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후2시 국회 심상정 민주노동당 비대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임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상대책위 체제가 출범 3주만에 막을 내렸다.

임시 당대회서 '혁신안'이 부결됨에 따라, 비대위측은 4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사임했다. 이에 따라, 지도부로는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천영세 의원만 남게돼 사상 초유의 지도부 공백사태가 현실화 됐다.

심 대표는 탈당 등 향후 거취 문제에 대해선 "당의 혁신을 기대했던 당원 동지들 그리고 믿음직한 진보정당을 갈망하고 있는 국민 여러분들의 뜻을 헤아려서 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을 아끼며, "구정기간 동안에 충분히 고민을 해 볼 생각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구 출마까지도 고민해 보겠다고 말해 총선 불출마도 함께 고려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어제 당대회를 통해 많은 국민과 당원이 확인한 것은 민주노동당 내의 낡은 질서가 여전히 강력하게 당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대선 참패 조차 부정되는 당 대회를 보면서 당의 혁신을 기대한 모든 국민, 서민 대중에게 송구스러울 뿐이며, 저 역시 그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3일 당대회에선 대선평가의 내용이 담긴 '대선참패 원인과 의미'안이 현장에서 발의된 수정동의안에 의해 "대선결과는 실망스러운 결과임"으로 수정됐다.

심 대표는 또 "제가 맡은 자리가 비대위 자리였다. 당이 비상한 국면에서 그 마지막 국면에 난파선을 건져내라는 소임이 제게 주어졌던 것인데 그 소임이 어제 당대회에서 부정된 것"이라고 사임의 이유를 밝혔다.

심상정 "당대회, 보안법이 폐지 이유 역설적으로 보여줘"

▲ 민주노동당 심상정 전 대표. 왼쪽은 임시당대회에서 혁신안을 보고한 정종권 집행위원장.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표실을 빠져나가는 심상정 전 대표.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심 대표는 당대회가 파행으로 끝난 이유에 대해 "어제 민주노동당 당대회는 국가보안법이 왜 폐지돼야 하는가를 역설적으로 잘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며 자주파측을 맹비판했다.

그는 "국가보안법이란 말만 나오면 실제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경계를 넘어선 일탈 행위라도 용인해야 하고, 공당인 민주노동당을 정파연합을 넘어 정당연합의 수단으로 활용해도 문제 삼을 수 없으며, 당원의 신상정보와 내부기밀을 외부세력에게 넘기고 지시를 받아 활동해도 국가보안법 위반자이기 때문에 잘못을 물을 수 없다는 역설을 목도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심회' 연루자들은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심 대표는 이어 "유독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에서만큼은 진보운동의 상식과 이성이 마비되고 있다"며 "국가보안법은 사상의 자유를 억압하고 사회전체를 왜곡시킬 뿐 아니라, 진보운동을 심각하게 왜곡시키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가보안법 문제로 혁신안이 왜곡됐는데, 과연 북한과 음성적으로 개별적으로 관계하는 것이 이 당에서 계속 용인돼야 한다는 듯인지 그 점에 대해서 자주파는 분명한 답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심 대표는 그러나, 신당파가 제기한 '종북주의'에 대해선 거리를 뒀다. 그는 "민주노동당 7년 활동을 종북주의로 규정하는 데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몇 가지 친북행위에 대해 재평가하고 책임을 물어 부정적 의미의 친북이미지와 단절하겠다는 것이 소신이었다"고 말했다. 또 "대선 패배가 종북주의 때문이라는 그런 과도한 단정에는 동의하지 않느다"고도 했다.

한편, 심 대표는 일반 평당원들의 탈당러쉬와 관련해 "이대로의 민주노동당으로는 안된다는 문제인식에 모든 당원들이 절망하고 또 아파했다"며 "몇 가지 쟁점에 한정된 논의가 아니라 국민들 속에 새로운 희망으로 설 수 있는 진보정치의 길이 어떤 길이고 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모색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탈당과 분당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던 기존의 입장과는 다른 제스처를 취했다.
▲심 전 대표의 사임 기자회견에 많은 취재진이 몰렸다.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