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제주 강정마을 해군항 건설사업을 강행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단, 그 방향은 크루즈항도 겸용하는 '민.군 복합항'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오전 제6차 국가정책조정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박철곤 총리실 국무차장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사업 추진방안을 오늘 아침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위원회에서 논의해서 확정했다"면서 "정부는 올해부터 부지 매입 그리고 보상등 본격적인 사업절사에 들어갈 예정"이며 "강정마을 주변지역과 제주도의 발전을 위한 지원대책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결정 배경과 관련, 박 차장은 "제주 해군기지는 잘 아시는 것처럼 태평양시대에 있어서 영토 주권을 수호하고 중요한 해상교통로인 제주 남방해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서 국가안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그동안 제주 해군기지건설을 둘러싸고 찬성단체와 반대단체간의 논란이 거듭되어온 것이 사실"이나 "민군 복합항 건설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어 왔다"고 설명했다.

'40%에 이르는 현지 주민들의 강경한 반대입장'에 대해서는 "가장 좋은 설득방안은 제주해군기지건설이 국책사업일 뿐만 아니라 국가전체 국민의 이익뿐 아니고 지역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사업이 될 때 가장 좋은 설득방안"이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