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858 가족회와 시민대책위는 25일 성명을 통해 하루 전 '국가정보원 과거사건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국정원발전위)'가 발표한 KAL858기 사건 조사결과를 두고 “지난 해 중간발표를 했던 내용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내용”이라며 “온갖 인권침해와 모욕을 당하면서도 오로지 진실규명만을 위해 견디어 살아온 피해자 가족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성명은 “보고서는 사건 당사자 김현희를 면담하지 못함은 물론이고, 의혹에 대한 확실한 증거 없이 국정원 발전위의 ‘판단’으로만 이뤄져 있다”며, 사건 당사자인 김현희 씨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못한 채 발표됐던 중간발표에 이어 “다시 한 번 큰 절망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20년 전 옛 안기부가 그랬듯이, 국정원 진실위 역시 여전히 의혹의 상당부분을 20년 전 김현희의 진술에 의존하고 있다”며 “이는 사건 당사자인 김현희를 면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얼마나 치졸한 변명인지는 국정원 진실위가 더 잘 알 것이다”고 다그쳤다.

아울러 “다 풀리지 못한 의혹들과 여러 가지 정황들을 조합하여 ‘북한에 의해 자행된 사건’이라 결론을 짓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이번 보고서의 경우 결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알 수 없음’이라 하거나, 구체적인 증거 없이 국정원 진실위의 판단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지난 해 국정원 진실위에 의해 KAL858기 사건을 1987년 12월 16일에 있을 예정이던 대통령 선거에 활용하려는 ‘무지개 공작 계획’이 있었음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국정원은 당시의 관련자들을 밝혀내기는커녕 KAL858기 실종자 가족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족회 차옥정 회장은 “조사를 안 한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잘라 말하고 “국정원이 면담을 하자고 하면 김현희는 면담에 응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정부 말대로 하면 테러범인데, 김현희가 면담을 안 해서 면담을 못했다는 것은 수사를 안 한 것이나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북에서 했다는 물증이 하나도 없다. 전혀 수사를 안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