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사설> 혁신세력은 분파적 추태를 시급히 지양하라

- 경협반대투쟁공동전선 형성으로 혁신통합을 모색 시도하라

사월혁명을 계기로 한국의 혁신세력은 음지에서 양지로 다시 그 늠름한 자태를 드러내었다.

이승만=자유당의 사찰강도정권의 아성이 사월의 푸른 얼들의 일어섬과 거룩한 낙화로 인하여 무너짐과 함께 혁신세력은 전체대중의 기대와 시대적 요청 속에 역사의 각광을 받으면서 정치무대에 등장했다.

세계사적 사명감과 구도자적 정열을 갖고 혁신의 깃발을 높이올린 혁신세력은 과감한 대보수투쟁을 전개했다.

보수할 아무것도 없고 혁신해야하고 혁명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는 한국적현실로 봐서 혁신세력이 성장 발전할 것은 당연한 일이었으니 운명의 강물은 분명 혁신세력과 함께 흘러가는 듯 보였다. 하기에 어느 나라의 사회주의 정당의 성장과정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이 땅의 혁신세력은 순조롭고도 빠른「템포」로 경이적인 세력확장을 기할 수가 있었다.

혁신세력의 주류를 형성하기에 이른 사회대중당은 보수 민주당에 대결할 혁신 제일야당으로 되었고 그리하여 보수, 혁신의 양대 정당제 확립의 가능성마저 있었다. 그러나 7.29총선의 참패로 정치세력의 분포도엔 큰 변화가 오고 말았다.

보수정당은 그의 압승에 따른 지나친 비대와 부패성으로 말미암아 분열되고 혁신정당은 어처구니없는 패배로 또한 갈라졌다. 이와 같은 사태는 한국민주정치의 발전을 위해 더 할 수 없는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리하여 겨울이 되면 말라버렸다가 봄과 함께 새로 움트는 숙근초(여러해살이풀)의 생리를 닮은 혁신세력은 교목의 둥치가 미처 자라나기도 전에 잔가지만이 먼저 벌어지고 말았다.

혁신세력은 몸뚱이는 하나이나 대가리가 여러 개인 희랍신화에 나오는 괴물「히드라」를 닮아 고민하고 있다.

대가리가 여러 개이기에 위세가 있어 보이고 또 쉽게 절명되진 않으나, 그러나 이 다두(多頭) 때문에 보기가 흉할 뿐 아니라 몸뚱이가 하나의 방향으로 빨리 잘 움직여지지 않는다.

군웅할거의 양상을 띠운 혁신세력은 주도권을 위요한(圍繞,둘러쌈) 추잡한 싸움에 열중한 나머지「정치적 결단」을 그르치고 있는 면마저 있다.

「적과 동지」를 옳게 파악 못했음인지 혹은 알고도 그렇게 하는지는 잘 몰라도 때때로 대보수투쟁이 아니라 혁신세력 진영내의 싸움에 더 많은 시간과 정열을 낭비하고 있는 듯 보인다.

이것은 변명되어질 수 없는 중대한 과오임이 분명하다. 이와 같은 일은 혁신정당자체의 존립의의를 부인하고, 전체민중의 기대를 배반하고 스스로의 역사적 사명을 포기한다고밖에 말 할 수가 없다.

국내자로서의 혁신정객들은 이 비극적이고도 타기할 현상을 일시적 과도기인 불가피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면서 강력한「리더십」의 결여, 가시지 않는 계열의식, 심각한 자금난, 이념의 빈곤 등을 통합 못하는 이유로 든다. 그리곤 오랫동안「서클」활동밖에 못 하게한 이정권과 의식수준이 낮은 국민대중과 새로운「매카시」적 탄압을 말하면서 그 책임의 일부를 밖으로 전가시키려고도 한다. 그러나 혁신세력이 사분오열되게 된 원인과 책 임을 국외자로서의 대중은 집권당이나 대중에게 있다고는 아예 믿질 않는다. 몇 갈래의 갈라진 혁신정당은 다같이 민주적 사회주의나「소비에트적 강권적사회주의」와 구별되는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이렇게 공통적인 이념을 주장하면서 하나로 합치지 못하고 몇 개의 정당으로 갈라져있는 까닭을 전체 대중은 잘 모른다. 분열되어있는 혁신정당은 모름지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명분을 내세워야한다. 대의 없이 쪼개먹는다고 한다면 이는 이념위주가 아니고 「보스」중심으로, 사명감이 아니라 감투 때문에 모였다 흩어지는 보수정당과 사실상 다를 바가 없다.

혁신세력 자체의 통일을 기하지 못하면서 민족통일을 운운한다는 것은「넌센스」가 아닐 수 없다. 분열된 현사태가 지속되면 될 수록 대중은 여기서 완전히 등을 돌리고 말며 그 결과는 보수세력에게 이를 주게 되고 만다.

이것은 따져보면 이적행위요 해족행위로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혁신정치인들은 알아야 한다.

이제야말로 혁신지도자들은 물에 비친 자기모습에 황홀히 취해있었다는 그「나르시스」의 독선의식에서 깨어나야 한다.

우리나라의 혁신세력은 선진제국의 혁신세력이 겪은 이합집산의 과정을 그대로 밟고 되풀이 하려해선 안된다. 우리에겐 시행착오만을 일삼을 시간적 여유가 없다.

민주당에 실망하여「집단적 이반상태」에 있는 전체국민도 지금 새로운 정권의 담당세력을 발견치 못하고 번민하고 있다.

보수세력에게도 혁신세력에게도 다같이 기대 못하겠다고 대중이 믿게 될 때 어떤 사태가 올 것인가 쯤은 알아야한다.

시간은 혁신세력 편을 들고, 사태는 반드시 혁신세력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것이라고만 믿지 말라. 정녕 혁신세력은 지금까지 몇 차례의「찬스」를 놓쳐버렸다. 그러나 아직 기회는 있다. 지금 곧 종속적이고 불평등한 굴욕적인 한미신경제협정을 반대하는 투쟁에서 공동전선을 펴야한다. 앉아서 말만으로 통합은 안된다. 일을 해가는 과정에서 혁신통합의 길을 찾아야한다. 경협반대투쟁혁신공동전선을 혁신통합전선으로 전환시키도록 해야 한다.

통합으로 영광의 깃발을 높이 올리든지 분열로 혁신의 깃발을 내려버리든지 태도를 명백히 해야 한다.

혁신세력은 역사라는 이름의 거울 앞에 자기모습을 비추면서 행동해야한다.

(자료-민족일보 1961.2.17)

四月革命을 契機로 韓國의 革新勢力은 陰地에서 陽地로 다시 그 늠름한姿態를 드러내었다.

李承晩=自由黨의 査察祭强盜政權의 牙城이 四月의 푸른얼들의일어섬과 거룩한 洛花로因하여 무너짐과함께 革新勢力은 全體大衆의 期待와 時代的 要請속에歷史의 脚光을 받으면서 政治舞臺에登場했다.

世界史的 使命感과 求道者的情熱을갖고 革新의 깃발을 높이올린 革新勢力은 果敢한 對保守鬪爭을 展開했다.

保守할 아무것도없고 革新해야하고 革命해야할 일들이 山積하고있는 韓國的現實로봐서 革新勢力이 成長發展할것은 當然한 일이었으니 運命의 江물은 分明 革新勢力과함께 흘러가는듯보였다. 하기에 어느나라의 社會主義政黨의 成長過程에서 그類例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이땅의 革新勢力은 順調롭고도 빠른「템포」로 驚異的인 勢力擴張을 期할수가있었다.

革新勢力의 主流를 形成하기에이른 社會大衆黨은 保守民主黨에 對決할 革新第一野黨으로 되었었고 그리하여 保守 革新의 兩大政黨制 確立의 可能性마저 있었다. 그러나 七․二九總選의 慘敗로 政治勢力의 分布圖엔 큰 變化가 오고말았다.

保守政黨은 그의 壓勝에따른지나친 肥大와 腐敗性으로말미암아 分裂되고 革新政黨은 어처구니없는 敗北로 또한갈라졌다. 이와같은 事態는 韓國民主政治의 發展을僞해 더할수없는 悲劇이 아닐수없었다.

이리하여 겨울이되면 말라버렸다가 봄과함께 새로움트는 宿根草의 生理를닮은 革新勢力은 喬木의둥치가 미처 자라나기도 前에 잔가지만이 먼저벌어지고말았다.

革新勢力은 몸둥이는하나이나대가리가 여러개인 神話에나오는怪物「하이드라」를 닮아 苦悶하고 있다.

대가리가 여러개이기에 威勢가있어보이고 또쉽게 絶命되진않으나 그러나 이多頭때문에 보기가 凶할뿐아니라 몸둥이가하나의 方向으로 빨리 잘움직여지지 않는다.

群雄割據의 樣相을 띠운 革新勢力은 主導權을 圍繞한 醜雜한 싸움에 熱中한 나머지「政治的決斷」을 그르치고있는面마저있다.「敵과同志」를 옳게 把握못했음인지 或은 알고도 그렇게하는지는 잘몰라도 때때로 對保守鬪爭이아니라 革新勢力陣營內의 싸움에 더많은 時間과 情熱을 浪費하고있는듯보인다.

이것은 辨明되어질수없는 重大한過誤임이分明하다. 이와같은일은 革新政黨自體의 存立意義를 否認하고, 全體民衆의期待를 背反하고 스스로의 歷史的 使命을抛棄한다고밖에말할수가없다.

局內者로서의 革新政客들은 이悲劇的이고도 唾棄할現象을 一時的過渡期인 不可避한것이라고말하기도한다. 하면서 强力한「리더쉽」의 觖如, 가시지않는 系列意識, 深刻한資金難, 理念의貧困等을 統合못하는理由로든다. 그리곤오랫동안「서클」活動밖에 못하게한 李政權과 意識水準이낮은 國民大衆과 새로운「매카시」的彈壓을 말하면서 그責任의 一部를 밖으로轉嫁시키려고도한다. 그러나革新勢力이 四分五裂되게된原因과 責任을 局外者로서의 大衆은執權黨이나大衆에게있다고는 아예믿질않는다. 몇갈래의 갈라진諸革新政黨은 다같이民主的社會主義나「소비에트的,强權的社會主義」와 區別되는 社會主義를 標榜하고있다.

이렇게 共通的인 理念을 主張하면서 하나로 合치지못하고 몇개의 政黨으로 갈라져있는 까닭을 全體大衆은 잘모른다. 分裂되어있는 革新政黨은 모름지기 國民이 納得할수있는 名分을 내세워야한다. 大義없이 쪼개먹다고한다면 이는理念爲主가아니라고「보스」中心으로, 使命感이 아니라감투때문에 모였다 흩어지는 保守政黨과 事實上 다를바가없다.

革新勢力自體의 統一을 期하지못하면서 民族統一을 云云한다는 것은「넌센스」가아닐수없다. 分裂된 現事態가 持續되면 될수록大衆은 여기서 完全히 등을돌리고말며그結果는 保守勢力에게 利를 주게되고만다.

이것은 따져보면 利敵行爲요 害族行爲로 되기도한다는 事實을 革新政治人들은 알아야한다.

이제야말로 革新指導者들은 물에 비친 自己모습에 恍惚히 醉해있었다는 그「나르시스서스」의 獨善意識에서 깨어나야한다.

우리나라의 革新勢力은 先進諸國의 革新勢力이겪은 離合集散의過程을 그대로 밟고 되풀이할려해선 안된다. 우리에겐 試行錯誤만을 일삼을 時間的餘裕가 없다. 民主黨에 失望하여「集團的離反狀態」에있는 全體國民도 지금 새로운 政權의 擔當勢力을 發見치못하고 煩悶하고있다.

保守勢力에게도 革新勢力에게도 다같이 期待못하겠다고 大衆이 믿게될때 어떤事態가 올것인가쯤은 알아야한다.

時間은 革新勢力便을 들고 事態는 반드시 革新勢力에게 有利하게 展開될것이라고만 믿지말라 정녕 革新勢力은 지금까지 몇차례의「챤스」를 놓쳐버렸다. 그러나 아직 機會는있다. 지금곧 從屬的이고 不平等한 屈辱的인 韓美新經濟協定을 反對하는 鬪爭에서 共同戰線을 펴야한다. 앉아서 말만으로 統合은 안된다. 일을해가는 過程에서 革新統合의 길을 찾아야한다.經協反對鬪爭革新共同戰線을 革新統合戰線으로 轉換시키도록해야한다.

統合으로 榮光의 깃발을 높이 올리든지 分裂로 革新의 깃발을 내려버리든지 態度를 明白히 해야한다.

革新勢力은 歷史라는 이름의거울앞에 自己모습을 비추면서 行動해야한다.

(자료-民族日報 1961.2.1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