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일보 다시보기’ 연재를 시작하며

민족일보는 1961년 2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지령 92호의 짧은 삶을 살았다. 단명(短命)했지만 민족일보는 당시 저 유명한 ‘양단된 조국의 통일을 절규하는 신문’ 등 4대 사시(社是)를 내걸고 사월혁명 직후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과 모색을 대변하는 신문”으로서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깊이 박혀 있다.

통일뉴스가 민족일보의 얼을 이어받고 특히 ‘민족일보 다시보기’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통일뉴스의 창간 정신이 민족일보의 그것과 대동소이하며, 다른 하나는 양사의 최대 관심인 통일문제와 관련해 민족일보가 활동했던 사월혁명 후 한국상황과 통일뉴스가 활동하고 있는 6.15공동선언 이후 현재의 그것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족일보를 널리 알리는 일은 역사를 두 번 겪는 이로움을 줄 것이다.

‘민족일보 다시보기’ 란에는 민족일보에 실린 여러 가지 내용이 게재될 것이다. 사설, 논단을 비롯해 인터뷰, 기획연재, 세계의 동향 그리고 생생한 사회면 기사들이 매주 한두 편씩 실릴 것이다. 게재 방식은 첫째 원본을 싣고, 둘째 그 원본을 현실에 맞게 수정해 싣고, 셋째 가능한 경우 해설을 덧붙일 것이다. 특히 이 작업을 주도하는 경희대학교 총민주동문회에 감사드린다. / 편집자 주


우리 마음속에 공백있다.
올바른 정치도 문화도... 정신무장에서

혁명을 잃어버렸다는 민중의 소리는 드높다. 혁명 한 돌이 가까워오는 이 마당에서 야인들은 사회에 무엇을 웨치고 있는가 재야의 소리는 그대로 민성의 단면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의 의거는 너무나 당연하죠.... 잘했어요! 그러나 혁명은 완수되지 못했어, 원흉처단의 때도 늦었어요. 민중의 여론도 그렇겠지만 그 당시에 할 수 있는 일은 모조리 치루었어야 할 일이 아닙니까? 구정권의 체제를 그대로 두고 우물쭈물하니까 될 수 없지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정당한 방법에 의하여 벌할 것은 벌하고 부정축재도 속히 처리하고 공민권문제는 남의 나라들에 대한 체면도 있으니 제한해두는 것이 필요하겠죠.... 』

흰 수염을 아무렇게나 드리운 검소한 한복차림의 함석헌씨(61세)는 왼손으로 팔목시계를 만지작거리며 사월혁명이 완수되지 못한 원인과 당면한 몇 가지 절박한 현실문제를 날카롭게 비판하면서 조용히 호소하듯 말을 이였다.

『난 남북통일에 관한 방안 같은 것을 토론하는 것은 흥미조차 없어요 잘 모릅니다. 그러나 가령 통일이 갑자기 이루어진다 해도 난 오히려 걱정이야요. 한가지 예로서 교육인들을 들어봅시다. 이북의 아동들에게 어떤 구체적인 방법으로 가르치겠는가? 이쪽과 저쪽의 차이점을 어떻게 속히 이해시키느냐? 이와 같은 「어떻게 하겠는가」하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되겠어요? 또 남북의 문화교류 서신왕래 교역 그리고 기자교환 -다 할 수 있다면 하루 속히 해야 해요. 5열이니, 간첩이니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실력이 부족하고 요는 마음의 준비가 없기 때문이지 실력이 있고 아주 평온하고 순수한 맑은 마음으로 상대편을 대한다면 상대가 아무리 악한 자 일지라도 감화되고 말테니까요. 두려워한다는 것은 오직 우리들 마음속에 공백이 있다는 증거밖에 아무 것도 아닙니다.』

세칭 한국의 「간디」라고 불리우는 함옹의 낮으막하면서도 패기에 찬 어조는 듣는 이의 마음을 이끌어 댕기듯했다.

『구정권의 썩은 냄새가 가셔지지 않은 채 일년이란 세월이 다가온 오늘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해놓았단 말입니까? 물론 단독적인 힘만으로 통일을 이룩하기엔 「객관정세」 때문에 어렵나하지만 그 「객관적정세」 또한 우리들의 「실력부족」의 탓이야요. 말하자면 「내 것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민족의 주체성의 빈곤을 하루속히 없애자고 주장하는 것이다. 『썩은 것을 긁어낸 다음에도 기분이 도모지 맑아지지 않거든..』 심오한 표정을 짓는다.

『요즘 거리에 흔희 볼 수 있는 이상스러운 풍경이 있드군요. 그 일본말말입니다. 외국어를 배운다는 뜻을 나무랄 바 아니나 한때 미국의 째스음악 들어오자 그저 흥청대더니 이번에는 일본노래를 외우지 못하면 뒷 떨어졌다는 듯이... 야단들이야요. 자기자신을 좀 알고 날뛰야지』하고 역겹게 얘기했다.

옹의 이마에는 굵은 주름살이 긴장을 더 했다. 새 사상, 우리들의 철학, 스스로의 마음속에 충실한 신념! 정신무장없이는 참된 정치, 참된 생활 올바른 문화를 바랄 수 없다는 것이다.

『오천년의 찬란한 문화를 이어받은 민족이 그 자랑스러운 전통과 긍지를 잃어 버려서 되겠어요? (안)됩니다! 암담하다고만 바라보고만 있을 때가 못 되요. 그러니까 특히 문화인들이 책임감을 느끼고 좀더 긴장해야 해요. 자기의 갈 길을 모르고 갈팡질팡해서는 안되죠.』

이 한마디는 위정자들에게 뿐아니라 온겨레 더우기 젊은이들의 가슴을 따끔히 찌르는 듯한 반성의 외침이 아닐까?

끝으로 묻는 함씨 개인의 앞날의 포부엔 『그저 맨 맨 밑뜨락에서 땅 파고 갈고 일해보겠다는 것밖에 아무것도 없어요. 한 사람의 마음이 한 사회의 마음이 되어야 해요』라고 대답했다.

마음의 준비 실력양성, 주체성의 확립, 평화주의 등 그의 사상과 주장은 우리들 모두 지녀야할 어디까지나 건전한 생활철학이 아닐까?

함석헌씨 약력
(평북 용천출신 당61세)
#일본동경고사졸업
#정주오산중교사
#해방후 월남
#독립운동과 종교운동
#이승만정권에 항거투옥
#현재 천안씨알농장경영

(민족일보 1961.2.13 / 1면 )

우리 마음속에 空白있다

올바른 政治도 文化도 精神武裝에서
革命課業完遂에 우물쭈물 말라 

▲ '광야의 소리1-함석헌편'[민족일보 기사 이미지]

함석헌

革命을 잃어버렸다는 民衆의 소리는 드높다. 革命한돌이 가까워오는 이마당에서 野人들은 社會에 무엇을 웨치고있는가 在野의소리는 그대로 民聲의 斷面을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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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生들의 義擧는 너무나 當然하죠.... 잘했어요! 그러나 革命은 完遂되지못했어, 元兇處斷의 때도 늦었어요 民衆의 與論도 그렇겠지만 그當時에 할수있는 일은 모조리 치루었어야할 일이 아닙니까? 舊政權의 體制를 그대로 두고 우물쭈물하니까 될수없지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正當한 方法에 依하여 罰할 것은 罰하고 不正蓄財도 속히 處理하고 公民權問題는 남의 나라들에 對한 體面도있으니 制限해두는 것이 必要하겠죠.... 』

흰 수염을 아무렇게나 드리운 검소한 한복 차림의 咸錫憲氏(六十一歲)는 왼손으로팔목時計를 만지작거리며 四月革命이 完遂되지못한 原因과 當面한 몇가지 切迫한 現實問題를 날카롭게 批判하면서 조용히 呼訴하듯 말을 이였다

『난 南北統一에 關한 方案 같은 것을 討論하는 것은 興味조차 없어요 잘 모릅니다 그러나 假令 統一이 갑자기 이루어진다해도 난 오히려 걱정이야요 한가지 例로서 敎育人들을 들어봅시다 以北의 兒童들에게 어떤 구체적인 方法으로 가르치겠는가? 이쪽과저쪽의 차이점을 어떻게 속히 理解시키느냐? 이와같은 「어떻게 하겠는가」하는 마음의 準備가 되어있는 사람이 몇사람이나 되겠오? 또南北의 文化交流 書信往來 交易 그리고 記者交換 -다 할수 있다면 하루 속히 해야 해요, 五列이니, 間諜이니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實力이 不足하고 要는 마음의 準備가 없기때문이지 實力이있고 아주平穩하고 純粹한 맑은마음으로 相對便을대한다면 相對가 아무리 惡한者일지라도 感化되고말테니까요 두려워한다는것은 오직 우리들 마음속에 空白이 있다는證據밖에 아무 것도 아닙니다』

世稱 韓國의 「간디」라고 불리우는 咸翁의 낮으막하면서도 패기에찬 語調는 듣는이의 마음을 이끌어댕기듯했다

『舊政權의 썩은냄새가 가셔지지않은채 一年이란 歲月이 다가온 오늘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해놓았단 말입니까? 勿論 單獨的인 힘만으로 統一을 이룩하기엔 「客觀情勢」 때문에 어렵나하지만 그 「客觀的情勢」 또한 우리들의 「實力不足」의 탓이야요 말하자면 「내 것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民族의 主體性의貧困을 하루속히 없애자고 主張하는것이다 썩은것을 긁어낸 다음에도 기분이도모지맑아지지않거든... 深奧한表情을짓는다

요즘거리에흔희 볼수있는 이상스러운 풍경이있드군요 그日本말말입니다 外國語를 배운다는뜻을 나무랄바아니나 한때美國의 째스音樂이들어오자 그저흥청대더니 이번에는 日本노래를 외우지못하면뒷떨어졌다는 듯이... 야단들이야요 自己自身을 좀 알고 날뛰야지』하고 역겹게 얘기했다

翁의 이마에는 굵은 주름살이 긴장을더했다. 새思想, 우리들의 哲學, 스스로의 마음속에 充實한信念! 精神武裝없이는 참된政治, 참된生活 올바른文化를 바랄수 없다는 것이다

『五千年의찬란한문화를 이어받은民族이 그자랑스러운 傳統과矜持를 잊어 버려서 되겠어요? 됩니다! 암담하다고만 바라보고만 있을때가못돼요 그러니까 特히 文化人들이 責任感을느끼고 좀더緊張해야해요 자기의 갈 길을 모르고 갈팡질팡해서는 안되죠』

이 한마디는 爲政者들에게 뿐아니라 온겨레 더우기 젊은이들의 가슴을 따끔히 찌르는듯한 反省의 외침이 아닐까?

끝으로 묻는 咸氏個人의 앞날의抱負엔 『그저 맨 맨 밑뜨락에서 땅파고 갈고 일해보겠다는 것밖에 아무것도 없어요 한 사람의 마음이 한 社會의 마음이 되어야해요』라고 대답했다

마음의準備 實力養成 主體性의 確立 平和主義 等 그의思想과 主張은 우리들이 모두 지녀야할 어디까지나 健全한 生活哲學이 아닐까?

咸錫憲氏 略歷

(平北龍川出身當61歲)
#日本東京高師卒業
#定州五山中敎師
#解放後越南
#獨立運動과宗敎運動
#李承晩政權에抗拒投獄
#現在天安씨알農場經營

/민족일보 1961.2.13. 1면
/정리 - 통일뉴스.경희총민주동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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