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서울 광화문 미대사관 앞에서 한미합동전시증원연습을 규탄하는 남북해외 공동성명이 발표됐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미국은 한미전시증원연습-독수리통합(RSOI/FE)연습을 당장 포기하는 선언을 하여야 하며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의 무력증강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

증원병력 6천명 포함 미군 29,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한미합동군사연습을 앞두고, 범민련 남측본부(의장 이규재)와 민주노총 및 한국노총, 6.15북측위원회와 조선직업총동맹, 6.15일본지역위원회와 재미청년협의회 등 남.북.해외 64개 단체가 서울, 평양, 도쿄에서 13일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서울에서는 이날 11시 서울 광화문 미대사관 인근 KT앞에서 이승호 한청 의장이 성명을 낭독했다.

성명에서, 이들 단체들은 지금 RSOI연습 실시가 "무엇보다 엄중한 것은 2.13합의에 따라 북미간 외교관계정상화와 평화체제구축 등이 의제로 제출되고 미국을 비롯한 6개국들이 상호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한데 따라 실천적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화의 상대방을 점령하기 위한 전쟁연습을 대규모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훈련은 해외에서 미군 6천여명이 증원참가할 뿐 아니라 핵항공모함 레이건호와 F-117전폭기까지 참가하는 등 그 호전성과 침략성이 한층 더 격화되고 있다"면서 "(미국을 포함한) 각국은 행동 대 행동의 원칙에 입각해 2.13합의에서 구체적으로 적시한 초기행동조치에 반하는 그 어떠한 적대행동도 벌려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만일 미국이 앞으로도 말로만 한반도비핵화와 평화를 떠들면서 실지 행동으로는 적대정책을 고집한다면 우리 민족의 더 큰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더 혹독한 대가를 치루어야 할 것"이라며 'RSOI저지투쟁'을 강하게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들 단체들은 동시에 "남측당국에게도 RSOI/FE연습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보장을 위해 제5차 6자회담 3단계회의에서 이룩된 합의들이 원만히 이행되도록 공동노력'하기로 한 지난 20차 평양 남북장관급회담의 합의와 한미합동전시증원연습은 근본적으로 배치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남측 당국은 "지난날과 같이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줏대없이 행동할 것이 아니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민족공동의 의사와 이익을 중시하고 단호히 합동군사훈련을 거부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성명에는 남측 21개 단체, 북측 11개 단체, 해외 32개 단체가 참가했다.

범민련 남측본부 관계자는 "남측본부에서 지난주에 제 단체에 제안했고, 협의를 거쳐 문안 등을 확정했다"고 그간 경과를 전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이규재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은 "상황이 좋아지니 (미국이) 또 그런다"고 미국의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베이징에서의 초기조치 합의가 이행되는 가운데 전시증원연습이 실시되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이해될 수도 용납될 수도 없는 만행"이라고 질타했다. 

기자회견은 참가 단체 대표자, 집행책임자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김종일 평통사 협동사무처장, 허영구 민주노총 부위원장, 김흥현 전빈련 의장, 권오창 실천연대 상임대표의 규탄발언, 공동성명 낭독으로 40여분간 계속됐다.

▲ 한편, 낮 12시 평통사 등이 같은 장소에서 제90차 반미연대집회를 개최한 가운데 RSOI훈련 중단요구와 평화를 상징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주영 기자]
이어 같은 장소에서는 평통사 등이 주최하는 '2.13합의 역행하는 대북공격연습 RSOI&FE 중단! 방위비분담금으로 미2시단 이전비용지불은 LPP협정위반! 중동패권강화를 위한 아프간 전투병 파병강요 중단! 한미FTA협상 중단!' 제90차 반미연대집회가 열렸다.

<남, 북, 해외 제 단체 공동성명>
 

《한미전시증원-독수리통합연습》계획을 당장 철회하라

얼마 전 미국과 남측당국은 《한미전시증원연습》을 《독수리연습》과 연계하여 사상 최대 규모로 벌린다고 발표하였다.
남, 북, 해외의 단체들은 대북적대시정책포기가 담긴 2.13합의를 행동으로 담보해야 할 지금의 시기에 대규모 북침전쟁연습을 또다시 벌려 놓으려는 미국과 남측당국의 처사가 평화를 염원하는 남, 북, 해외 7천만겨레의 열망에 도전하는 전쟁책동으로 된다고 간주하면서 엄중히 규탄한다.
《한미전시증원연습》은 전쟁연습인 《팀스피리트연습》을 대체해 1994년부터 벌리고 있는 연습으로 유사시 미국본토에서 미군과 무력, 병참일체를 한반도에 수용, 대기, 이동, 통합시키는 지휘소 연습이다.
《독수리연습》은 남측군대와 주한미군병력을 동원하여 작전계획 5027에 따라 진행하는 대규모 기동연습이다.
처음에는 컴퓨터 모의훈련을 위주로 한 지휘소 연습으로 시작한 《한미전시증원연습》은 2000년부터 미태평양사령부, 우주사령부, 수송사령부 등이 대거 참가하였고 2002년부터는 《독수리훈련》과 통합하여 2만여 명이 참가하는 최대의 야회기동훈련으로 전개되었다.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은 북 선제공격을 공언하고 있는 《작전계획 5027》에 따라 진행되는 노골적인 전쟁훈련이다.
지난 2006년 3월 충청남도 만리포일대에서 진행된 대규모상륙훈련에서 사령관이 평양점령을 호언하는 것이 공개됨에 따라 이 전쟁연습의 호전성과 침략성을 더는 은폐할 수 없게 되었다.
미국이 벌려놓은 전쟁연습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소위 《용감한 방패훈련》, 《림팩훈련》, 《을지포커스훈련》 등 다양하고 더 크게 벌려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 땅은 늘 전쟁직전의 긴장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 모든 전쟁연습은 정전협정을 위반한 중대범죄일뿐 아니라 우리 민족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겨주었다.
난폭한 미국의 핵전쟁위협으로 하루도 편할 날이 없이 날카로운 군사적 긴장에 시달려야 했으며 남쪽의 대중들은 미군수자본의 엄청난 무기강매 외에도 엄청난 노력과 세금이 전쟁연습과 미군주둔지원금부담 등의 명목으로 소진되어 갔다.
무엇보다 엄중한 것은 2.13 6자합의를 통해 북미간 외교관계정상화 및 평화체제구축 등이 의제로 제출되고 미국을 비롯한 6개국들이 상호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명백히 규정되어 있는데 따라 실천적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화의 상대방을 점령하기 위한 전쟁연습을 대규모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훈련은 해외에서 미군 6천여 명이 증원참가할뿐 아니라 핵항공모함 《레이건호》와 F-117전폭기까지 참가하는 등 그 호전성과 침략성이 한층 더 격화되고 있다.
우리 남, 북, 해외 7천만겨레는 평화실현의 염원으로 미국에게 강력히 요구한다.
기국은 행동 대 행동원칙에 입각해 2.13합의에서 구체적으로 적시한 초기행동조치에 반하는 그 어떠한 적대행동도 벌려서는 안된다.
미국은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을 당장 포기하는 선언을 하여야 하며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의 무력증강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
만일 미국이 앞으로도 말로만 한반도비핵화와 평화를 떠들면서 실지 행동으로는 적대정책을 고집한다면 우리 민족의 더 큰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더 혹독한 대가를 치루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남측당국에게도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지난 2월 27일부터 남과 북은 20차 장관급회담을 열고 《남북관계를 하루빨리 정상화하고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맞게 보다 높은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또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보장을 위해 제5차 6자회담 3단계회의에서 이룩된 합의들이 원만히 이행되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
만일 남측당국이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을 계속 추진한다면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는커녕 남북관계정상화 속도도 보장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남측당국은 지난날과 같이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줏대 없이 행동할 것이 아니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민족공동의 의사와 이익을 중시하고 단호히 합동군사훈련을 거부해 나서야 한다.
동족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을 철회하는 단호한 행보로써 자주와 평화, 통일의 새 시대, 6.15통일시대의 요구에 화답하여야 한다.
한반도평화와 통일의 당사자는 우리 민족이다.
우리는 승승장구하는 겨레의 기세를 타고 《한미전시증원연습 - 독수리 통합연습》을 반드시 저지해 나갈 것이며 한반도 지배와 간섭의 힘이 급격히 쇠락하고 있는 현 시기 예속과 침략으로 점철된 한미군사동맹의 멍에를 과감히 벗기고 우리 민족끼리 서로 굳세게 힘을 합쳐 민족사의 대업인 조국통일을 완수하자.

2007년 3월 13일

[남]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남측본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민족민주열사?희생자 추모(기념)단체 연대회의//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 // 반미여성회// 사월혁명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 전국빈민연합//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 남측본부// 6.15공동선언실천 청년학생연대// 통일광장//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한국가톨릭농민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한국청년단체협의회(이상 21개단체 가나다순)

[북]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련합 북측본부//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련합 북측본부// 민족화해협의회//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 조선직업총동맹 // 조선농업근로자동맹 // 조선민주녀성동맹 //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북측본부// 조선학생위원회// 조선종교인협의회 (이상 11개단체)

[해외] 6.15공동선언실천 일본지역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련합 재일조선인본부// 재일조선인평화통일협회//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 재일한국청년동맹// 재일한국민주여성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일본지역본부// 조국통일범민족련합 재미본부 // 재미동포전국연합회//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미국위원회// 평화를 사랑하는 여성들// 민족통신// 재미청년협의회//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해외본부//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조국통일범민족련합 재중조선인본부// 6.15공동선언실천 중국지역위원회// 재중조선경제인련합회//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중국지역본부// 6.15통일문학인협회 중국지역본부// 재중조선인녀성련합회// 재중조선인청년련합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유럽지역본부// 재도이칠란드동포협력회// 6.15공동선언실천 유럽지역위원회// 한민족유럽연대// 재도이칠란드평화여성회// 조국통일범민족련합 독립국가협동체지역본부// 조국통일범민족연합 카나다지역본부// 카나다코리아연합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대양주지역본부//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 해외본부(이상 32개단체)
<자료제공-범민련남측본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