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양담배 금연도「코피」금음도 허탕=
국산품은 질 나빠 배척당하고

○…『선생님 양담배 가지고 계시죠이 휴지통속에 넣어 주세요』이것은 4.19 직후 서울대학교 신생활국민운동 학생계몽대들의 양담배 배척 국산담배 애용운동이었다. 그 바람에 당시 골목길 담뱃가게나 다방에 들어오는 담배장사 아이들도 양담배는 아예 가지고 다니지도 않았을 뿐더러 애연가들의 호주머니에도 양담배 꽁초마저 없어졌던 것이 넉 달 전 일이었다. 그때는 이런 식으로 한가지씩이라도 시정되어 나가니 우리나라의 앞날도 잘될 것이라는 사랑방공론도 좋은 편이었고, 우물가 부인네들의 이야깃거리도 잘 되어간다고 기뻐했던 것이다.

○… 그러나 현재 우리들 주변에는 그 당시에 비하여 변한 것이 많아졌다. 국산품 아닌 커피도 마시는 것이고 양담배도 피우는 것이다. 우리국민이 잘 살려면 국산품을 애용하여 국내 생산품을 소비하여야 전매사업도 잘되어 국고수입도 늘고 국내생산 공업도 발전되어 나라가 잘된다는 것을 국민들은 모를 리 없다. 그런데 왜 국산품 애용의 굳은 결심이 자꾸 식어만 가는지?

○… 담배의 경우 우리나라의 고급 담배라는 아리랑담배를 들어보자 아리랑담배의「필터」가 넉 달 전 그것보다 아주 질이 낮아져서 지금 나오는 아리랑담배는 연기가 잘 나오지 않는다. 흡연가들의 예민한 신경은 이런 품질을 도리어 배격하게 되며 순하고 연기 잘 통하는 양담배를 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 신생활운동은 이래서 안된다는 것이다. 정치를 잘해야 국민이 살고 국민이 잘 살아야 국가가 융성한다는 것은 정치학의 초보적인 이론이다 현재 우리주변을 돌이켜볼 때 정치도 잘되어가는 것이 없고 국민생활도 향상되는 것 같지가 않다. 그래서 이정권 때의 사회현상이 그대로 되풀이 되가는 것 같다.

○… 거리에는 양담배만 피우는 사람이 늘어가고 다방에는 커피만 마시는 족속들이 늘어만 가니 4.19혁명의 가다듬은 국민들의 긴장은 점차 망각의 그길로만 달음질치는 것 같다.

(자료-민족일보 1961.2.15)

▲ [사진=다방 「테이블」위에 공공연하게 내놓은 양담배 / 민족일보 1961.2.15]

○…『선생님 양담배 가지고 계시죠이 휴지통속에 넣어 주세요』 이것은 四 ․ 一九 직후 서울대학교 신생활국민운동 학생계몽대들의 양담배배척 국산담배애용 운동이었다 그바람에 당시 골목길담배가게나 다방에 들어오는 담배장사 아이들도 양담배는 아예 가지고 다니지도 않았을뿐더러 애연가들의 호주머니에도 양담배 꽁초마저없어졌던것이 넉달전 일이었다 그때는 이런식으로 한가지씩이라도 시정되어 나가니 우리나라의 앞날도 잘될것이라는 사랑방공론도 좋은편이었고 우물가 부인네들의 이야깃거리도 잘되어간다고 기뻐했던 것이다.

○… 그러나 현재 우리들 주변에는 그 당시에비하여 변한것이 많아졌다 국산품아닌 커피도 마시는것이고 양담배도 피우는것이다 우리국민이 잘살려면 국산품을 애용하여 국내생산품을 소비하여야전매사업도 잘되어 국고수입도 늘고 국내생산공업도 발전되어 나라가 잘된다는것을 국민들은 모를리없다 그런데 왜 국산품 애용의 굳은 결심이 자꾸 식어만 가는지?

○… 담배의 경우 우리나라의 고급 담배라는 아리랑담배를 들어보자 아리랑담배의 「필터」가 넉달전 그것보다 아주 질이 낮아져서 지금나오는 아리랑담배는 연기가 잘 나오지않는다 흡연가들의 예민한신경은 이런품질을 도리어 배격하게되며 순하고연기잘통하는 양담배를택하지 않을수 없는것이다.

○… 신생활운동은 이래서 안된다는것이다 정치를 잘해야 국민이살고 국민이 잘살아야국가가 융성한다는것은 정치학의 초보적인 이론이다 현재 우리주변을 돌이켜볼때 정치도 잘되어가는것이없고 국민생활도 향상되는것같지가않다 그래서 이정권때의 사회현상이 그대로 되풀이되가는것 같다.

○… 거리에는 양담배만피우는사람이 늘어가고 다방에는 커피만 마시는 족속들이 늘어만 가니 四 ․ 一九혁명의 가다듬은 국민들의 긴장은 점차 망각의 그길로만 달음질치는것같다

(자료-民族日報 1961.2.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