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사설> 장면총리의 망언은 묵과할 수 없다

한국경제의 미국경제에 대한 예속성을 심화시키고 또한 사실상의 밀수를 공공연하게 조장함으로써 위약한 한국경제를 걷잡을 수 없는 파탄으로 몰아넣을 것이 틀림없는 한․미경제협정이 거족적인 반대에 직면하게 되자, 장총리는 양심의 충격을 받았음인지 냉정을 잃은 발작적인 망언을 함부로 뇌까리기에 이르렀다.

장총리는 십오일의 주례기자회견에서 한․미경제협정에 대한 야당의 반대는 협정의 내용을 잘 모르는 어리석음과 노파심에서 나온 것이나 이러한 반대에 편승하여 공산당이 반미감정을 선동하고 있다고 말하고 덧붙여서 한일회담을 방해하여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를 이간시키려는 공산당의 음모까지 편승하고 있다고 말하였다는 것이다.

국회와 언론기관 그리고 각 정당 사회단체가 한결같이 한․미경제 협정에 반대하고 있는 것을 어리석음이라고 모욕하고 노파심이라고 가볍게 받아넘기려는 오만불손한 태도를 취하는 반면에 한국예산의 52%에 상당하는 원조를 제공하고 있는 터에 『한국국민들이 한국 내에서의 미 달러화의 소비를 감독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반대하는 것은 그들의 기억력의 빈곤을 말해주는 것』이며 이와 같은『비난의 탄막으로 해서 우리가 이 현명한 협정에서 한뼘이라도 뒤로 물러서는 일이 없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한 미국의「뉴욕 월드 텔레그람 앤드 선」지(紙)의 실정에 어두운 논지를 뒷받침하고 있는 장총리는 도대체 어느 나라 사람이며 어느 나라 내각수반인가 묻고 싶다.

전일에도 장총리는 민의원에서의 답변에서 미국을 과거의 일본에 비기는 것은 미국에 대한 모독이라는 말로부터 시작하여『미국에 대하여 일본에 대한 것과 같은 의심을 갖는다면 차라리「미국과 국교를 단절하라」고 분명히 주장할 용의가 있는가』라고 극언한 바 있거니와 작금의 장총리의 일련의 발언을 연결하여 생각할 때에 우리는 그의 정신상태에까지 의심을 품지 않을 수 없는 것을 진실로 유감으로 여긴다. 다난한 이 나라의 내각수반으로서의 그의 적극성 여부가 문제된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지마는 만약 그가 자기대로의 정상상태에서 이러한 발언들을 하고 있다면 우리국민으로서는 국가이성(내셔널 인터레스트)에 입각하지 않은 내각수반을 하루라도 믿고 따라갈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우리국민은 미국이 막대한 원조를 제공하여온데 대하여 상당한 감사를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또 편협하고 배타적인 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한국의 국가이성이 미국의 그것과 모든 경우에 일치되기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오늘날의 국제정치의 엄연한 현실이다.

그리고 장총리가 한․미경제협정에 대한 야당의 반대에 편협한 공산당의 음모라는 것을 강조한 구절은 지난날의 독재자의 수법을 방불케 하고 있어서 독재자로부터 이적행위를 한다는 낙인을 몇 번 씩이나 받고 국제공산당과의 관련으로 몰리기까지 하던 그가 이제 집권반년여에 오직 무능만을 드러낸 권력의 자리에서 너무나 빠르게 독재자의 행실을 닮아 가는 데에 놀라지 않을 수없다.

『한․미경제협정이 십여 년간의 이승만통치가 초래한 의존적이며 파국적인 한국경제의 약 점을 이용하여 미국이 강요하는 편무적 불평등조약이라는 사실을 엄숙하게 정시』하여야 되겠다는 이 땅의 젊은 세대들의 호소에서도 장총리는 공산당의 그림자밖에는 찾으려고 하지 않는단 말인가. 한․미경제협정 반대 등에 편승한 공산당의 공작이 있다면 그 책임은 바로 모든 기회를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공산당에게 거족적 반대에 편승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마련하여준 장총리와 그의 내각에 있는 것이다.

통일을 위한 노력의 의식적「사보타쥬」는 민족적 죄악이다
-거류민단의 통일운동을 주시하면서 -

민단계의 재일교포들은 지금 조국통일문제에 관하여 독자적인 입장에서 북한계인 조총련측과 접촉교류를 시작하고 있다는 것이 보도되고 있다. 설명할 필요도 없이 민단계라고 하는 것은 대한민국을 지지하는 교포의 조직체이며 조총련이라고 하는 것은 공산북한을 지지하는 교포들의 조직체이다. 종래 견원상쟁의 관계에 있던 이 두 조직체가 조국통일이라고 하는 민족의 비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제휴의 태세를 보이게 되었다는 것은 중대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대하여 민단내부 일부 보수파 인사들은『공산주의 술책에 빠진다』는 경고를 발하는가 하면 또 다른 한편 적극파 인사들은 『조련계를 우익으로 전향시킬 가능성도 있지 않으냐』고 왕성한 의기를 보이기도 한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상반되는 견해는 국내에서도 꼭 같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전자와 같은 비관론에 빠질 필요도 없고 후자와 같은 낙관론에 도취할 것도 못되는 것이지만 적어도 그와 같은 움직임이 조국통일에 대한 열화와 같은 의욕을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진지하게 평가할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승만 독재는 통일방안으로 소위「북진 통일」을 부르짖었다. 이리하여 한국정부는 전 세계에 시대착오적인 전쟁도발자와 같은 인상을 주었으며 국내적으로는 또한 국민들로 하여금 전쟁의 공포 속에 떨게 하였다. 그러면 이 정권이 물러간 오늘날 정부는 어떠한 통일방안을 내걸고 있는가.『유엔 감시하의 남북총선거』가 그 구호로 되어있다. 이와 같이 막연하고 타율적인 통일방안이라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아무런 의미도 가질 수가 없다. 이리하여『우선 건설하자. 통일은 후일의 과제로 하자』는 것이 결국『유엔 감시하의 남북총선거』에 대치되어버리고만 것이다.

그러면 건설은 언제나 되면 만족한 상태로 이루어지며 따라서 통일은 어느 세월에 이르러 성취될 수 있는 것인가? 이 점에 대하여는 아무런 답변이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것을 통일의 단념이라고 보아도 좋은 것이 아닐까. 그러나 민족으로서의 양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통일을 단념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니겠는가. 이 나라의 해방이 남의 손으로 이루어졌다고 하여 이 나라의 통일마저 남의 손으로 이루어지기만 기다릴 수는 없을 것이다. 민족이 헤어진 지 십 육년이 되었다. 통일은 우리에게 있어 너무나도 절박한 문제이다.

정부는 학생들에의 한 중립화 통일론을 냉혹하게 비판하였으며 심지어 위험시하였다. 이리하여 학생들은「빨갱이」로 몰려는 일부의 몰지각한 인사들도 나타났다. 또 남․북한 사이에 적대의식을 앙양시키려고 시도하는 인사들도 나타났다. 이것은 즉 이승만식 북진통일론을 찬양하며 흠모하는 태도가 아니고 무엇인가. 우리는 한민족이다. 또다시 피를 흘리는 사태가 재연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그러므로 평화통일을 위한 끈기 있는 모색은 언제나 높이 평가되지 않을 수 없다.

사․일구혁명 이후에도 국내에 있는 일부인사들이 여전히 통일에 대한 노력을 의식적으로 「사보타쥬」하는데 항의하면서 재일거류민단이 과감히 민족적 비원을 실현하기위하여 독자적인 노력을 개시한 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커다란 자극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북한동포는 우리의 적이 아니다. 그들은 우리의 가상 적으로 만들려는 모든 음흉한 술책에 우리는 엄중히 반대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거류민단이 어디까지나 그 주체성을 상실하지 않은 채 조총련과 접촉한다면 그것은 통일운동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시험이 되리라는 것을 우리는 확신 하는 것이며 그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거류민단의 행동을 높이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료-민족일보 1961.2.16)

韓國經濟의 美國經濟에 대한 隸屬性을 深化시키고 또한 事實上의 密輸를 公公然하게 助長함으로써 頠弱한 韓國經濟를 걷잡을수 없는 破綻으로 몰아넣을것이 틀림없는 韓․美經濟協定이 擧族的인 反對에 直面하게 되매 張總理는 良心의 衝擊을 받았음인지 冷靜을 잃은 發作的인 妄言을 함부로 뇌까리기에 이르렀다. 張總理는 十五日의 週例記者會見에서 韓․美經濟協定에 대한 野黨의 反對는 協定의 內容을 잘 모르는 어리석음과 老婆心에서 나온것이나 이러한 反對에 便乘하여 共産黨이 反美感情을 煽動하고 있다고 말하고 덧붙여서 韓日會談을 妨害하여 韓國과 日本과의 關係를 離間시키려는 共産黨의 陰謀까지 便乘하고있다고 말하였다는 것이다.

國會와 言論機關 그리고 各政黨․社會團體가 한결같이 韓․美經濟協定에 反對하고 있는것을 어리석음이라고 侮辱하고 老婆心이라고 가볍게 받아넘기려는 傲慢不遜한 態度를 取하는反面에 韓國豫算의 五十二%에 相當하는 援助를 提供하고 있는터에 『韓國國民들이 韓國內에서의 美弗貨의 消費를 監督하기위한 美國의 努力을 反對하는것은 그들의 記憶力의 貧困을 말해주는것』이며 이와같은 『非難의 彈幕으로해서 우리가 이賢明한 協定에서 한뼘이라도 뒤로물러서는 일이 없기를 希望한다』고 主張한 美國의 「뉴욕 ․ 월드 ․ 텔레그람 ․ 앤드 ․ 선」紙의 實情에 어두운 論旨를 뒷받침하고 있는 張總理는 도대체 어느나라 사람이며 어느나라 內閣首班인가 묻고 싶다.

前日에도 張總理는 民議院에서의 答辯에서 美國을 과거의 日本에 비기는것은 美國에대한 冒瀆이라는말로부터 시작하여『美國에대하여 日本에 대한것과같은 疑心을 갖는다면 차라리 「美國과 國交를 斷絶하라」고 分明히 主張할 用意가 있는가』라고 極言한바있거니와 昨今의 張總理의 一聯의發言을 連結하여 생각할때에 우리는 그의 精神狀態에까지 疑心을 품지않을수없는것을 眞實로 遺憾으로 여긴다. 多難한 이나라의內閣首班으로서의 그의 積極性與否가 問題된것은 새삼스러운일이 아니지마는 萬苦그가 自己대로의 正常狀態에서 이러한 發言들을 하고있다면 우리國民으로서는 國家理性(내설널․인터레스트)에 立脚하지않은 內閣首班을 하루라도 믿고 따라갈수없는것은 너무나 當然하다.

우리國民은 美國이莫大한 援助를提供하여온데 대하여 相當한感謝를느끼고있는것도 事實이며 또 偏狹하고 排他的인 意識에사로잡혀있는것도아니다. 그러나 韓國의 國家理性이 美國의 그것과모든境遇에 一致되기를 期待할수없는것이 오늘날의 國際政治의 儼然한 現實이다.

그리고 張總理가 韓․美經濟協定에대한 野黨의反對에 偏狹한共産黨의 陰謀라는것을强調한 句節은 지난날의 獨裁者의 手法을彷佛케하고 있어서 獨裁者로부터 利敵行爲를 한다는 烙印을 몇번씩이나받고 國際共産黨과의 關聯으로몰리기까지 하면 그가 이제 執權半年餘에 오직 無能만을드러낸 權力의 자리에서 너무나 빠르게 獨裁者의 行實을 닮아가는데에 놀라지 않을 수없다.
『韓․美經濟協定이 十餘年間의 李承晩統治가 招來한 依存的이며 破局的인 韓國經濟의약점弱點을 利用하여 美國이强要하는 片務的不平等條約이라는 事實을 嚴肅하게 正視』하여야되겠다는 이땅의젊은世代들의 呼訴에서도 張總理는共産黨의 그림자밖에는 찾으려고하지않는단 말인가. 韓․美經濟協定反對등에 便乘한 共産黨의工作이있다면 그責任은 바로 모든機會를 最大限으로 이용하는 共産黨에게 擧族的反對에 便乘할수있는 絶好의 機會를 마련하여준 張總理와 그의 內閣에게 있는것이다.

國土統一을爲한 努力의 意識的 「사보타쥬」는 民族的罪惡이다
-居留民團의 統一運動을 注視하면서 -

民團系의 在日僑胞들은 지금 祖國統一問題에關하여 獨自的인立場에서 北韓系인 朝總聯側과 接觸交流를 始作하고있다는것이 報道되고 있다. 說明할 필요도없이 民團系라고 하는것은 大韓民國을 支持하는 僑胞의 組織體이며 朝總聯이라고 하는것은 共産北韓을 支持하는 僑胞들의 組織體이다. 從來 犬猿相爭의關係에있던 이두組織體가 祖國統一이라고하는 民族의 悲願을 實現하기爲하여 提携의態勢를 보이게되었다는것은 重大한 事實이 아닐수 없다.

이와같은 움직임에 對하여 民團內部一部 保守派人士들은 『共産主義 術策에 빠진다』는 警告을 發하는가하면 또 다른한편 積極派人士들은 『朝聯系를 右翼으로 轉向시킬 可能性도 있지 않으냐』고 旺盛한 意氣를 보이기도 한다고 傳해진다. 이러한 相反되는 見解는 國內에서도 꼭같이 나타날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前者와같은 悲觀論에 陷入할 必要도없고 後者와같은 樂觀論에陶醉할것도 못되는 것이지만 적어도 그와같은 움직임이 祖國統一에 대한 熱火와같은 意慾을 表示하는것이기때문에 이를 眞摯하게 評價할 義務가 있는것이라고 생각된다.

李獨裁는 統一方案으로所謂 「北進統一」을 부르짖었다. 이리하여 韓國政府는 全世界에 時代錯誤的인 戰爭挑發者와같은 印象을 주었으며 國內的으로는 또한 國民들로하여금 戰爭의恐怖속에 떨게하였다. 그러면 李政權이 물러간 오늘날 政府는 어떠한 統一方案을 내걸고 있는가.『유엔 監試下의 南北總選擧』가 그 口號로 되어있다. 이와같이 漠然하고 他律的인 統一方案이라는 것은 現實的으로는 아무런 意味도 가질수가없다. 이리하여 『爲先 建設하자, 統一은 後日의 課題로하자』는것이 결국『유엔 監試下의 南北總選擧』에 代置되어버리고만것이다.

그러면 建設은 언제나되면 滿足한 狀態로 이루어지며 따라서 統一은 어느 歲月에 이르러 成就될수있는것인가, 이點에 對하여는 아무런 答辯이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것을 統一의 斷念이라고 보아도 좋은것이 아닐까. 그러나 民族으로서의 良心을 가진사람이라면 어느누구도 統一을 斷念할수는 없는것이 아니겠는가. 이나라의 解放이 남의손으로 이루어졌다고하여 이나라의 統一마저 남의손으로 이루어지기만 기다릴수는 없을것이다. 民族이 헤어진지十六年이되었다. 統一은 우리에게있어 너무나도 切迫한問題이다.

政府는 學生들에依한 中立化統一論을 冷靜하게 批判하였으며 甚至於 危險視하였다. 이리하여 學生들은「빨갱이」로 몰려는 一部의 沒知覺한 人士들도나타났다. 또 南․北韓사이에 敵對意識을昻揚시키려고 試圖하는 人士들도나타났다. 이것은 卽李承晩式 北進統一論을 讚揚하며 欽慕하는 態度가아니고 무엇인가. 우리는 한民族이다. 또다시 피를 흘리는 事態가 再演되어서는 아니 될것이다. 그러므로 平和統一을爲한 끈기있는 摸索은 언제나 높이 評價되지 않을수없다.

四․一九革命이후에도 國內에있는 一部人士들이 如前히 統一에 對한 努力을 意識的으로 「사보타쥬」하는데 抗議하면서 在日居留民團이 果敢히 民族的悲願을 實現하기 爲하여 獨自的인 努力을 開始한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커다란 刺戟이 되지않을수 없다. 北韓同胞는 우리의 敵이아니다. 그들은 우리의 假想敵으로 만들려는 모든 陰凶한 術策에 우리는 嚴重히 反對한다. 이러한 意味에서 居留民團이 어디까지나 그主體性을 喪失하지않은채 朝總聯과 접촉한다면 그것은 統一運動에있어 看過할수없는 試驗이 되리라는것을 우리는 確信하는것이며 그러한 觀點에서 우리는 居留民團의 행동을 높이 評價하고자 하는것이다.

(자료-民族日報 1961.2.1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