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연재가 한동안 중지되었다가 다시 재개됩니다. 독자 여러분의 아량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 주)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사설> 매카나기 미대사 성명을 보고
-선의적이나 초점을 찌르지 않았다 -

매카나기 주한미대사는 금번 조인된 한미경제협정에 대한 혁신정당과 보수계 일부의 비난에 대해서 성명서를 발표하고『미국은 대한민국의 독립주권을 옹호하기 위한 확고한 공약을 하고 있으며 최선을 다하여 대한민국의 자립과 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킬 결의를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제 삼조를 포함한 이번 협정의 모든 조항은 이 목적에 부합되는 것이라고 천명하였다.

매 대사(大使)가 새삼스럽게 강조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한국에 대한 미국의 원조와 우호정신을 의심하거나 불신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과거에 있어서나 현재에 있어서나 금후에 있어서도 조금도 변함이 없었고 또 있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의 초점은 미국의 우호적 정신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나타나있는 사실과 그 효율에 있는 것이다. 미국의 대외원조정책의 근본목적은 대소반공정책의 일환을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경제문제 해결책의 일환도 이루고 있다는 데에 남북통일과 자립경제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특수적 현실과 부합되지 못하는 모순을 노정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표면상으로는 경제제일주의를 내걸고 있으면서 아무런 대책도 계산도 없고 수원태세(받아들일 자세-편집자 주)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장면 정권의 무능성과 병패성은 경제협정에 나타나있는 모순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은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특수사정을 충분히 통찰하여 경제협정을 보게 되었더라면 그전과 같은 비난이 일어날 리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장 정권을 민주적이고 건전한 정권으로 인정하고 신뢰한다고 하면서 금번 경제협정에 명시되어있는 바와 같이 과거 이승만 부패정권에 대한 규정보다도 더 개악된 규정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듯한 인상을 받게 하는 자기당착적인 처사를 과거 십여 년 간에 걸쳐 삼십 억불이라는 막대한 원조의결과가 오늘날과 같은 경제적 파탄을 초래하였다는 쓰라린 현실을 맛보고 있는 우리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으며 한․미우호관계를 위해서라도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미국은 무능부패한 장면 정권에 영합함으로써 그 원조정책을 수행하려고 하는 태도를 버리고 진정코 주권을 옹호하고 자립과 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건설적인 실제적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장면 정권에 대한 엄정한 비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위신과 신뢰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건실한 한․미우호관계를 위해서도 절대적인 요건이라고 믿는 바이다. 만일 그렇지 않고 단순한 외교사(辭)적 성명에만 그치고 협정조문 수정을 거부하는 태도로 나온다면 미국에 대한 우리민족의 의혹을 풀 수는 없을 것이다. 협정에 대한 우리민족의 의혹과 비난은 결코 반미감정의 발로가 아니라 우리민족의 건실한 대미우호관계에 대한 절실한 요망이라는 것을 특히 강조한다.

(자료-민족일보 1961.2.17)

매카나기駐韓美大使는 금번 調印된 韓美經濟協定에 對한 革新政黨과 保守系一部의 非難에 對해서 聲明書를 發表하고『美國은 大韓民國의 獨立主權을 擁護하기 爲한 確固한 公約을하고있으며最善을다하여 大韓民國의 自立과經濟的福祉를 增進시킬 決意를 하고있다』는것을 强調하고 第三條를包含한 이번 協定의모든 條項은 이 目的에 符合되는것이라고 闡明하였다.

매大使가 새삼스럽게 强調하지않더라도 우리는 韓國에 對한美國의 援助와 友好情神을 의심疑心하거나 不信하는것은아니다.

이것은 過去에있어서나 現在에있어서나 今後에있어서도 조금도 變함이 없었고 또 있을수없을것이다.

그러나 問題의焦點은 美國의友好的情神 그自體에있는것이아니라 現實的으로 나타나있는 事實과그效率에 있는것이다. 美國의 對外援助政策의 根本目的은 對蘇反共政策의 一環을 이루고있을뿐만아니라 國內經濟問題解決策의 一環도 이루고있다는데에 南北統一과自立經濟를 指向하고있는 우리韓國의 特殊的現實과 符合되지못하는矛盾을 露呈할수있는것이다. 뿐만아니라 表面上으로는 經濟第一主義를 내걸고있으면서 아무런對策도 計算도 없고 受援態勢도 갖추지못하고있는 張勉政權의 無能性과 病敗性은 經濟協定에 나타나있는 矛盾性에 拍車를 加하고있는것이다.

美國은 이와같은 우리나라의特殊事情을充分히 洞察하여 經濟協定을보게되었더라면 그전과같은非難이 일어날리가없을것이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美國은 張政權을 民主的이고 健全한政權으로 認定하고 信賴한다고 하면서 금번經濟協定에 明示되어있는바와 같이 過去 李承晩腐敗政權에對한 規定보다도 더 改惡된規定을 一方的으로 强要하는듯한 印象을받게하는 自己 撞着的인 處事를 過去十餘年間에걸쳐 三十億弗이라는莫大한 援助의結果가 오늘날과같은 經濟的破綻을 招來하였다는 쓰라린現實을 맛보고있는 우리로서는 도저히理解할수 없으며 韓․美友好關係를 위해서라도 甚히 遺憾스러운 일이라 아니할수없다.

그러므로美國은 無能腐敗한 張勉政權에 迎合함으로써 그援助政策을遂行하려고하는 態度를버리고 眞正코主權을 擁護하고 自立과 經濟的福祉를 增進시킬수있는 建設的인實際的努力이 있어야할것이며 張勉政權에 對한 嚴正한 批判이 있어야 할것이다. 이것은 美國의 威信과 信賴를 위해서 뿐만아니라 健實한韓․美友好關係를 위해서도 絶對的인 要件이라고 믿는바이다. 萬一 그렇지않고 單純한 外交辭的 聲明에만 그치고 協定條文修正을 拒否하는 態度로 나온다면 美國에對한 우리民族의 疑惑을 풀수는없을것이다. 協定에對한 우리民族의 疑惑과非難은決코 反美感情의 發露가아니라 우리民族의 健實對美友好關係에對한 切實한 要望이라는 것을 特히 强調한다.

(자료-民族日報 1961.2.1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