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저녁 금강산 호텔 연회장에서 남북 및 해외대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6.15민족통일대회' 환영만찬이 열렸다.  [사진-6.15남측위 제공]

6.15 민족통일대회 환영 만찬이 15일 오후 7시30분 금강산 호텔 연회장에서 남북 및 해외대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북측대표인 6.15북측위 안경호 위원장은 건배사를 통해 “3년 전 바로 이 자리에서 북,남,해외 정당 인사들을 망라하는 통일운동 연대세력인 6.15 민족공동위원회를 구성했다”며 “6.15 민족공동위원회 결성은 우리민족의 통일운동을 자주의 단계로 승화시켰으며 이런 의미에서 금강산은 민족통일의 성지로 그 이름이 빛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우리 앞길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역사의 도전을 이겨내야 한다”며 “민족의 가슴 속에 뿌리내린 6.15 신념을 꺾고 돌려세울 수 없으며 우리 민족은 6.15와 더불어 통일을 맞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임동원 고문이 만찬사를 하고 있다.[사진-6.15남측위 제공]

남측에서는 2000년 제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6.15 남북공동선언의 주역인 임동원 남측위 고문(전 통일부 장관)이 만찬사를 했다. 임 고문은 “6.15공동선언이후 지난해 말까지 남과 북을 오간 사람들의 수가 42만여 명에 달한다”며 “그러나 민족 내부에 여전히 남아있는 냉전의 논리와 대결적 사고는 우리를 안타깝게 한다”고 말했다. [만찬사 전문]

그는 “또다시 우리 안에 분열과 다툼이 생긴다면 불행했던 과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으리라고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6.15선언이 제시한 평화와 번영의 길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실천의 방도를 세워야하겠다”고 밝혔다.

임 고문은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조속히 당국간 대화와 협력이 재개되고 멈추었던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실천하는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 6.15남측위 백낙청 상임대표(오른쪽)와 6.15북측위 안경호 위원장이 건배하고 있다. [사진제공-6.15남측위]

해외대표로 참석한 정학필 캐나다 대표는 건배사에서 “우리 민족이 서로 힘을 합치고 6.15공동선언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이 희망찬 미래 열어가는 모습을 해외에 과시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민족의 통일을 원치 않는 세력에 맞서 민족의 단합이라는 6.15 정신으로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남북 및 해외대표들은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 테이블 여기저기서 건배 제의를 하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갔으며,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또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 ‘반갑습니다’ ‘고향의 봄’ 등 남북의 가요와 동요가 연주되면서 흥을 돋우었다.

북측은 만찬에서 섭죽, 밥조개흰즙구이, 생선튀기과일즙, 단설기 등 북한 전통음식을 차례로 선보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