할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생각한다. 진보연대 가입을 떠나서 민주노총이 지난해 이명박 정권과의 투쟁이나 여러 가지 정책과제를 앞장서서 실현해 나가는데 있어서 민주노총에 걸맞은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 않나. 진보연대 가입이냐 아니냐를 넘어서서 민주노총의 혁신과제이기도 하고 민주노총 역할 높이는 과제를 모두가 안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진보연대 가입문제가 실현되지 않는 요소로도 작용한다고 본다.

두 번째는 민주노총 가입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은 역시 진보연대가 전체 연대연합 운동의 단결을 실현하는 문제로 되기보다는 정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겠나. 사실 진보연대 가입문제는 정파적 문제가 본질이 아니라 부문운동단체들의 연대연합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노농연대, 노학연대에 관한 문제다. 그런 면에서 진보연대 문제를 정파적 문제로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고 왜곡돼 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진보연대의 책임성에 대해서는 성찰하고 있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어우러져야 한다는데 공감한다.

민주노총은 현재 진보연대 참관조직으로 되어 있다. 사실은 가입하고도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 할 수도 있고, 참관이라는 형식으로도 얼마든지 실천적인 연대할 수 있다. 민주노총이 진보연대 참관이냐, 가입이냐에 대해 개의치 않고 민주노총이 진보운동에서 민주노총에 걸맞은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리고 연대연합이 힘 있게 발전하기 위해서나 민주노총과의 연대, 공동 투쟁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지금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 하는 바람직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진보연대는 우선적으로 민생민주국민회의 강화에 복무"

▲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정대연 집행위원장 내정자.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진보연대는 반이명박 전선 구축에 대한 어떠한 상을 가지고 있나? 이를 위한 진보연대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현 시기 반이명박전선구축 문제는 진보진영과 시민사회진영 전체 공동의 과제이고 초미의 관심사다. 이 반이명박 전선은 말 그대로 이명박 정권의 잘못된 정책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망라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진보민중진영과 시민사회운동진영의 구분도 있을 수 없고, 이명박 정권에 맞서서 타협하지 않고 투쟁할 의지가 있다면 야당세력 또한 연대연합의 대상이다.

현재 '민생민주 국민회의'가 반이명박전선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기본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민회의가 대세를 다 망라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투쟁력이나 이런 부분에서 현실적 제약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을 단기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보지 않고 반이명박 투쟁이 고양되고 정세가 성숙되어 가면서 다양한 투쟁이 활성화되고, 이것이 하나로 결집되어서 명실상부한 87년 6월 항쟁 때 범국본과 같은 반이명박 전선체가 만들어 지지 않겠나 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진보연대는 우선적으로 민생민주국민회의 강화에 앞장서고 복무할 생각이다. 그런 가운데 제 세력들이 또 다양한 투쟁을 벌여 나가도록 연대 연합을 해나가면서 하나의 흐름으로 묶어 나가야한다는 방향 하에서 활동할 생각이다.

□ 민생민주국민회의, 진보연대 역할이 겹치니 않나? 역할 구분이 가능한가?

■ 진보연대는 상설적인 연대조직이다. 당장의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워야 한다는 요구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 진보를 위해서 연대연합을 추구해나가는 조직이다. 따라서 진보연대 강화하는 것은 진보운동 진영이 일관되게 견지해야할 자기 전략노선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보연대가 다양한 세력을 다 아우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고, 이명박 정권과 맞서 싸워나가는 데 있어서는 보다 폭넓은 세력을 결집시켜 나가야 하기 때문에 민생민주국민회의 중심으로 반이명박 전선을 형성해 나가는 것은 또한 역시 진보연대의 과제이기도 하다.

진보연대는 반이명박 전선을 구축하고 헌신적으로 앞장서서 투쟁하는 역할을 기꺼이 담당할 생각이고 이런 과정에서 이후에 투쟁 과정 속에서 진보연대를 뛰어 넘는 명실상부한 제정파와 단체를 아우르는 상설적인 연대조직으로 재편하거나 발전할 수 있는 전망도 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 새로운 단일연대조직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이에 대한 진보연대의 입장은?

■ 진보연대는 애당초 목적 자체가 사회 진보를 추구하는 모든 세력의 단합 단결을 추구하는 만큼, 진보연대 강화만을 일면적으로 고집하거나 주장하지 않는다. 다만 현 시점에서 볼 때 진보진영의 단일한 연대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단기간 내에 이뤄지기 어렵고, 실천적 과정 속에서 신뢰와 연대 단합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진보연대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단체와 세력들과 반이명박 전선 안에서 기꺼이 단합단결해서 투쟁해 나가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이 과정 속에서 신뢰가 구축되고 실천적 검증이 이뤄진다고 한다면, 적어도 2012년 전에는 가급적 명실상부한 연대연합 조직으로 재편했으면 좋겠다고 목표를 세우고 있다.

진보연대를 해소하고 새로운 연대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진보연대를 고집할 생각이 없다. 다만 아무런 대책 없이 다시 모여보자고 하는 것은 현실에서도 가능하지도 않고, 자칫 진보연대의 결집력만 이완시킬 뿐이지 실질적인 성과는 없을 것으로 본다. 요약하면 진보연대 강화, 반이명박 전선 구축, 향후 명실상부한 전선 재편이라는 일관된 방향을 갖고 가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

“이명박 정권과 민중과의 전면적 대결을 피할 수 없는 정세”

□ 2010년까지 2기 진보연대는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있나?

■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반이명박 전선 구축 관련해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심판하고 국민적 승리를 이뤄내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생각한다. 대중투쟁이 아무리 활성화된다고 하더라도 2010년 지방선거에서 또 한나라당이 독식한다면 국민들이 패배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반이명박 전선 구축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광범위한 대중 투쟁, 지방 선거에서의 한나라당 심판을 통해서 국민 승리를 이뤄내는 것이 목표다.

진보연대 2기는 여기에 집중할 생각이다. 이 과정 속에서 또 하나의 목표 가질 수 있다고 한다면, 2기는 명실상부하게 지역과 부문이 주체로 섰다는 평가를 받는다면 성공한 것이고, 이것이 이후에 보다 폭넓은 연대 전선을 구축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연대전선은 뭐니 뭐니 해도 지역과 부문이 어떻게 제대로 서느냐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7년 9월 한국진보연대 출범식에서 소속 단체 깃발들이 입장하는 모습.  [통일뉴스 자료사진]
□ 올해 정세전망과 한국진보연대의 2009년 정세전망과 사업방향에 대해 소개해 달라.

■ 올해 정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명박 정권과 민중과의 전면적 대결을 피할 수 없는 정세라고 생각한다.

첫 째는 두말할 것 없이 민생이다. 한국경제 위기상황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가는 것은 이미 예견되어 있다. 10년전 IMF가 사실은 전 세계적 범위에서 발생했다기보다 국지적으로 발생해서 한국이 수출에 의존해 일정하게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면, 지금은 전 세계적 경제 불황이 심각한 상황, 거의 공황에 가까운 상황에서 한국경제가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상반기부터 실업대란 등 본격적인 민생파탄이 본격화 될 것이다.

두 번째는 이미 확인되다시피 이명박 정권은 민주주의와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군사정권이 총칼에 의존해서 폭악통치를 유지했다면, 이명박 정권은 파쇼적인 법과 제도를 정비해서 전면적인 국민통제를 하겠다고 나오고 있는 마당에 이 부분에서도 물러설 수 없는 싸움이 진행될 것이다.

세 번째, 남북관계는 이미 파탄지경을 넘어서서 자칫 군사적 충돌까지 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올해 정세는 너무나도 분명하게 모든 투쟁을 반이명박 투쟁에 집중시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올해 정세의 특징은 이명박 정권에 맞선 국민적 항쟁이 어떤 수준으로 폭발하느냐의 문제에 따라서 좌우될 것이다. 그 여부에 따라서 2010년 지방선거의 승패도 좌우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진보연대는 모든 투쟁을 반이명박 투쟁으로 강화 발전시키는데 주력할 생각이고, 여기에서 정권의 탄압과 여러 가지 공세들이 있을 것인데 단호하게 투쟁해 나갈 것이다.

□ 22일 출범식은 어떤 방식으로 기획되고 있나?

■ 출범식은 약 2000명 정도의 정치대회로 추진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올해 정세가 우리에게 특단의 각오와 결의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보연대가 민중들과 함께 이명박 정권을 돌파하자는 결심을 세우는 자리이다. 이제야말로 진보연대를 우리의 조직, 지역부문의 조직, 우리 사회 진보, 사회변혁에 대한 꿈과 희망 담긴 조직으로 전환시키자는 결의를 모아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지금까지 했던 정치행사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역과 부문이 함께 준비해서 행사하는 사람이 따로 있고 구경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움직이는 역동적인 대회를 만들 생각이다. 총 6장에 걸쳐서 출범식이 마치 하나의 극과 같은 형식으로 전체가 함께 움직이는 일종의 집단 매스게임과 같은 방식으로 정해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