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1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을지로 사거리를 가득 메운 시민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AGAIN 1987년'이다. 87년 민주화를 부르짖으며 한 자리에 모였던 야당과 제 시민사회단체들이 또 다시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해 이른바 '반MB전선'을 구축했다.

민주당 등 야4당과 민생민주국민회의(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미디어행동은 1일 오후 3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열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민생을 말살하는 이명박 정부와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반MB전선'은 지난 12월, 'MB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간의 연대 움직임이 고개를 들다가, '용산 참사'로 인해 보다 긴밀한 유대관계로 거듭났다.

용산 철거민 진압과정에서 보여준 무리한 진압이 '참사'로 이어졌고, 이에 대한 진상조사 및 책임 규정 과정에서 보여준 현 정부의 태도에 곪을 대로 곪은 종기가 마침내 터진 것이다.

▲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 참가자들이 철거민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MB악법을 저지하겠다는 기원을 담아 풍등을 띄워 올리고 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용산 철거민들의 죽음을 애도하며 추도기도를 드리고 있는 문대골 목사 .(왼쪽에서 네번째)[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국민대회에 모인 1만여(주최측 추산 2만) 시민들은 "이명박 악법 중단하고 서민 경제 살려내라", "살인진압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서민을 살려내고 악법은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국민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귀 막고 마음 닫은'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에게 우리는 국민의 뜻을 결연하고, 끈질지게 전달할 것"이라며 "오늘 모인 야4당과 시민들은 앞으로 2월 임시국회에서 국민들과 함께 반드시 MB악법을 저지하기 위한 범국민적인 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용산 참극을 통해 우리는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본질을 다시 한 번 극명하게 확인했다"면서 "저들은 대한민국 국민의 대다수인 서민들을 외면하고, 1% 강부자-특권층의 이익만을 위한 막가파식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촛불'로 상징되는 국민의 준엄한 요구를 공권력을 동원한 폭력으로 짓밟으려 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이어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이 단 1년 만에 수십 년 쌓아온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의 성과를 한꺼번에 무너뜨리고, 사람이 제일로 소중하다는 '인권'과 서민들도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보자는 소박한 꿈을 압살해버리는 참담한 현실을 목도하면서, 우리는 도저히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다시 거리로 함께 나오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 '용산 참사' 유가족들이 오열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반MB전선'의 결정적인 촉매제 역할을 한 것은 '용산 참사'였다. 희생된 철거민들을 위한 합동분향소가 무대 왼편에 마련됐고, 각계 대표자들의 헌화와 분향으로 시작된 대회는 '용산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참사가 일어난 지 13일이 지났지만, 이 정권은 부끄러운 줄 모른다"며 "이명박 정권은 후안무치한 정권이다.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 정권은 진상을 호도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데 급급하다"면서 "이 후안무치하고 적반하장 정권의 잘못된 것을 규탄하면서 이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도 "국회에서 이런 것들을 제대로 해결해야 하는데 국회가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생기고, 이런 엄청난 죄악이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이 단 한마디 사과하지 않고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 촛불과 영정을 들고 흐느끼는 유가족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역시 "입만 열면 '서민.서민', 그 안에 진정 서민 없다"며 "이명박 정권은 오로지 이 사회에서 격리되어야 할 대상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가족 대표로 고인 윤용헌 씨의 부인은 시민들에게 감사의 말로 인사를 건넸다.

그러나 그는 "우리 철거민들이 무자비한 폭력을 당하고 경찰에 고발하고 호소해 봤지만, 보상금 한 푼 못 받고 쫓겨날 때 절박한 처지를 이해해 주는 사람은 없었다"며 "왜 이런 일이 생기고 나서야 대책을 마련하나. 일이 생기기 전에 조금만 우리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었다면 이런 일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해 주위를 숙연케 했다.

'용산 참사'에 대한 각계 비판은 자연스레 'MB법안'으로 옮겨갔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정세균 대표는 "MB악법은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 모두를 적으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만약에 지난 12월 국회에서 그랬던 것처럼 이 정권이 힘으로 악법을 밀어붙인다고 한다면 야4당은 시민사회단체들과 똘똘 뭉쳐서 엠비 악법을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기갑 대표는 핏대를 세우며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그는 "MB악법은 재벌에게 은행주고, 방송 주고 모든 분야 다 풀어서 재벌. 강부자들 만을 먹여 살리려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여기 사람 있다' 아무리 외쳐도 돈만 보이지,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심상정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MB악법은 이명박 정권의 강권 통치의 기본을 만드는 일"이라며 "여기서 밀리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법안 저지에 총력을 기해줄 것을 호소했다.

▲ 1만 여 시민들은 이명박 정부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민생을 말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정치권의 '선공'에 시민사회단체들도 힘을 보탰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용산 학살을 보면서 이명박 정부가 집요하고 악랄하게 방송을 장악하려고 하는지 온 국민이 아셨을 것"이라며 "조중동과 수구언론들은 용산사건의 책임을 그 희생자들에게 묻고 있다. 사건을 은폐하고 책임자를 처벌 않는 이들에게 방송. 뉴스를 허용할 수 있겠나"고 밝혔다.

정광훈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와 진영옥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도 뒤이어 이명박 정부가 민생을 말살하고 있다며 'MB악법'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국민대회에는 정세균.원혜영.추미애.천정배.서갑원.조정식 민주당 의원들을 비롯, 강기갑.이정희.곽정숙 민주노동당 의원들, 심상정.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등이 참가했다.

▲ 앞 줄에 자리잡은 야당 인사들. 왼쪽부터 추미애, 강기갑, 정세균, 원혜영.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정광훈. 진영옥. 한도숙. 남윤인순. 이학영. 윤금순. 이영.백기완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및 누리꾼, 대학생 등의 다양한 부문의 시민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국민대회는 2부 추모문화제로 이어졌고, 추모문화제에는 촛불 추모제 형식으로 진행됐다. 추모동영상 상영, 추모시 낭독, 추모 노래 등이 펼쳐졌다.

<추가, 오후 10시 10분>

▲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추모 문화제를 마친 시민들은 연 이틀 명동성당으로 행진을 이어갔다.

경찰은 을지로 1가 사거리 부근에서 명동 부근까지 대로를 가로질러 반대편으로 경찰통제선을 설치해 행진대오를 통제했고, 유가족을 앞세운 행렬 선두는 명동성당으로 도착, 오후 7시 30분께 집회를 정리했다.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투쟁은 우리 투쟁의 시작이다"며 "힘을 모아 MB 악법 저지하고 용산의 아픈 혼을 달래고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행렬 후미의 경우, 도로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며 항의 하다 을지로1가 역 부근에서 경찰과 충돌이 일었다. 이 과정에서 2명의 시민이 연행되고, 1명이 경찰과의 충돌로 큰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지하철 역 밑에서 대기하던 경찰이 밀고 올라와 인도를 점거하자 시민들은 이에 항의하며 곳곳에서 실랑이와 몸싸움이 일어났지만, 큰 충돌이나 부상자는 없었다.

▲시민들을 해산하기 위해 전경들이 지하철 입구를 통해  올라오고 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곳곳에서 시민들과 경찰의 충돌이 이어졌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영정앞에 선 유가족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