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낮,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 부근에서 평통사 등은 제113차 반미연대집회를 열고 방한을 앞둔 클린턴 미 국무부 장관의 북미간 대화 추진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고성진 기자]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부 장관의 방한을 앞두고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들이 기대감을 표명하며 북.미간 조속한 대화 추진을 촉구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17일 낮 12시,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 인근 KT빌딩 앞에서 제113차 반미연대집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책으로 남북관계가 파탄상태에 이르고 있는 지금, 북미관계의 조속한 개선을 통한 한반도 정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클린턴 장관에 북.미간 적극적인 대화 추진을 촉구했다.

황선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새정치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클린턴 장관의 방문에 대해 "오바마 동북아정책의 시금석이 될 한 주"라며 "부시가 고집했던 '선핵폐기론'과 사뭇 다른 내용의 메시지들이 흘러나오고 있다"고 기대를 내타냈다.

그러나 그는 "미국이 비록 이전과는 다르게 말귀를 알아듣는 척 한다 하더라도 고질적인 추진력 부족과 질질 끌어가는 식의 대한반도 전략은 달라지지는 않았다"고 지적하며 미국이 보다 적극적으로 북.미관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6자회담과 관련해서는 "미국이 동북아 평화를 막는 고집스런 한.일 '몽니연대'에 대해서 그들에게 더 이상 선택권이 없다는 것도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미 대사관에 전달한 '클린턴 장관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클린턴 장관이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 평화협정 체결을 병행하여 해결할 의지를 밝힌 것으로 이해한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들은 클린턴 장관에게 북.미 양자 간 직접대화와 6자회담 추진을 촉구하는 한편, 9.19공동성명에 따라 북핵 폐기뿐 만 아니라 "미국의 대북 핵 위협과 남한에 대한 핵우산 제거, 미군 철수와 동맹 폐기, 남북 군축을 함께 해결하는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할 것"을 촉구했다. 나아가 동북아시아 지역에 공고한 평화.안보체제의 구축도 강조했다.

▲ 참가자들은 클린턴 장관에 북미 관계 및 한반도 평화협정을 촉구하는 한편, 반평화적이고 대결적인 정책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통일뉴스 고성진 기자]


참가자들은 클린턴 장관의 방한에 북.미간 관계 개선에는 기대감을 표명했지만 다른 사안에서는 비판적인 어조를 유지했다.

미 국무부가 반북단체들에 대해 처음으로 직접 자금 지원에 나선 것과 관련 "북한 정권 붕괴를 목표로 한 반북단체들의 행동을 민주와 인권을 운운하면서 지원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한미연합공군사령부(CAC) 창설 등 최근 진행되고 있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흐름에 대해서도 주정숙 부천 평통사 공동대표는 "미국이 한국군의 전략.전술 제대. 연합연습. 군수 등 전체 작전권을 통제하려는 것"이라며 "한국군에 대한 지배와 간섭을 지속하겠다는 것으로 군사주권의 회복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평통사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클린턴 장관의 방한기간 중 20일, 북.미 간 대화 추진을 촉구하는 내용을 알리기 위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