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통련 손형근 부의장은 북일관계 정상화, 재일동포 사회 화합의 여론환기를 위해 일본을 비롯해 한국에서도 서명운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북일관계 정상화 조기실현’을 위한 서명운동이 일본을 비롯해 한국에서도 벌어질 계획이다.

지난 13일 방한한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 의장 김정부) 손형근 부의장은 17일 <통일뉴스>를 방문해 “북일관계 정상화, 재일동포 사회 화합의 여론을 환기하기 위한 서명운동”이라고 취지를 밝히고, “이제까지는 재일동포와 일본사람들을 상대로 했지만, 이번에는 남쪽 동포들과도 함께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손 부의장은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를 비롯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관계자,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최병모 이사장, 민족21 발행인 명진 스님 등을 만났고,  KBS 정연주 사장,  참여연대, 진보연대 등 각계 인사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지난 2월 25일 열린 ‘제11차 한통련 대의원대회’에서 채택된 ‘2년 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서명운동’은 아베신조 일본 총리에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정부와 외교 교섭을 재개하여 양국간의 관계 정상화 ▲6.15공동선언에 따른 남북 화해.교류지지 및 재일 코리안 사회의 화합 촉진 환영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년 계획’은 차기 대의원대회까지 2년간 재일동포사회의 화합과 일본정부의 한반도 정책 시정을 요구하는 집중적인 운동을 전개한다는 것으로, ‘재일동포 애국역량을 결집하여 일본의 양심세력 지지를 확산하고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촉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 6자회담 초기조치 이행에 따른 긴장완화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대북 제재조치와 압력행사를 전환하지 않는 것에 대해 재일동포사회에서 직접 ‘북일관계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 17일 손형근 부의장이 <통일뉴스>를 방문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손형근 부의장은 “5.17공동성명이 백지화 된 뒤 재일동포 사회가 다시 화해를 하고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토론을 많이 했다”며 “구조적.근본적 문제에 대한 해결이 없이는 안된다. 한마디로 말해 북조선에 대한 적대시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서명운동에 착수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재일동포, 일본인들에게 북일 정상화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재일동포만의 문제인 것이 아니라 민족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남쪽에 와서도 한다”고 설명했다.

재일대한민국거류민단(민단)과 재일본조선인총연합(총련)은 지난해 5월 17일 공동성명을 통해 ▲두 단체의 화해.화합 도모 및 교포사회 단합을 위한 협력 ▲6.15 민족통일대축전 일본지역위원회 공동 참가 ▲8.15 기념축제 공동개최 ▲교육.민족문화 진흥사업 공동노력 ▲교포사회 복지.권익옹호 활동 협력 ▲합의 이행을 위한 창구 설치 등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 민간 내부, 특히 민단 지방조직의 강력한 반발로 인해 하병옥 단장이 물러나면서 ‘백지화’돼 반세기만에 형성된 양대 재일동포 조직의 화해무드는 원점으로 돌아간 바 있다.

▲ <민족신문>은 2회에 걸쳐'4.24 및 5.17 사태조사위' 특별보고'를 거의 전문게재했다. 5.17이 무효화 되면서 민단과 총련은 다시 분열의 길을 걷고 있다.[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한편 손 부의장은 한통련이 ‘반국가단체’로 규정돼 있는 것에 대해 “2003년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면서 내면적으로는 명예회복이 됐다”며 “그러나 법적으로는 낙인이 남아 있는 것이 문제다”고 법적 명예회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손 부의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다음에 노무현 대통령을 만났어야 했다”며 명예회복이 이루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지난 2003년 9월 한통련은 해외민주인사 고국방문차 방한해 김대중 전 대통령과 30년만의 역사적 해후를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한통련의 전신인 한민통의 초대 의장을 역임했으며, 이로 인해 반국가단체의 수괴로 몰려 사형선고까지 받은 기구한 인연이 있다.

손 부의장은 “지금 한국정부가 해외동포들을 위해 내는 돈의 50%가 민단에 가고 있다”며 “박정희 대통령 때부터 시작된 이래 반민족적인 민단에게 아직도 한국정부가 특별하게 지원하고 있는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한통련은 지난 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위원장 송기인)에 반국가단체 취소를 요청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 부의장은 최근 재일동포 사회가 위기에 처해있다며 "동포사회가 1, 2세대와 달리 4, 5세대로 넘어오면서 일본화가 거의 진행됐고 민족학교도 동포의 10% 정도 만이 다니고 있어 우리 말을 배우는 사람이 드물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재일동포들의 위기상황은 일본 정부의 정책에 기인한 바 크다"며 "장사나 사업하는 사람들은 세금문제 같은 것에 꼼짝 못한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손 부의장은 18일 오후 일본으로 돌아갈 예정이며 서명운동 확산을 위해 조만간 다시 방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