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단기적인 안목의 수원(원조)에 만족하여 민족건국의 원칙에 맞설 수는 없다-

요즘 한.미경제협정을 둘러싸고 왈가왈부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편에서는 그 같은 협정은 외국에 있어서도 이미 선례가 있는 일이고 피원국으로서는 불가피하다는 결론이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에 있어서는 민족의 생활과 자존심을 짓밟는 매국적인 것이라고 해서 규탄하려는 기세도 엿보이고 있다.

이 같은 서로 반대되는 견해와 논쟁이 아무런 이유나 근거가 없는 것은 결코 아니다. 말하자면 모두 다 응분의 이유가 있다는 말이다.『불가피론』을 주장하는 측의 견해를 듣는다면 미국은 우방이고 우리를 돕는 나라인데 그 같은 협정이 무슨 의구심을 갖게 하느냐는 해석이다. 확실히 미국은 한국을 돕는 명목 밑에서 이제까지 약 30억불을 넘는 경제원조를 하여온 것이다.

단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에는 확실히 기아로부터 우리를 구제해주고 오늘의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하리라. 그러나 우리가 보다 더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에는 이 땅의 경제를 기형화시키고 만 것이다. 말하자면 미국경제에 대한 의존도만 높이고 예속성만을 강화시켰다는 말이다. 한나라의 경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달성하여야 할 목표는 자립화에 있는 줄 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오늘의 이 땅의 경제가 자립화 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 하나 갖추어져 있는 점은 없는 것이다. 그 같은 점은 이미 일반화되어 있는 일이지만 산업구조에 있어서나 소비구조에 있어서 그러한 점을 느낄 수 있다. 물론 여지의 무역이나 고용구조에 있어서도 같은 일이다.

한나라의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에너지」원이 확보되어 있어야한다. 우리는 소위「에너지」원의 핵심인 전력하나 해결함이 없이 이제까지『경제발전』을 운위하여온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넌센스」에 가까운 일이고 이제까지의 관계당국자들의 경제발전운운은『공염불』에 불과하였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 수 없다. 그러면서도 한편에 있어서는 정상적인 무역「루트」를 통해서가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비정상적인「루트」를 통해서 외래상품이 도입되었고 거의 외국의 상품시장화 해버리고 만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조건하에서 한나라의 경제가 건전하게 육성될 리는 결코 만무이다.

산업구조에 있어서 보면 비중이 무거워야 할 이차산업은 15%선에서 정체화 되어있고, 반대로 가벼워야 할 일차나 삼차산업의 비중은 여전히 무거운 양상을 띠고 있다. 전자가 39%선에 머무르고 있는가하면 후자가 45%선으로 비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후진국의 산업구조가 이러한 양상을 띠고 있으면서도 건전하게 발전될 도리는 없을 줄 안다.

더욱이 이차산업의 성장에 의해서 흡수 못되는 노동력은 농촌에 과잉된 인구로서 잠재케 되고 그것이 일 농가당 경지면적을 점점 영세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삼백만 정보의 경지면적에서 이백이십사만 호의 농가가 원시에 가까운 수법에 의해서 영농하고 있는 사실은 어떠한「기적」이 없는 한 그네들의 경제가 향상될 리는 없을 것 같다. 더욱이 생산과정이나 또는 그네들의 상품을 유통시키는 과정이 허다한 애로에 가득 차있는 이 마당에 있어서는 더 말할 나위도 없는 일이다. 농가부채가 이천억 환에 가깝고 고리채가 천억 환을 넘는다는 사실은 결코 우연한 일은 아니다.

우리는 미국의 잉여농산물을 약 삼천만 석 이상 도입한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미국농업공황을 타국으로 전가」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잉여농산물의 도입 때문에 한국의 농업생산성은 일제말엽에 비해서 거의 같은 수준에 놓여져 있는 것이다. 반 정보당 1.4석선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을 따름이다.

이와 같이 이미 「골화」된 기성적인 사실 가운데에서 미국의 감독권이 더욱 강화되고 또한 미국관계 고용인까지도 외교관의 대우와 모든 특혜 조치를 베풀어주지 않으면 안 될 「협정」이 우리에게 순수하게 받아들여질 리는 없을 것이다. 만고에 오늘의 경제상태에 시정이 없는 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책적 전환이 없는 한 어느 후진국의 지도자가 말했듯이 「젊은 여자는 몸을 팔아야 되고 젊은 남자는 도박이 아니면 범죄자가 되어야한다」는 현실을 안 가져온다고 단언할 수는 없을 줄 안다.

우리는 후진국이고 피원국이라고 해서 민족적인 자존심마저도 포기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는 원조덕분에 기아에서는 면하게 되었지만 그러나 높아진 소비성향과 외국상품의「과시효과」때문에 자립할 기력조차도 상실해 가고 있는 것 같다. 우리는 결코 맹목적인「내쇼날리즘」을 신봉하는 사람들은 아니다. 더욱이 고립적인 쇄국주의자도 아니다. 원조를 받는 후진적인 국가이지만 우리 자신이 잘 살 수 있는 조건과 원조를 희구하는 사람들에 불과한 것이다.

이 같은 점에서 우리를 낡은 사상의 소유자라고 생각하여서는 아니 된다. 수년전에 아세아의 어느 후진국지도자가 미국을 방문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말을 한 일이 있었다. 『우리아세아 사람들이「내쇼날리즘」을 신봉한다고 해서 낡았다고 비웃지 말아라. 우리는「민족」을 찾기 위해서 수백 년 동안 서구 식민주의와 싸워왔었고 이제 겨우 그것을 우리의 손아귀에 넣게 되었는데 어째서 귀중히 여기지 않을 수가 있느냐』『우리는「딸라」의 홍수에 의해서라도 그것을 놓칠 수는 없다』고 하였던 것이다.

이제까지 항상 서구식민주의에서 또는 우리처럼 일제식민주의에서 시달렸던 민족은 그 「내쇼날리즘」에 대해서 강한 향수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과학이 발달되고 「군의 세계」를 형성해가는 이 마당에 있어서 냉엄히 생각하면 그 같은 미시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하겠지만 그러나 우리의 가슴속에는 아직도 그것이 귀중한 것으로서 간직되어 있는 것이다. 당분간은 도리가 없을 줄 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민족적인 자존심이나 우리의 자주적이고 자립적인 노력을 손상한다든지 저해할 때에는 그만큼 반발이 일어나고 예민하게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 같은 우리의 심정과 위치를 이해치 못하고『낡았다』고만 생각한다면 그것은『사실을 인식치 못하는』 환상적인 정치인이 아니면 착각을 느끼고 있는 위인이 아닐 수 없다. 대내외 관계인사의 심심한 숙고가 있기를 바라마지않는다.

(자료-민족일보 1961.2.15)

▲ [사진-민족일보 1961.2.15자 사설 캡쳐]
요즘 韓․美經濟協定을 둘러싸고 曰可 曰否의論爭이 벌어지고 있다. 한편에서는 그같은 協定은 外國에 있어서도 이미 先例가있는 일이고 被援國으로서는 不可避하다는 結論이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에 있어서는 民族의 生活과 自尊心을 짓밟는 賣國的인것이라고해서 糾彈하려는 氣勢도 엿보이고있다.

이같은 서로 反對되는 見解와 論爭이 아무런 理由나 根據가 없는것은 決코 아니다. 말하자면 모두다 應分의理由가 있다는말이다. 『不可避論』을 主張하는側의見解를 듣는다면 美國은 友邦이고 우리를 돕는 나라인데 그같은 協定이 무슨 疑懼心을 갖게하느냐는 解釋이다. 確實히美國은 韓國을 돕는 名目밑에서 이제까지 約三十億弗을 넘는 經濟援助를 하여온 것이다.

短期的인 眼目에서 볼때에는 確實히 饑餓로부터 우리를 救濟해주고 오늘의 生活水準을 維持하는데에 도움이 되기도 하리라. 그러나 우리가 보다더 長期的인 眼目으로 볼때에는 이땅의 經濟를 畸型化 시키고 만것이다. 말하자면 美國經濟에 對한 依存度만 높이고 隸屬性만을 强化시켰다는 말이다. 한나라의 經濟가窮極的으로 指向하고 達成하여야할 目標는, 自立化에 있는줄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오늘의 이땅의 經濟가 自立化 할수있는 條件은 무엇 하나 갖추어져 있는點은 없는 것이다. 그같은 點은 이미 一般化되어 있는일이지만 産業構造에 있어서나 消費構造에 있어서 그러한 點을느낄수있다. 勿論 餘地의 貿易이나 雇傭構造에 있어서도 같은 일이다.

한나라의 經濟가 持續的인 成長을 維持하려며는 무엇 보다도 「에너지」源이 確保되어 있어야한다. 우리는 所謂「에너지」源의 核心인 電力하나 解決함이없이 이제까지 『經濟發展』을 云謂하여온 것이다. 이같은 現象은 「넌센스」에 가까운이일고 이제까지의 關係當局者들의 經濟發展云云은 『空念佛』에 不過하였다는것을 反證하는것이 아닐수없다. 그러면서도 한편에 있어서는 正常的인 貿易「루투」를 通해서가아니라 對內對外的으로 非正常的인 「루투」를 通해서 外來商品이 導入되었고 거의 外國의 商品市場化해버리고 만 것이다. 이러한 一聯의 條件下에서 한나라의 經濟가 健全하게 育成될理는 決코 萬無이다.

産業構造에있어서보면 比重이무거워야할 二次産業은 一五%선에서 停滯化되어있고, 反對로가벼워야할 一次나 三次産業의 比重은 如前히 무거운樣相을띄우고있다. 前者가 三九%線에 머무르고있는가하면 後者가 四五%線으로 肥大化하고 있는 것이다. 後進國의産業構造가 이러한 樣相을띄우고있으면서도 健全하게 發展될道理는 없을줄안다.

더우기 二次産業의 成長에依해서 吸收못되는 勞動力은 農村에 過剩된 人口로서 潛在케되고 그것이 一農戶當의 耕地面積을 漸漸零細化시키는 結果를 가져오고 있는것이다. 三百萬町步의 耕地面積에서 二百二十四萬戶의 農家가 原始에가까운 手法에依해서 營農하고있는 事實은 어떠한 「奇蹟」이없는限 그네들의 經濟가 向上될理는 없을것같다. 더우기 生産過程이나 또는 그네들의 商品을 流通시키는過程이 許多한隘路에가득차있는 이마당에 있어서는 더말할나위도 없는일이다. 農家負債가 二千億圜에 가깝고 高利債가 千億圜을 넘는다는事實은 決코偶然한일은 아니다.

우리는 美國의 剩餘農産物을約三千萬石以上 導入한것이다. 이같은現想은 「美國農業恐慌을 他國으로轉嫁」하는일이 아닐수없다. 이같은 剩餘農産物의 導入때문에韓國의 農業生産性은 日帝末葉에比해서 거의 같은 水準에 놓여져있는것이다. 一反少當 一․四石線은 如前히 계속繼續되고 있을따름이다.

이와같이 이미 「骨化」된 旣成的인 事實가운데에서 美國의 監督權이 더욱强化되고 또한 美國關係 雇傭人까지도 外交官의 待遇와 모든 特惠 措置를 베풀어주지 않으면 안될 「協定」이 우리에게 純粹하게 받어들여질 理는 없을것이다. 萬苦에 오늘의經濟狀態에 是正이 없는限 보다具體的으로는 政策的轉換이 없는限 어느 後進國의 指導者가 말했듯이 「젊은女子는 몸을 팔아야 되고 젊은 男子는 賭博이 아니면 犯罪者가 되어야한다」는 현실을 안가져온다고 斷言할수는 없을줄안다.

우리는 後進國이고 被援國이라고 해서 民族的인 自尊心마저도 抛棄할수는없는 것이다. 우리는援助德分에 饑餓에서는 免하게 되었지만 그러나 높아진 消費性向과 外國商品의 「誇示效果」때문에 自立할 氣力조차도 喪失해가고있것같다. 우리는決코 盲目的인「내쇼날리즘」을 信奉하는 사람들은 아니다. 더우기 孤立的인 鎖國主義者도아니다. 援助를받는 後進的인 國家이지만 우리 自身이 잘살수있는條件과 援助를 希求하는사람들에 不過한것이다.

이같은 點에서 우리를 낡은思想의 所有者라고 생각하여서는 아니된다. 數年前에 亞細亞의 어느 後進國指導者가 美國을 訪問하였을때 다음과같은 말을 한일이있었다. 『우리亞細亞사람들이 「내쇼날리즘」을 信奉한다고해서 낡았다고 비웃지말아라. 우리는 「民族」을 찾기위해서 數百年동안 西歐植民主義와 싸워왔었고 이제겨우 그것을 우리의 손아귀에 넣게되었는데 어째서 貴重히 여기지않을수가 있느냐』 『우리는「딸라」의 洪水에 依해서라도 그것을 놓칠수는없다』고 하였던 것이다.

이제까지 恒常 西歐 植民主義에서 또는 우리처럼 日帝植民主義에서 시달렸던 民族은 그 「내쇼날리즘」에 대해서 强한鄕愁를 느끼고있다는것을 알아야한다. 科學이 發達되고 「군群의世界」를 形成해가는 이마당에 있어서 冷徹히 생각하면 그같은 微視的인생각에서 벗어나야하겠지만 그러나 우리의 가슴속에는 아직도 그것이 ?중한것으로서 간직되어있는것이다. 當分間은 道理가 없을줄안다.

이러한 點에서 우리의 民族的인 自尊心이나 우리의 自主的이고 自立的인 努力을 損傷한다든지 沮害할때에는 그만큼 反撥이 일어나고 銳敏하게 反應을 일으키는것이다. 이같은 우리의心情과位置를理解치못하고 『낡았다』고만생각한다면 그것은 『事實을認識치못하는』 幻想的인 政治人이아니면 錯覺을 느끼고 있는 爲人이아닐수없다. 對內 對外 關係人士의 深甚한 熟考가 있기를 바라마지않는다.

(자료-民族日報 1961.2.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