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일 일본에 도착하여 러-일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푸틴 대통령과 일본의 요시로 모리 총리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정상회담에서는 양국간 평화조약 체결과 경제협력 문제가 가장 큰 의제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처음 갖는 러-일 정상회담은 그러나 지난 7월 하순 오끼나와에서 열린 서방선진 8개국 정상회담 참석이후 일본 방문은 두 번째이다.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은 모리 총리가 푸틴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하네다 공황이 직접 나왔다고 전하면서 러-일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일본정부의 의지를 보여주었다고 4일 보도하였다.

지난 2차 대전에서 적대관계를 가졌던 양국은 아직까지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97년 옐친 러시아 대통령과 하시모토 일본 총리는 2000년까지 평화조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모리 총리는 이번 정상회담에 임하는 태도와 관련하여 "양국간 관심사를 솔직하고 신의있는 태도로 논의하여 양국간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를 희망한다"고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지난 98년 양국간 창조적 동반자관계를 선언한 모스크바 선언에 기초하여 양국관계가 전면적으로 증진하길 바란다"라고 말한 것으로 이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양국간 최대 관심사인 북방도서의 영유권 문제가 쉽게 해결될 것 같지는 않다. 이와 관련 푸틴 대통령은 일본을 향하기 직전 영유권문제를 양보한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외신은 전하고 있다.

물론 모리 내각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국내정치적 압력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임 총리이면서 정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요시히로 나카소네는 후지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모리 총리는 어떤 양보 가능성도 보이지 말고 연내에 북방도서의 영유권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보도하였다. 모리 연립내각은 지난 봄 중의원 선거에서 사실상 참패를 하고 나서 내년에 있을 참의원선거에 더욱 큰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번 러-일 정상회담에서 영유권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가 더욱 절실한 형편이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의 입장에서도 쿠르스크호 잠수함의 침몰과 방송사 건물의 화재 등으로 이반을 보이고 있는 국내여론을 만회하기 위해 외교적 성과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가 방일 직전 영유권 문제에 분명한 입장을 표명한 것도 이같은 배경에서 나왔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점을 고려할 때 이번 회담 일정에서 북방도서의 영유권 문제에서 양측을 만족시킬 만한 접점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문제에 관해 러시아가 경제협력으로 해결해나갈 것을 제의한 바 있어 이에 대한 타협점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보여진다.

푸틴 대통령과 모리 총리간의 회담은 세 차례로 예정되어 있으며, 푸틴은 또 나카소네, 하시모토 등 전임 총리와 하토야마 민주당 총재와도 회동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