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벗어난 표현은 논란을 불러오게 마련입니다. 오늘(25일)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사가 그렇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남북통일은 7천만 국민(강조-필자)의 염원"이라고 했습니다. 남측 인구가 5천만을 조금 넘는 수준이니 남측 '국민'의 염원이라는 뜻으로 쓴 말이 아님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오타이려니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문단에서 그는 "남북의 정치 지도자는 어떻게 해야 7천만 국민(강조-필자)을 잘 살게 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서로 존중하면서 통일의 문을 열 수 있는가, 하는 생각들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고 하여,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삽입된 표현임을 확인해줬습니다.

우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10년 안에 북한 주민 소득이 3천 달러에 ... 그것이 바로 동족(강조-필자)을 위하는 길"이라는 표현을 보면 남과 북이 한뿌리에서 나왔다는 점은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 동맹국도 민족보다 더 나을 수는 없다"고 했다가 호되게 당했던 김영삼 전 대통령의 경험을 감안, '민족'이라는 표현을 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훨씬 좋지 않은 해석도 가능합니다. 이 대통령은 취임사 앞부분에서 "올해로 대한민국 건국 60주년을 맞이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남과 북에 분단정부가 수립되지 60년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남한의 '극보수' 세력들은 아직도 '대한민국이 유엔 결의에 의한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라며, 헌법상 영토조항을 들어 북이 대한민국의 영토이고 북 주민도 대한민국의 '국민'이라 주장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같은 '극보수'세력의 주장을 취임사에 반영하여 7천만 '국민'이라는 기상천외한 표현을 쓴 것일까요? 아직은 알지 못하겠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접근법은 "(남북관계를) 이념의 잣대가 아니라 실용의 잣대로 풀어가겠다"는 이명박 대통령 자신의 선언과 모순된다는 점을 강조해두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