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

평양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및 독도강탈책동반대 남북공동토론회” 개최

▲ 12일 평양순안공항에 내린 남측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미향]

지난 13일, 평양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및 독도강탈책동반대 남북공동토론회’가 열렸다. 평양 양각도호텔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토론회에는 남측에서 이해학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상임대표를 단장으로 하여,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기획위원장인 심재환 변호사와 한충목 운영위원장, 민주노총의 박정곤 부위원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상임대표, 독도수호대 김점구 대표, 민족문제연구소 등 10여개 단체 21명이 참석하였다.

태평양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대표이자 야스쿠니무단합사취소 소송의 원고로 활약하고 있는 이희자 씨와 일본 군인으로 징병당해 복무하다가 원폭피해를 입고 해방 후 일본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 등을 통해 원폭피해문제 해결을 위해 운동하고 있는 곽귀훈 할아버지도 함께 참석하였다.

이 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남측 대표단은 중국 심양을 거쳐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했으며, 토론회 참석 및 북측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연대활동 제안, 평양의 금성학원, 동명왕릉사적지 답사, 묘향산 방문 등의 일정을 가졌다.

북측 기조발제 “민족의 자주권을 짓밟으려는 일본의 만행을 물리치자”
남측 기조발제 “남북의 연대로 대일과거사를 청산하자!”

▲ 남측 참가자들은 금성학원을 방문하여 학생들의 공연을 관람했다. [사진-윤미향]

13일, 토론회는 북측에서 사회과학원 역사학 학회 허종호 위원장과 역사연구소 김철남 실장을 포함한 회원들과 민족화해협의회 등에서 10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남측의 심재환 변호사와 북측의 역사연구소 장청욱 실장이 공동사회를 맡아서 진행하였으며 북측의 장청욱 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남북공동토론회는 우리 민족에 대한 외세의 지배와 간섭을 끝장내고,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수호하며 나라의 통일을 이룩해 나가려는 해내외 온 겨레에게 커다란 힘과 고무를 안겨주는 의의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히면서 토론회를 열었다.

가장 먼저, 북측 역사학학회 허종호 위원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일본 수상과 외상, 문부과학상 등이 공식적으로 나서서 독도와 일본군‘위안부’, 조선인강제연행 등 조선에 대한 침략과 약탈만행의 죄행을 부정하고 합리화하고 있으며 반북, 반총련 책동으로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탄압과 제재를 그 어느 때보다도 광란적으로 감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반총련 소동은 일제시기 간도대지진 때의 조선인 탄압, 학살만행을 방불케 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를 위해 “토론회에 참석한 성원들과 남북 해외 모든 동포들이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강탈 책동 등 민족의 자주권을 짓밟으려는 일본의 만행을 단호히 물리치고, 조국의 자주적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남북의 연대로 대일과거사를 청산하자!”는 제목으로 남측 기조발표에 나선 이해학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상임대표는 지난 1991년 베를린에서 북의 지도부와 범민족대회를 합의했을 때에 “남북이 공동으로 태평양전쟁시기 강제 동원되어 희생당한 조선인들에 대해 전면적인 진상조사를 하여 일본제국주의의 만행과 침탈행위를 규명하고 이에 대한 공동의 대응을 모색하자”는 논의를 했다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식민지시대에 우리가 얼마나 수탈을 당했고 얼마나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있었는지 조사하여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하였다.

이어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입증하고, 남과 북, 해외동포사회, 양심적인 국제평화주의자들과 함께 침략전쟁에 대한 사죄와 책임을 요구하는 연대활동을 해나가자”고 제안하였다.

북측, ‘우리나라와 일본 옛 문헌, 독도 영유권 기록’ 밝혀
남측, ‘2010년, 일제에 조선 강점 피해 남북 민간공동위원회 구성’ 제안

▲ 일본의 역사왜곡 및 독도강탈책동반대 남북공동토론회의 주석단 [사진-윤미향]

곧이어 남북의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북측의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리영환 연구사가 ‘옛 문헌과 옛 지도를 통하여 본 우리나라의 독도영유권’이라는 제목으로 토론하였다. 리영환 연구사는 토론을 통해 “김부식이 1145년에 편찬한 <삼국사기>로부터 <고려사>, <이조실록> 등에 울릉도와 독도는 조선의 영토임이 기록되어 있으며, 1667년에 편찬된 일본의 <은주시청합기>에도 독도(일본명칭 송도)와 울릉도(일본명칭 죽도)는 모두 조선영토이며, 일본의 서북쪽 경계는 오끼도라고 기록함으로써 독도와 울릉도가 조선영토임을 명백히 밝혀주고 있다”고 하였다.

이어 “일본 옛 문서인 <조선통교대기>에도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영토임을 인정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며 “문헌 외에도 조선전도와 강원도지도를 포함하여 1530년 <신증동국여지승람>의 <동남도>, 1882년 <해좌전도>, 1901년 <대한전도>와 일본인들이 만든 1776년의 <일본여지로정전도>, 1895년 <상밀대일본신지도> 1880년 <청국여지전도> 등 여러 지도들에서도 독도가 우산도 또는 송도로 표기되어 울릉도와 함께 조선동해의 한복판에 우리나라의 섬으로 표기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의 저명한 지리학자인 하야시 시헤이가 1785년에 작성한 동아시아 지도 <삼국접양지도>에는 조선동해의 한 가운데에 큰 섬 하나와 작은 섬 하나를 그려 넣고 일본어로 ‘조선의 소유’라고 썼으며, 섬의 색깔도 조선반도와 같이 누런 색으로 채색해 놓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이 외에도 프랑스 등 유럽인들이 만든 옛 지도들을 보아도 독도가 우리나라의 고유한 영토로 되어 있다는 것을 실증하여 준다며 일본군국주의자들은 이 엄연한 사실을 인정하고 독도강탈책동을 당장 걷어치우라”고 촉구하며 토론을 마쳤다.

이어서 남측의 민족문제연구소 김민철 상임연구원이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남북 공동대응의 필요성과 제안’을 토론하면서 조일수교의 임박과 일본 극우세력의 공세 강화 등에 남북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천 가능한 사업을 제안했다. 먼저, 2010년, 일제에 의한 조선강점 100년이 되는 해를 기해서, 학자, 운동가, 피해자 등으로 구성된 남북 민간공동위원회를 만들어 연구와 조사를 비롯하여 공동의 소송과 국제적 압력을 가하기 위한 연대활동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나가자고 제안하면서 이 기구의 사업으로 1)공동조사와 연구사업 2)대일 소송 3)조일수교를 위한 남북 연대의 강화 4)국제 연대활동의 강화를 제안했다.

북측의 역사연구소 리훈혁 연구사는 ‘조선민족말살정책의 일환으로 감행된 일제의 문화재약탈만행과 일본군<위안부> 범죄’에 대해 토론하였다. 리훈혁 연구사는 “일제의 조선문화재 파괴와 약탈은 우리민족 말살을 노린 식민지문화정책의 하나였다고 지적하고, 오늘 우수한 조선문화재가 우리나라보다 일본에 더 많이 있는 비극적 현실은 바로 일제의 식민지통치의 후과이며 반드시 청산해야 할 과제”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범죄행위에 대해 일본정부는 응당 책임을 지고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음 토론에 나선 남측의 독도수호대 김점구 대표는 ‘일본의 독도침탈시도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토론하면서 일본정부는 1951년 1월부터 외교적 항의를 시작한 이후 외무성, 문부과학성, 방위성, 자위대, 해상보안청, 시마네현 등 일본사회 전역에서 총체적이고, 매우 정밀하고 장기적인 계획하에 독도침략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2005년부터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중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하면서 남북이 우리민족의 고유영토인 독도문제에 대해 상시적인 대화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독도침략시도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현실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자고 제안했다.

김점구 대표에 이어 ‘일본의 역사왜곡행위, 총련탄압행위와 그 위험성’이라는 제목으로 토론에 나선 북측의 역사연구소 김철남 실장은 “일본정부와 당국이 직접 비호 및 개입하여 본격적으로 진행시키고 있는 역사왜곡 등은 지난 시기와 질적으로 다른 극히 위험천만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고 우려하고, 이러한 날로 무모하게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역사왜곡행위와 총련 탄압행위는 군국주의 재침을 노린 위험한 침략적 범죄행위”라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남북 해외의 온 겨레가 일본의 범죄적인 역사왜곡행위, 총련탄압 행위를 절대로 용납하지 말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그에 단호히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토론하였다.

정대협, ‘2009년 6월 ILO총회 일본군<위안부> 및 강제노동문제 남북연대’ 제안

마지막 토론에 나선 남측의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상임대표는 ‘대일과거청산운동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그동안 진행되어 온 남북연대운동, 일본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하는 소송운동, 야스쿠니 무단합사 철폐소송,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을 중심으로 토론을 하였다.

토론을 통해 윤미향 대표는 그동안 진행되어 온 대일과거사 운동에 대한 보고를 한 후 “2009년 6월에 있을 국제노동기구(ILO)총회에서 일본군‘위안부’ 및 강제노동문제를 안건으로 채택하게 하여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의 권고가 나올 수 있도록 남북연대 활동을 제안”했다.

또한 “7월에 있을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일본정부의 6차 보고서를 논의할 때도 남북이 미리 공동보고서를 제출하고, 아시아 피해국 등과 함께 대응활동을 펴서 일본정부에게 문제해결의 근본적 대책을 권고할 수 있도록 활동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해외 각지에 흩어져 사는 우리 동포들은 우리와 함께 연대할 중요한 인적 자산이기 때문에 남북해외가 단합하여 일본의 군국주의를 물리치고, 올바른 대일과거청산을 촉구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남북 공동결의문, ‘재일동포들과 총련에 대한 일본의 탄압은 용납 못할 범죄행위’ 규정

▲ 남북공동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는 남북대표. [사진-윤미향]

남북공동토론회 마지막 순서로 공동결의문 채택이 있었다.

북측 사회과학원력사연구소 림호성 실장과 남측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박정곤 부위원장이 초안을 읽고, 이것을 참가자들이 박수로 채택을 하였다.

공동결의문에서 남북공동토론회 참가자들은 “2010년은 일본이 조선을 군사적으로 완전강점하고 강제병합한지 100년이 되는 해로써 일제는 우리 민족에게 헤아릴 수 없는 인적, 물적, 정신적 피해를 가져다주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일본당국은 여성들을 강제로 끌어간 일본군‘위안부’뿐 아니라 징용, 징병으로 강제 동원된 피해자들 및 원폭피해자들의 절박한 진상규명 요구와 법적 책임 이행을 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역사왜곡과 아무런 역사적 법적 타당성도 없는 독도영유권까지 주장하면서 일본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역사인식을 주입시키고 있다”고 규탄하였다.

특히 “최근 재일동포들과 총련에 대한 일본의 탄압은 세대와 세기를 이어가며 감행되는 치떨리는 조선민족말살행위로 죄악위에 죄악을 덧쌓는 용납 못할 범죄행위”라고 규정하고, “남북은 일본 제국주의가 저지른 과거를 규명하기 위해 긴밀히 연대할 것이며,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침략책동, 해외동포들에 대한 탄압반대, 여기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연대행동, 공동행동을 적극 벌려나갈 것”임을 결의하였다.

또한 “군국주의 일본에 의해 입은 인적, 물적, 정신적 피해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고 이러한 비극의 역사를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하고, 이를 끝까지 관철해 나갈 것”임을 결의하였다. 이를 위해 해내외의 온 겨레가 일본의 역사왜곡과 영토팽창행위, 민족말살 책동을 반대하여 한결같이 떨쳐나설 것을 호소하였다.

남북, 대일과거사 전체 문제에 한 목소리 내

그동안 남북은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개별사안에 대해서 함께 연대하거나, 또는 국제연대 틀 속에서 함께 참여하면서 대일과거사 청산을 위한 운동을 해 왔다.

그러나 이번 토론회를 통해 남북은 일본군‘위안부’ 등 대일과거사 피해자 문제와 일본의 역사왜곡, 독도망언, 재일동포탄압 등 총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북이 함께 연대하기로 결의하고 남북공조의 길을 열었다.

이러한 연대활동은 이번 한번의 토론회로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실무회의 등을 통해 구체적인 연대활동 계획과 내용 등을 발전, 정착시켜 나가기로 하고 역사적인 토론회를 마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