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콘의 ‘입’노릇을 하며 북에 대한 악담과 저주를 퍼부어왔던 미 ‘극보수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 건 올렸다고 신이 난 모양이다.

평양에 사무소를 두고 대북 인도적 지원과 개발협력 지원 활동을 펼쳐온 유엔개발계획(UNDP)의 운영실태를 문제삼아 이 기구의 대북지원 활동을 사실상 중단상태로 몰아넣었기 때문이다.

19일자 WSJ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998년 이후 UNDP 대북사업을 통해 수천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북측의 전용가능성에 대한 확인없이 UNDP 평양 사무소가 대북지원금액을 집행했다는 것이다.

결국 UNDP 멜케트 총재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3.1부터 북한 내 사업에 대한 현금지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운영문제는 사무소가 설립될 1980년 당시의 체계를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서 빚어진 것이라는 해명을 덧붙였다.

문제는 WSJ의 폭로가 정조준하고 있는 것이 UNDP 평양사무소의 현지 고용인원에 대한 인건비라는 점이다. 

이 신문의 의도는 제이 레프코위츠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의 기고문들에 명확하게 드러난다. ‘북한 노동자들에게 지급되는 현금이 북한 당국의 대량살상무기 제조에 전용된다는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레프코위츠의 주장은 북이 국제사회에서 신용거래를 할 수 없는 사정을 감안할 때, ‘북한노동자의 임금은 현물로 주라’는 어처구니 없는 요구에 다름 아니다.

결국 북한 노동자들은 고용하지 말라는 전세계를 상대로 '협박'인 셈이다. 합법이든 불법이든 북이 외부로부터 현금을 벌어들이는 통로는 모조리 막아야겠다는 것이다. 전에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임금에 시비를 건 것, 동유럽 파견 근로자들의 임금을 문제삼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네오콘의 수준이란게 이 모양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