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우 (사진가, www.siwoo.pe.kr)

평화활동가이자 사진작가인 이시우 씨가 지난해인 2006년 6월1일부터 '한강하구'에 대해 천착하기 시작해 그간 비정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재를 해 왔다.

1. 한강하구의 근본문제-관할권
2. 정전협정의 한강하구 규정에 대한 해석
3. 한강하구에서의 민용선박 항행에 관한 규칙 및 관계사항에 대한 해석
    (1953. 10. 3. 군정위 제22차 회의 비준)
4. 한강하구의 비행과 ‘100톤급 바지선’
5. 한강하구 항행의 역사-시선배와 수인선
6. 한강하구 군사사① - 대몽전쟁시기
7. 한강하구 군사사② - 병인,신미양요
8. 한강하구 군사사③-한국전쟁기
9. 한강하구의 갯벌과 간척

그리고 이번에 마지막으로 <10. 한강하구 숲의 역사>를 연재한다. 원래 연재 계획에는 <11. 한강하구와 전쟁의 생활사-양민학살>, <12. 한강하구의 유라시아 지정학> 등 두 꼭지가 남아 있지만 작가는 이를 '차후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했다. 장기간에 걸쳐 많은 분량의 원고를 쓴 저자께 격려와 함께 감사를 드리면서, 독자 여러분의 성원을 기대한다.

이번 <10. 한강하구 숲의 역사>도 다음과 같은 순서로 10차례에 걸쳐 연재한다./편집자 주

(1)들어가며/고대 한강하구의 숲/신석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2)
고조선(청동기)시대 한강하구의 숲/점토대토기문화/고조선의 의식주와 숲
(3)
고조선(철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4)
백제시대 한강하구의 숲/고구려시대의 숲/신라
(5)
고려시대 한강하구의 숲
(6)
조선시대 한강하구의 숲 /석회/화약/광업
(7)
병선/땔나무/식목/금벌
(8)
일제기 한강하구의 숲
(9)
한국전쟁 이후 한강하구의 숲
(10)
한강하구 숲의 미래/녹색댐/숲의 공적소유화/한강하구 통일의 숲 가꾸기/유엔사와 한강하구 숲



혈구산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룰 순 있지만 산을 만들 순 없습니다. (강화 혈구산) [사진 - 이시우]
들어가며


새벽 3시 강화읍내에 있는 집을 나서서 선원면 연리에 있는 작업실로 가는 2-3시간 동안 세 번의 고개를 넘고 세 번의 숲을 지난다. 때론 막막한 두려움으로, 때론 어머니 같은 너른 품으로, 달빛이 애무하는 듯한 사랑의 공간으로 숲은 내게 다가온다. 글귀를 암송하거나 낮은 노래를 부르며 가다보면 어떤 숲은 최상의 오페라하우스로도 흉내 내지 못할 고상하고 아름다운 울림으로 수많은 나무와 나 자신을 황홀경에 빠진 청중으로 만들어버린다.

나무가 모여 숲이 된다고 하지만 그것은 숲을 보지 못한 관념의 구성이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는 간격이 필요하고 그 간격이 만드는 공간의 장과 함께 비로소 숲이 된다. 나무와 나무사이의 공간이 만드는 장에 의하여 비로소 숲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공간에는 나무의 바탕인 흙이 있으며 흙의 피인 물이 있으며, 흙의 뼈인 바위가 있다. 그러나 모든 요소에는 동력과 중심이 있으니 나무사이의 공간이 아무리 중요해도 나무가 베어지면 공간도 사라진다. 그리고 숲도 사라진다.

나무와 공간과 숲은 인간에게 무한한 문명의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해 왔으며 그 결과 무수히 베어져 쓰러져갔다. 인간의 문명에 상상력을 제공한 죄로 수없이 명멸해간 숲의 역사는 거대한 서사시이다. 그리고 그 비극의 서사는 강바닥과 갯벌에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다. 나무를 중심으로 한 관계의 장인 숲은 나무가 베어지는 순간 해체되기 시작하여 강과 바다에 새로운 장을 구성한다. 숲은 훼손되어도 다시 복원되는 힘을 가지고 있어 가역적인 체계이지만, 황폐화된 숲에서 유출된 토사와 토사에 의해서 형성된 갯벌은 다시 숲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점에서 불가역적인 체계이다. 그러나 그것은 작은 차이일 뿐 숲과 강과 바다의 연관을 부정할 수 있는 근거는 되지 못한다. 숲과 강, 흙과 물, 자연과 마을은 관계의 장이 진화하며 만드는 매듭일 뿐 분리된 실체가 아니다.

한강하구를 논하면서 숲을 이야기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숲은 이제 더 이상 순수한 자연이 아니라 인간화 된 자연이다. 그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숲은 숲 스스로의 문제가 아닌 사람의 문제임을 알게 된다. 숲을 대하는 태도와 관점은 결국 세계의 주인이라고 자처해 온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검증하는 추와도 같다. 우리는 숲이 인간에게 의존하는 것 보다 인간이 숲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세계의 가장 특출한 존재로서의 인간은 자연을 정복하고 수탈할 수 있다는 점에서가 아니라 존중하고 조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빛을 발한다.

고대 한강하구의 숲

자연 그 자체의 천연림으로서 존재했던 숲은 인간이 불을 발명하고, 문명이 급속도로 진전되기 시작한 시기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파괴되어 가기 시작했다. 여기서 쓰고자하는 것은 사실 숲 파괴의 역사이며, 달리 표현한다면 인간화된 숲의 역사이다. "소돔과 고모라와 그 분지 일대를 굽어보니 그 땅에서는 연기만 치솟고 있었다. 마치 아궁이에서 뿜어 나오는 연기처럼 피어오르고 있었다.", "시나이 산은 연기가 자욱하였다. 가마에서 뿜어 나오듯 연기가 치솟으며 산이 송두리째 뒤흔들렸다."(창세19,28;출애19,18)

소돔과 고모라에서 나는 연기와 시나이 산에서 나는 연기는 석회가마(lime-kiln)에서, 또는 옹기가마에서 나는 연기에 비유된다. 도시로 상징되는 문명은 숲의 가장 먼저 위협한 존재였다. 여기에 더하여 농업혁명은 숲의 파괴를 가속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생물진화의 마지막 단계에 나타난 인간과 인간을 현재의 인간으로 만든 사회의 형성은 카오스의 자연을 코스모스의 자연으로 바꾼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미 숲은 인간의 역사와 문명속에 편입되기 시작했다. 숲은 그때로부터 자연의 모습과 더불어 역사와 문명의 모습을 갖추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나무야말로 우리를 석기와 골각기 문화에서 현시대로 이끈 기술혁신의 찬양받지 못한 영웅이다.

이미 고대에도 문명의 가혹한 희생양이 되고 있는 숲에 대한 비평가가 있었다. 예언자 이사야는 야심가인 아시리아의 왕이 죽은 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삼나무와 레바논의 송백까지도 손뼉치며 네가 쓰러진 후에는 아무도 저희를 찍으러 올라오지 않는다고 좋아하는구나.”

인간은 숲을 변화시키고 있었지만 숲도 인간을 변화시키고 있었다. 숲은 이미 문명이었다. 나무는 고대 아일랜드의 알파벳 문자도 나무이름에서 따왔다. 가령 A인 '엘림(alim)은 엘름(elm 느릅나무)에 해당했고 B인 비스(birch 자작나무), C인 콜(coll)'은 '헤이즐(hazel 개암나무) D인 데어(dair)는 '오크(Oak 참나무)에 해당했다(숲의 서사시, 존 펄린, 따님출판사 2002.p25). 숲을 파괴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은 인위적 요인이지만 특별히 취약한 자연적 조건과 결합될 때 숲의 파괴는 가속화 된다.

한강과 한강하구의 지질구조는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특징과 함께 화강암과 화강편마암이 압도한다. 화강암류는 풍화가 쉽고 그렇게 풍화되어 생성된 토양은 산성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질분포상 각종 침식과 유실에 약하다. 1932년부터 1933년까지 2년에 걸쳐 조사된 황폐지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민둥산황폐지 면적 218,013정보중 83%가 화강암과 화강편마암지역이었다. 또한 황폐지의 93%가 경기 강원 남쪽지방에 분포하고 겨우7%가 이북지방에 분포되어 있어 황폐지의 대부분이 남녘에 집중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황폐지복구사 산림청1988 p72).

지질과 함께 숲의 훼손을 가속화 시키는 것은 지형요인이다. 흐르는 물의 침식작용은 하천의 상류, 중류부의 산아래 및 하상을 침탈하고 모래자갈을 하류로 운반하여 산을 평평하게 깎아낸다. 이런 침식윤회작용은 지형을 결정짓는다. 산지의 지형은 암석의 종류에 따라 드러나는 것이 아니고 침식윤회활동에 의해 드러나므로 침식활동이 왕성한 시기의 지형은 산의 붕괴가 보다 용이한 지형인 것이다. 지표경사와 산붕괴와의 관계에 대한 조사보고에 따르면 지표경사 30도 내외에서 가장 붕괴발생이 많고 20도 이하 40도 이상의 지형에서는 적다. 한강하구와 관련지역인 서울, 경기,강 원중 서울, 경기의 경사도는 다른 도에 비해 매우 완만한 편이나 강원지역은 15도 이상의 급경사지가 많다. 산골짜기는 빗물이 집중되고 토사가 쌓이므로 산붕괴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기상 또한 산림황폐의 직간접요인이 된다. 우리나라의 기후는 대륙성기후로서 한서의 차가 심하고 특히 겨울의 일교차가 심하여 암석의 풍화를 격심하게 일으킨다. 그러나 이보다 직접적인 것은 게릴라성 호우, 폭풍우, 태풍, 눈과 같은 요인이다. 특히 7,8월 두달은 일년동안 내리는 비의 1/3이 내리며, 6,7,8,9월 넉달은 1/2이 내린다. 또한 역사적으로 하루최대 강우량과 1시간 최대강우량이 발생한 곳도 서울과 인천이었다는 것은 한강하구지역의 거친 기상상태를 잘 표현하고 있다(1984년 재해대책편람 참조).

산림의 병충해 또한 산림황폐화의 요인이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소나무를 중심으로 하는 비교적 단순한 수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어느 특정한 해충이나 병균의 전파와 번식이 용이하다. 특히 과거에는 솔나방과 솔잎혹파리의 피해가 극심하여 이로 인한 숲의 고사가 잦았고 최근에는 소나무재선충이 새로운 위협으로 등장했다. 한강하구의 자연환경은 숲의 훼손을 가져오기에 양과 음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지만 숲의 파괴를 본격화 한 것은 한강이 한반도 역사상 문명의 중심지란 점이다.

도장리숲 도장리 석릉숲의 안개는 주술에 걸린 듯 묘묘한 긴장이었습니다. [사진 - 이시우]
신석기시대 한강하구의 숲


한강하구의 문명은 숲을 어떻게 바꾸어갔을까? 흙속에 묻혀있던 토기의 파편은 사라진 문명의 증표이자 숲의 파괴를 알리는 신호탄이기도 했다. 강화군의 도장리, 동막리 등 약10군데에서 신석기 유적과 함께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되었다. 도장리에서는 빗살무늬토기와 민무늬토기가 126점이나 출토되어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까지 긴 시간을 한 장소에서 정착해 살았음이 확인되었다. 여차리의 토기는 신석기 전기양식이어서 매우 일찍 사회가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우도에서는 볍씨자국토기가 발견되었는데 볍씨낟알의 길이가 너비의 2배가 넘어 인도형에 속한다. 섬 둘레가 4km 밖에 안 되는 우도의 지형조건상 논농사보다는 밭벼농사였을 가능성이 크며 이것은 기존의 숲을 개간하여 이루어졌을 것이다. 어쨌든 이것은 한강하구 지역에서 이른 시기에 농경이 시작되었음을 말해준다. 수렵이 숲에 의존하는 것이라면 농경은 숲을 부정하고서야 가능하다는 점에서 농업혁명은 숲 파괴의 가장 결정적 요인이었다.

이와 더불어 주목되는 것은 토기 그 자체이다. 토기를 굽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의 열이 필요하고 이것은 전적으로 나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나무가 아니고서는 높은 온도의 불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동막리가 위치한 마리산과 도장리가 위치한 진강산은 신석기에서 청동기에 이르는 1000년에서 2000년 정도의 오랜 기간을 토기를 생산하는 마을이 형성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강화에서 가장 일찍 숲의 파괴가 진행되었던 곳으로 판단된다.

도장리에서 100여 가구가 넘는 큰 마을을 이루고 있었다면 집을 짓는데 소용되는 나무와 난방용 땔감이 지속적으로 필요했을 것임은 자명하다. 우도에서 발견된 농경의 역사는 오랜 정착생활이 이루어진 도장리에서도 최소한 청동기시대의 어느 시점에서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곡물을 재배하는데 사용된 도구로는 개간용으로 사용된 토지 굴지구(도끼류)와 돌이나 뿔로 만든 보습, 괭이, 곰배괭이 등이 있는데 이외에도 자료는 남아있지 않지만 나무로 만든 여러 도구들이 사용되었을 것이며, 석기에도 나무자루를 끼워서 사용했기에 더 많은 나무가 필요해졌을 것이다.

나무가 제대로 된 목재로 사용되기 위해 50년 정도의 기간이 소용된다고 봤을 때 한 장소에서 약 100여 가구가 집중적으로 나무를 소비했다면 나무가 소비되는 속도와 나무가 자라나는 속도 사이엔 균형이 깨어졌을 것이고 그 결과는 나무위기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도장리 숲의 파괴는 대흥과 하록마을을 지나는 골짜기를 따라 토사를 유출시켰을 것이고 선두포 갯벌로 흘러들어가 갯벌층의 고도를 점점 올려갔을 것이다. 동막등 강화 갯벌의 나이가 5천년 정도 되는 것은 이러한 문명의 시간과 무관치 않은 것이다. (계속)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