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우 (사진가, www.siwoo.pe.kr)

평화활동가이자 사진작가인 이시우 씨가 지난해인 2006년 6월1일부터 '한강하구'에 대해 천착하기 시작해 그간 비정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재를 해 왔다.

1. 한강하구의 근본문제-관할권
2. 정전협정의 한강하구 규정에 대한 해석
3. 한강하구에서의 민용선박 항행에 관한 규칙 및 관계사항에 대한 해석
    (1953. 10. 3. 군정위 제22차 회의 비준)
4. 한강하구의 비행과 ‘100톤급 바지선’
5. 한강하구 항행의 역사-시선배와 수인선
6. 한강하구 군사사① - 대몽전쟁시기
7. 한강하구 군사사② - 병인,신미양요
8. 한강하구 군사사③-한국전쟁기
9. 한강하구의 갯벌과 간척

그리고 이번에 마지막으로 <10. 한강하구 숲의 역사>를 연재한다. 원래 연재 계획에는 <11. 한강하구와 전쟁의 생활사-양민학살>, <12. 한강하구의 유라시아 지정학> 등 두 꼭지가 남아 있지만 작가는 이를 '차후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했다. 장기간에 걸쳐 많은 분량의 원고를 쓴 저자께 격려와 함께 감사를 드리면서, 독자 여러분의 성원을 기대한다.

이번 <10. 한강하구 숲의 역사>도 다음과 같은 순서로 10차례에 걸쳐 연재한다./편집자 주

(1)들어가며/고대 한강하구의 숲/신석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2)
고조선(청동기)시대 한강하구의 숲/점토대토기문화/고조선의 의식주와 숲
(3)
고조선(철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4)
백제시대 한강하구의 숲/고구려시대의 숲/신라
(5)
고려시대 한강하구의 숲
(6)
조선시대 한강하구의 숲 /석회/화약/광업
(7)
병선/땔나무/식목/금벌
(8)
일제기 한강하구의 숲
(9)
한국전쟁 이후 한강하구의 숲
(10)
한강하구 숲의 미래/녹색댐/숲의 공적소유화/한강하구 통일의 숲 가꾸기/유엔사와 한강하구 숲

고조선(철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청동은 희귀한 금속이었기 때문에 청동의 용도와 사용자는 매우 국한되어 있었다. 이에 반해 철은 매장량이 풍부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매우 폭넓게 사용되었다. 때문에 철기시대에 접어들면서 귀족이나 장인을 넘어 평범한 농부도 금속으로 된 도구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이다. 철기시대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여기에 있다.

사기와 한서의 기록에 의하면 진시황 당시(기원전3세기) 고조선지역의 장해군(예족의 한 추장임)은 력사(힘있는 장사)에게 120근이나 되는 철추(자객들이 쓰던 무기)를 가지게 하였다(사기 권55 류후세가 제25 장정조). 그리고 요동의 평곽(지금의 개현)지방에서는 일찍부터 철이 생산되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한서28 지리지 요동군). 기원전 1000년대 후반기 한강하구와 인접한 지역에서 고조선의 철기유물인 도끼(혹은 자귀)가 나온 곳은 황해남도 배천군 석산리 움무덤이다(조선전사와 고고민속론문집8호 참조/조선광업사1, 리태영외, 공업종합출판사, 1991, p56-57재인용).

한강과 한강하구에서 조사된 유적들에 의하면 고조선 멸망 전후 급속한 인구의 증가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가평 달전리 유적에서는 고조선 멸망 후 이동한 유민들의 것으로 보이는 흔적이 발견되었다. 우선 가평 달전리 유적에 대한 보고를 살펴보자.

가평지역에서 가장 확실하게 확인되는 시대 흔적은 철기시대이다. 마장리와 이곡리(공렬토기) 대곡리와 대성리(경질무문토기, 타날문토기) 청평리, 삼회리 등 북한강변으로 흘러드는 소하천변과 북한강변을 따라 철기시대 유물들이 지표조사에서 수습보고 되었다.

가평 달전리 발굴을 통하여 서북한지역에서 확인되던 낙랑고조선계 토광묘가 가평지역에서도 확인됨으로써 고조선 멸망 후 혼란기에 고조선 유민들이 한반도 남부지역으로 이동하였다고 전하는 삼국지와 삼국사기 삼국유사등 문헌의 기사가 고고학적으로 확인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나아가서 위만조선의 영역문제나 낙랑군현의 영역관할방식 문제 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기하는 실마리가 확보되었다. 지금까지는 남한지역의 고고학조사에서는 전혀 염두에 둘 수 없었던 낙랑고조선계 토광묘가 향후 가평지역뿐만 아니라 청평, 춘천, 철원 등 경기와 강원 영서 인근지역에도 존재할 개연성이 높아졌기에 한강권을 중심으로 하는 한반도 중부지방에 대한 발굴조사의 방식과 목표설정이 새롭게 전환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박성희, 한림대박물관, 제27회한국고고학전국대회자료집, p153).

가평 달전리 유적에서 발견된 토광묘는 한강과 한강하구가 고조선 멸망전후 고조선사람들이 남하한 증거사료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 같은 고고학적 자료가 문서자료와 일치하므로 이는 중요한 발견이 아닐 수 없다. 발굴의 성격이 고고학에서 역사학으로 옮겨져야 할 필요성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전쟁 당시 가평 마장리에서 미군에 의해 발견된 유적도 새롭게 볼 수 있는 근거가 생긴 셈이다. 마장리 유적에 대한 보고서를 보자.

한국전쟁 당시 미군야영지에서 발견된 가평 마장리 유적에 의하면 이 취락은 강변 모래밭에 이루어진 아마도 수십 이상의 수혈주거로서 구성되었으며 각 수혈은 최대 4-5인으로 된 핵가족에 의해 사용되었다. 이러한 강변 취락은 그 당시 북한강에서 한강하류일대에 걸쳐 퍼져 있었으며 한강군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벨트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하겠다. 마장리인들은 가내공업으로서 소규모 야철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이 철을 주요 교역물자로서 타 지역과 교역하였을 것이다. 그들의 야철이란 인접한 춘천지대에 걸쳐서 분포되어 있는 함철화강암을 깨트려서 사철을 채취, 그것을 녹여서 주철, 즉 선철을 얻는 것이었을 것이다(김원룡, 가평마장리야철주거지, 역사학보50,51합호, 1971.9, p130).

청동에 비해 철은 낮은 온도에서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나무장작을 절약하는데 크게 기여했지만 그와 더불어 철의 소비가 비약적으로 늘었기 때문에 결국 나무와 숯은 더 많이 필요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을 것이다. 또한 좀더 좋은 철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다시 높은 온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더 많은 나무와 더 넓은 숲을 요구하였다. 북의 조선광업사에 소개된 다음설명을 보자.

일반적으로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철광석은 보통 산화철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여기서 철을 얻자면 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700-800℃ 정도의 온도에서는 철의 환원이 진행되는데 당시 조건에서 이런 정도의 온도는 보장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산화철의 환원에 의하여 얻어지는 철은 완전히 녹지 않고 절반정도 녹다가만 고체상태로 돌부스레기와 뒤엉켜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는 쓸 수가 없었다. 이렇게 800℃ 이하에서 얻어지는 철을 련철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탄소의 함유량이 0.01%정도 이하이다. 이러한 련철을 가지고 철기를 만들자면 매로 때려서 쓸모없는 돌부스레기들을 제거하여야 한다. 이때 녹지 않은 철광석의 대부분은 버럭과 함께 나가버린다. 따라서 련철 생산단계에서 생산성은 매우 낮았으며 또 단조과정을 거쳐야 철기들을 만들 수 있었다(조선광업사1, 리태영외, 공업종합출판사, 1991, p58).

기원전 6세기경 고조선에서 선철을 만들기 위해 적용한 제철야금법에서 핵심문제는 제철로안의 온도를 어떻게 높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제철로의 온도를 1000℃ 이상으로 높이자면 철의 환원은 급속히 끝나고 철은 탄소를 흡수하기 시작하여 철의 녹음점도 낮아져 1200℃ 정도에서 액체상태로 된다. 이렇게 얻어지는 선철은 굳기는 하지만 부서지기 쉽다. 그리고 제철작업을 할 때는 제철로 안에 먼저 나무와 숯을 넣고 그 우에 철광석가루를 넣었으며 반복하여 숯과 철광석가루를 넣은 다음 불을 지폈다. 여기서 제철로의 온도를 1200℃ 이상으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였는데 이때 제기되는 문제는 참나무와 밤나무 등의 숯을 이용하는 것과 로의 크기를 보장하는 것이며 보다 중요하게는 송풍장치를 잘하는 것 등이었다. 그래야 로의 온도를 높여 선철을 생산할 수 있었다(조선광업사1, 리태영외, 공업종합출판사, 1991, p62-63).

결국 로의 온도를 청동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1200℃를 만들어야 했던 것이다. 청동보다 늘어난 철의 수요와 좋은 선철을 가지려는 요구가 늘어나면서 오히려 나무의 소비는 청동기 시대보다 더 촉진되었을 것이다. 좋은 철을 생산하는 데는 더 많은 숯이 필요했다. 탄소는 철과 합금을 이루면서 철의 녹음점을 낮춘다.

제철야금로 안에 참나무숯과 철광석 가루를 엇바꾸어 층층이 쌓고 로밑의 작은 구멍을 통해 불을 지핀 다음 로밑에서 풍구로 바람을 불어 넣었다. 로안의 온도가 점차 높아져서 1100℃ 정도 되면 철광석이 녹기 시작하여 철알갱이들이 생겨나고 용해된 쇠물이 생겨난다. 이때 용해된 쇠물 속에는 탄소가 흡수되면서 철탄소합금이 생겨난다. 철속에 탄소가 4.3% 정도 들어가면 철탄소합금의 녹음점은 1130℃로 낮아진다. 순수한 철의 녹음점이 1539℃라면 이에 비해 철탄소합금은 그 녹음점이 400℃나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철과강,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9, p18).

숯은 철의 녹음점을 낮추는 데는 기여했지만 나무의 소비를 막는 데는 큰 기여를 못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숯 자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나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무연료의 부족은 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발명을 요구했고 그것은 용재의 이용으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용재는 석회이다.

선조들은 생철에서 숙철을 생산하는 법을 창안했는데 그것은 철광석에서 뽑아낸 생철(선철)을 숙철로에서 다시 끓여내는 방법이었다. 생철을 숙철로에서 다시 끓인다는 것은 1200℃ 보다 높은 온도에서 재차 녹인다는 것을 말하며 용재는 석회석을 썼다. 석회석은 선철 안에 일부 남아 있는 공재(맥석)들의 녹음점을 낮추는 작용을 하였고 쇠물에 있는 유황성분을 빼내는 작용을 동시에 하였다(조선광업사1, 리태영외, 공업종합출판사, 1991, p101).

철기생산에 용재로 사용된 석회의 발명은 좀 더 낮은 온도에서 철을 얻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는 곧 나무의 소비를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 숲이 점점 훼손되어 가는 것에 대한 압력이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석회는 나무와 숲을 다시 요구했다. 석회는 철 생산뿐 아니라 집을 짓는데도 중요한 자재가 되었기 때문에 석회의 소비는 마을단위가 커지고 도시가 형성되면서 비약적으로 늘게 된다. 석회석으로 석회를 만들려면 로에서 구워야 했기 때문에 석회만을 만들기 위해서도 역시 많은 나무가 필요했다.

참고로 중동부 일본에 남아있는 재래식 제철방법의 과정을 참고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立川昭二, ?鐵(東京1966), p10-13). 길이 10m, 폭 1m 정도의 나무판으로 짠 홈통을 여러 개 만들어 그것을 함철 암석에 대어서 경사지게 연결, 가설한 다음, 따로 높은 곳에서 홈통으로 물을 끌어 이 가설홈통에 연결하여 물이 항상 흐르게 한다. 그러고 나서 괭이로 함철석을 잘게 깨트려서 이 홈통으로 흘러내리게 하면 가벼운 돌가루 따위는 물에 씻겨나가고 사철만이 나무홈통에 부착 잔류한다. 그러면 그 사철을 모아서 집으로 들고 와 용로를 만드는데 그 방법은 우선 점토로 상자(길이 3m, 폭 0.9m, 높이 1m, 두께 10-20cm, 단 덮개판은 없음)를 만들고 그 안에 숯을 깔고 그 위에 사철, 다시 숯 사철식으로 교체해 쌓은 다음 아래에 구멍을 뚫고 풀무를 꽂고 바람을 불어놓으면서 불을 붙여 3일간 계속하면 철은 녹아서 바닥에 선철 덩어리로 깔린다. 그러면 점토를 깨트려 없애고 그 철괴를 채집한다(김원룡, 가평마장리야철주거지, 역사학보50,51합호, 1971.9, p131).

흐르는 물로 철광석에서 1차로 철을 분리한 뒤 모아진 적은 양의 사철만을 가열하여 절을 얻는 방법이다. 이는 유럽의 철기시대에서도 시도된 방법이다. 결국 철기문명의 점진적인 발전은 나무연료를 절약하기 위한 처절한 노력의 소산이었다. 고조선시대에 우리나라는 상당한 수준의 문명을 성립시켰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나무와 숲은 문명속으로 이름도 남김없이 사라져 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