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22일 이명박(李明博) 대통령 당선인의 미국 방문 계획과 관련, "이 당선인이 가급적 이른 시일내, 편리한 시기에 미국을 방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낮 백악관 내 스티븐 해들리 안보보좌관 사무실에서 이 당선인의 방미특사인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을 비공식 면담한 자리에서 먼저 이같이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에 정 의원은 "이 당선인도 부시 대통령이 조기에 서울을 방문하길 기대한다"고 방한을 요청했고, 부시 대통령도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고 이 참석자는 전했다.

부시 대통령은 또 "한미 관계가 중요하다"면서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간 공조가 필요하며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의 조속한 비준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존 네그로폰테 국무부 부장관은 정 의원을 만나 한미동맹 강화문제와 관련, "양국관계 발전에 다양한 요소가 있으니 이를 잘 발전시켜 나가자"면서 "특히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간에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구축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부시 대통령과 정 의원의 면담은 이날 오전 전격적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정 의원과 부시 대통령간 면담은 어제 밤까지도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오늘 아침에야 백악관에서 '오케이' 사인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시 대통령과 정 의원의 면담 분위기는 아주 화기애애했다"면서 "부시 대통령은 정 의원이 해들리 보좌관과 면담하는 초반부터 참석해 약 20분간 한미간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맥스 보커스 미 상원 재무위원장은 정 특사와 면담에서 "쇠고기 문제가 빨리 해결돼야 한다"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면 한미 FTA 비준도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 등 우리 특사단은 "현재 통상담당 당국간에 조정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속히 협의가 이뤄지길 바라며 미국측에서도 FTA 비준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조복래 이기창 특파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