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7일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헨리 폴슨 미 재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청와대 윤승용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한미 FTA의 영향이 미국보다 한국이 훨씬 더 크고 국민들도 더 불안해하는 등 양국 간에 차이가 있고, 따라서 정치적으로도 어려운 선택이었다"면서도, "FTA는 교역 확대를 통한 직접적인 이익 이에도 국민들이 세계경제에 대해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지는 계기가 됨으로써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는 말로 협상 타결 의지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폴슨 장관은 "무역협정치고 쉬운 것은 없으며, 미국으로서도 의회 및 국민에 대한 설득이 어려운 과제지만,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BDA(방코델타아시아)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정부의 노력에 대해 평가했으며 폴슨 장관은 "가까운 시일 내에 BDA 문제와 관련하여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지난달 13일 힐 차관보의 '30일 이내 해결' 입장을 확인했다.

노 대통령은 이밖에 중국의 시장상황과 경제정책 변화가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 폴슨 장관의 견해를 묻기도 했다고 윤 대변인은 전했다.

폴슨 장관은 "중국 경제가 여전히 건실하고, 최근의 국제금융시장 불안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의 기초가 양호하므로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평가하고 "중국이 자본시장을 개방하고 경쟁을 확대하는 것이 성장을 지속해 나가는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노 대통령이 중국의 환율 유연화 및 자본시장 개방 등과 관련하여 정부의존적 금융관행이 과잉투자를 유발하여 97년 외환위기의 한 원인으로 작용했던 우리 경험을 이야기했으며, 폴슨 장관은 전적은 공감을 표시하면서 "중국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외환위기 이후 한국의 성공적 개혁사례를 모범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폴슨 장관은 민주당 지배 의회가 대중국무역적자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요구하는데 맞서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한편, 중국 정부에 '환율유연화'를 압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