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반대 의견과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30일 북한 조평통이 성명을 통해 이례적으로 현 내정자를 겨냥하고 나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날 오전 조평통은 "이제 북남관계는 더이상 수습할 방법도, 바로잡을 희망도 없게 되였다"며 그 근거로 "리명박역도가 내외의 한결같은 비난배격에도 불구하고 어리석기 그지없는 '비핵.개방.3000'을 철회하기는커녕 그 대결각본을 고안해낸 악질분자를 '통일부'의 수장자리에까지 올려앉힌 것은 우리와 끝까지 엇서나가겠다는 것을 세계면전에 선언한 것"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이날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일일브리핑에서 "그것은 북한의 주장이다"고 일축한 뒤 "지난번 <민주조선>에서도 그런 비슷한 내용의 발표를 한 적이 있고, 김하중 통일부 장관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고,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많은 비난을 하고 있다"며 "그보다 더한 비난도 하고 있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와 같은 북한의 '정조준'은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앞서 25일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동족대결 책동을 더욱 강화하려는 범죄행위'이라는 논평에서 이명박 정부가 “‘비핵.개방.3000’의 입안자인 현인택을 통일부장관으로 임명한 것은 북남관계 개선과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바라는 겨레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행위”라고 비난한 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30일 "예전에 한적 총재를 공격해서 몰아내기도 했듯이 북한이 현인택 내정자가 장관이 되면 집중 타겟 삼아 공격할 수도 있다"면서도 "그건 의미가 없다"고 평가했다.

북의 발표 이전부터 이미 남측에서도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를 둘러싼 각계의 비판이 '봇물'을 이뤘다.

사실상 실패를 인정하고 방향을 수정하겠다고 밝힌 정부의 대북 정책인 '비핵.개방.3000' 구상에 현 내정자가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 이경숙) 시절부터 관여했다는 사실에다 인수위 시절 '통일부 폐지론'을 주도했다는 의혹이 짙어지면서 국내 여론은 삽시간에 들끓기 시작했다.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현 내정자는 "남북문제에 정통하지 않을 뿐더러 통일부의 필요성조차도 부인했던 당사자이기 때문에 원천적 자격무효라는 국민적 지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통일부 폐지를 주장했던 당사자가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되었다는 어처구니없는 사실 때문"이라며 아울러, "현인택 내정자가 북한문제에 정통하지 않았다"며 "통일부에 어울리지 않는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통일위원회도 이날 논평에서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기에 통일부 폐지론을 강력히 주장한 인물이라는 언론 보도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혀를 내둘렀다.

단체는 이어 현 내정자가 남북관계 단절을 가져온 '비핵.개방.3000'을 주창했다며 "이러한 인물을 수장으로 내정했다는 것은 이 정부의 통일에 대한 가치 평가가 어떠한 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통일부의 위상에도 심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호년 대변인은 29일 내정자가 "통일부 폐지론자가 통일부 장관이 되려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며 "통일부 폐지를 주장한 적 없고 업무가 달랐다"고 해명했지만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거기에다 최근, 현 내정자가 '부인 탈세, 자녀위장전입' 의혹까지 받고 있어 내정자의 자질 논란은 당분간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