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옥진 (한국민권연구소 상임연구위원)

통일뉴스는 한국민권연구소와 공동으로 특별기획『북한의 핵시험 어떻게 볼 것인가?』를 7회에 걸쳐 싣는다. 연재 순서는 다음과 같다. / 편집자 주

①북한 핵시험은 미국의 대북전쟁정책에 대한 자위적 조치이다
②북한 핵실험은 미국과의 최후대결전이다
③북한의 핵능력, 어디까지 왔는가
④북한의 핵시험, 과연 위협인가
⑤북한의 핵시험 이후 민심은 무엇인가
⑥한반도 전쟁위기, 진보진영은 무엇을 할 것인가
⑦새로운 세계는 가능하다


1.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와 비핵화 실현

높은 단계에서 전개되는 선군혁명총진군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건설한 그때부터 ‘사회주의 완전승리’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총적 목표로 혁명과 건설을 진행해왔다. 이러한 북한의 총적 목표는 현재, ‘사회주의강성대국’ 건설과 6.15공동선언 완전한 이행을 통한 ‘자주통일’ 실현으로 계승되어 혁명과 건설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북한은 조선노동당 창건 60돌, 조국광복 60돌, 6.15공동선언 5돌인 2005년, 자신의 총적 목표를 완성하기 위한 전략적 고지들을 점령하는 전 인민적 애국운동인 ‘선군혁명총진군’을 개시하였다.

특히 북한의 혁명과 건설은 60년간 미국과의 적대관계 속에서 치열한 정치군사적 대결을 통해 진행되는 만큼, 이를 종결하기 위한 ‘대미 총결산’을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선군혁명총진군’이다. 따라서 북한의 선군혁명총진군은 모든 분야에서 선군정치를 구현하여 나라의 정치, 군사, 경제적 위력을 강화하고, 미국과의 대결전에서 핵전쟁위협으로부터 나라를 수호하고 최후승리를 실현하기 위한 총공세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로부터 북한은 수난 많은 민족사에 종지부를 찍고 승리를 향한 새로운 전환적 국면을 열어내는 결정적 시기를 2005년을 맞이하기 위한 전략적 결단을 내렸다. 핵보유, 증산을 선언한 2월 10일의 외무성 성명으로부터 신호탄이 울렸고, 선군의 기치아래 인민군대를 강화하고 일심단결을 높이며 온간 난관을 맞받아 나가기 위한 선군혁명총진군의 명령이 내려졌다. 그 결과 4차 6자회담에서 9.19공동성명이 발표되었고, 강성대국 건설을 위한 비약의 토대가 마련되었으며, 남북관계는 6.15민족공동위원회 건설과 더불어 당국간의 공조가 실현되어 통일운동은 자주의 기치로 전진하는 전민족적 운동으로 전환되어 6.15이행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놓았다.

올해 역시 선군혁명총진군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의 성과를 토대로 오늘의 선군혁명총진군은 ‘선군조선의 개화기’, ‘우리식 사회주의의 일대전성기’를 일으켜 내는 전면적 공세로 발전, 수행되고 있다. 또한 선군의 기치아래 ‘선군혁명단결’과 경제과학건설 분야에서 비약의 날개를 달아 새로운 높은 단계로 나아가는 선군혁명총진군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남북관계 발전을 촉진하고 통일을 위해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여 뚜렷한 진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선군혁명총진군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대세를 거스르는 미국의 대북 적대행위

9.19 공동성명은 60년간 지속된 미국과의 적대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원칙적 문제들을 마련하였다. 이는 주도권을 쥔 북한의 총공세로부터 나왔고, 여기에 큰 몫을 한 것이 바로 우리민족끼리, 민족공조였다. 민족의 자주권과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남북의 힘은 미국의 대북 강경정책을 크게 후퇴시켰고, 미국은 수세에 몰려 방위하기에 급급하였다.

미국은 자신의 전략을 재검토할 필요성에 직면했다. 그러나 미국의 선택은 9.19 공동성명의 이행이 아닌 제재와 압박, 전쟁책동을 통한 북한의 붕괴였다.

동북아시아의 정치군사적 구도에 전환적 계기가 열리는 것을 두려워 한 미국은 북한에게 위조화폐 제조, 유통혐의로 방코델타아시아은행에 대한 금융제재를 시작하더니 급기야는 이를 세계적으로 확대시켜 고립압살책동을 강화하였다. 또한 한반도 주변에서 끊임없는 전쟁훈련과 무력증강책동을 통해 전쟁위기를 고조시켜 지역 정세와 평화를 위협하였다. 이러한 미국의 대북적대행위는 주권과 제도를 위협하고 훼손시키는 것으로써 북한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9.19 공동성명의 이행을 가로막았다.

한편 6.15 이행의 높은 단계로의 발전이 요구되었던 남북관계를 가로막기 위한 미국의 방해책동은 남한에 대한 간섭과 압력의 도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반통일세력들을 동원하여 각방으로 방해하였다. 또한 미국은 한미공조를 내세워 북한에 대한 압력과 제재에 남한을 내세워 민족공조를 차단시켰고, 그 결과 17차 남북장관급회담이 결렬되어 경색국면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미국의 방훼는 통일을 향한 민족의 전진을 결정적으로 가로막고 있다.

사생결단의 각오, 의지의 최후대결전

북한은 5차 1단계 6자회담의 합의에 따라 북미대화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또한 9.19공동성명의 이행으로 빠르게 진입하기 위해 조성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도를 주동적으로 제출하며,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미국이 한 일이라곤 성의 있는 대화 노력들을 무시, 외면한 채 유엔으로 끌고 가 대북 제재와 압력을 국제화시켰다.

미국이 벌여놓은 현실과 북한에게 보여준 자세와 태도는 대화와 협상, 주권존중과 평화공존을 거부하는 명백한 행위로,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 더 이상의 아량을 보여줄 수 없는 지경으로 북한을 이끌었다. 이에 대해 북한은 10월 3일, 외무성 성명을 통해 “국가의 최고리익과 안전이 엄중히 침해당하고 우리민족의 생사존망을 판가리하는 준엄한 정세가 조성”되었고, “극한점을 넘어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오고 있는 제반 정세하에서 우리는 더 이상 사태발전을 수수방관 할 수 없게 되었다”고 밝혔다.

북한의 결심은 단호했다. 10월 9일, 전격 단행된 북한의 핵실험은 사생결단의 의지와 결심속에 미국과의 최후대결전을 전개할 것을 선포한 신호탄이다.

2006년, 북한의 최후대결전은 대미 총결산의 전면전을 띠고 있다. 북한의 전면전은 1926년, “일제를 타도하고 사회주의이상사회를 건설과 지구상의 모든 제국주의를 타도”를 위한 결심과 포부는 타도제국주의 동맹의 결성으로 조선혁명의 여명이 밝아오게 했고, 80돌을 맞은 오늘은 북한의 강성대국 건설의 여명을 밝히는 것으로 명맥이 이어져 자신의 주권과 제도를 수호하기 위한 미국과의 최후대결전, 결사전이다.

2005년, 미국과의 대결전에서 핵선제공격과 자위적 핵억제력이 맞서는 것으로 막이 올랐던 북한의 선군혁명총진군은 최종적으로는 선군을 기초로 한 일심단결과 미국의 힘의 정책이 대결하여 승부를 결정하는 국력 대 국력의 총력전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자주와 주권,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선국혁명총진군은 2005년 조선노동당 창건 60돌, 2006년 타도제국주의 동맹 결성 80돌, 그리고 2007년 김일성 주석 탄생 95돌을 맞이하는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2. 북한 핵실험의 성격과 전략적 의의

미국에 대응한 자위적 전쟁억제력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여러 입장과 견해가 제출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애초부터 핵보유를 원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한반도 핵문제의 발생 원인과 해결을 위한 회담의 진행과정들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으로 단호히 배격해야 할 견해다. 또한 처음부터 한반도의 비핵화를 요구하였고, 핵실험을 한 지금도 변함이 없는 북한의 입장을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한편으로는 북한의 핵실험을 금융제재를 풀고 대화를 이끌어내고,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대미협상용’, ‘대미압박용’ 카드로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견해에 대해 필자는 일면 긍정한다. 왜냐하면 현재, 사문화되고 있는 9.19공동성명과 6자회담 재개의 불투명에 대한 배경과 원인을 설명하는 이유가 되며, 결과적으로 북한의 핵실험은 이를 추동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한이 핵실험을 진행하게 된 근본원인은 바로 미국 때문이다. 지난해 북한의 핵보유, 증산 선언이나, 지금의 핵실험은 모두 미국의 대북적대행위로 인해 벌어졌고, 이에 초점을 맞춘 북한의 방어적 대응조치, 자위적 전쟁억제력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는 “미국이 지난 반세기 넘게 추구해온 대북적대정책에 대한 대응”임을 밝힌 박길연 유엔 주재 북한대사의 발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즉 강화되는 미국의 핵전쟁위협과 제재압력책동에 대한 상응한 방어적 성격이라는 것이다. 또한 북한의 핵실험은 미국이 핵을 보유한 국가에 대해 핵공격을 감행한 예가 없었다는 사실과 핵무기의 파괴살상력으로 인해 핵보유국끼리 전쟁이 불가능함을 통해 자위적 전쟁억제력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이 확인된다. 이는 오퍼도퍼 교수와 셀리그 해리슨의 견해를 통해서 재확인된다.

자주, 평등, 친선, 협조의 다극화질서

미국은 자신의 이익 실현을 위해 군사적 힘의 우위로 다른 나라에 대한 침략과 전쟁, 약탈은 물론 강권과 전횡을 통한 간섭과 압력으로 유일패권을 누리는 세계지배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미국의 세계지배전략은 자신이 세계의 제왕으로 군림하여 세계의 모든 문제를 좌지우지하는 ‘패권질서’이며, 힘으로 다른 나라와 민족들을 자신의 의사와 이익에 복종시키는 ‘강권질서’이다. 즉 ‘미국지배하의 일극화된 세계’로 만드는 것, 이것이 미국이 추구하는 세계지배전략이다.

그러나 북한의 핵실험은 미국의 세계지배전략을 완전히 파탄시키고 말았다. 이는 미국의 대외정책, 곧 대북적대정책의 실패로 귀결된다.

21세기 미국의 세계지배전략의 기본은 아시아태평양전략이며, 대아시아정책의 초점은 바로 한반도이다. ‘세계적인 지도자’로서 자신의 지위를 보존, 강화하기 위한 미국의 대외정책의 기본 방향은 군비와 군사력을 무제한 증가하고, 군사적 ‘선제타격’으로 수립되어 있다. 미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그 누구의 눈치도 볼 것 없고, 그 어떤 기존 관념과 국제관계규범에도 얽매일 필요가 없이 자의대로 행동한다는 일방주의적 관념, 바로 이것이 ‘힘의 논리’에 기초한 미국식 정치철학의 ‘대외정책’이다. 미국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길을 북한에 대한 고립압살에서 찾았고, 종국에는 군사적 타격을 가하여 최종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북한을 그대로 두고서는 미국 주도하의 세계질서, 21세기 세계전략을 실현해 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력은 미국이 원하는 것을 주지 않았다. 오히려 미국의 예상을 뛰어넘는 타격과 보복의 공격수단, 방어수단을 낳게 하고 말았다.

다음으로 북한의 핵실험은 미국의 핵무기비확산정책에 결정적 파탄을 가져왔다.

미국의 핵정책은 적대국에 대해서는 주권국가의 평화적 핵활동에 대한 권리마저 제한하는 철저한 비확산으로, 동맹국에 대해서는 핵우산을 통한 비확산으로 자신의 패권정책과 방위정책 실현에 활용해 왔다. 이를 어기는 경우 제재와 봉쇄, 국제적 압력을 동원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했나. 미국은 적대국의 핵보유에 대해 결국에는 이를 인정, 반확산 정책을 통해 자신의 힘의 패권정책을 힘겹게 유지해오는 이중성을 보여 왔으며, 동시에 자신의 동맹국들에 대한 핵보유를 암묵적으로 묵인, 방조하는 이중성을 보여 왔다. 북한의 핵실험은 미국식 핵무기비확산정책의 부당성을 배격하며 동시에 공평하고 국제적인 다자간 군비축소의 필요성과 이의 실현을 촉진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또한 북한의 핵실험은 제국주의와 투쟁을 진행하는 나라들에게 승리의 신심과 활력을 불어넣고 정형과 귀감으로 널리 소개, 전파됨으로써 국제적인 반제투쟁을 고무추동하고, 반제전선의 성장과 확대를 가져와 미국을 철저히 고립, 배격시켜낼 것이다.

3. 한반도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도

딜레마에 빠진 가련한 미국

북한이 실행한 7월 5일 미사일 발사와 10월 9일 핵실험은 대화와 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을 거부한 대가가 어떠한지를 미국에게 똑똑히 알려주었다. 앞으로 나타날 모든 결과들은 미국이 정말 꿈꾸고 싶지 않았던 악몽을 되풀이 할 수밖에 없는 고난과 시련을 주는 나날이 될 것이 자명하다.

미국은 자신의 패권을 파멸로 이끈 북한의 핵실험을 인정하자니 이후 동맹국들로부터 자신의 핵우산에 대한 의심의 증폭과 동맹재편의 요구 그리고 도처에서 벌어질 핵확산의 파급효과로 인해 괴롭고, 안 하자니 북한의 핵무기 보유, 증산이 무한대로 늘어나는 것을 방관할 수밖에 없는 두려운 딜레마에 빠졌다.

미국의 딜레마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초대국의 체면에 북한과의 대화를 하자니 되돌릴 수 없는 굴복과 양보가 예상되고, 제재를 하자니 효과는커녕 오히려 전면전쟁으로 이어져 승산을 확신할 수 없다. 전쟁을 하고 싶어도 정확한 위치를 몰라 효과는 떨어지고 추가 핵실험, 핵탄두 장착, 미사일 발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은 북한의 타격수단과 보복능력에 앞에 자유롭지 못한 미국의 공포감은 헤어 나올 수 없는 그 자체다.

북한 핵실험이 의도한 효과

북한의 핵실험은 동북아시아를 둘러싼 정치군사적인 힘의 세력균형을 이룸으로써 전쟁의 가능성 줄이고 이를 억제시킬 수 있는 전략적 환경을 만들어 놓았다.

미국과 러시아, 중국은 이미 핵보유국이고, 일본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핵무장화를 실현할 수 있는 제반 준비가 이미 갖춰져 있다. 남한 또한 2004년 비밀리에 핵실험을 한 사실이 공개되어 의심의 눈초리를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나, 남한에 미국의 핵무기가 실전, 배치되어있는 현실을 볼 때 한반도를 둘러싼 6개국 모두가 사실상 핵보유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힘의 균형은 미국 자신은 물론 한국과 일본을 앞세운 무력증강책동으로 힘의 균형을 파괴해왔다. 따라서 북한의 핵실험은 동아시아의 정치군사적 역학관계를 변화시켜 세력균형을 실현하고 있다. 이로부터 전쟁의 위협과 발발의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또한 북한의 핵실험은 앞으로 동북아시아의 핵확산을 방지하고 상호군축을 통한 평화와 안정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핵 도미노 현상과 군비경쟁이 일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예전부터 있었고, 현재 일본에서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핵우산 아래 있는 나라들의 핵확산정책은 동맹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미국에게 또 다른 위협으로 다가온다. 오히려 미국은 자신의 우방국들의 움직임을 더욱 통제하기 위해 핵확산정책을 저지할 절박한 필요성으로부터 이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동북아시아의 주변국들도 핵무기 개발의 유혹을 강하게 느끼며 이를 적극 검토하겠지만 실질적 방어수단이 될 수 없다는 점과 나라의 경제발전 속도와 전망의 희생을 감수하기보다 평화와 번영을 위해 대화재개 통한 군축회담이 훨씬 효과적임을 인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동북아시아에서의 불안정성은 확대되는 것이 아니라 점차 해소될 것이다.

그리고 북한의 핵실험은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질서를 구축은 물론 새로운 세계질서 수립을 더욱 촉진시켜나갈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다.

상호확증파괴능력을 갖춘 핵무기의 효과는 개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보유에 있다. 동북아시아의 국가들이 모두가 핵을 가지고 있는 현 상황은 핵무기가 지닌 억제력의 효과를 이미 상실하고 말았다. 결국 효과가 무력화되어 버린 핵무기는 비핵화를 위한 상호군축의 요구로 전환될 수 있다.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2차 세계대전의 냉전구도가 여전히 존재함으로써 낡은 지배질서가 유지되고 있는 현실은 전후 종결과 처리를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만이 아닌 동북아시아의 나아가 세계의 비핵화를 실현하여 몰락하는 힘의 패권질서를 다극화시대 실현흐름을 더욱 촉진, 완성시킴으로써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양자, 다자 군축을 통한 한반도 핵문제 해결

북한의 핵보유는 핵억제력의 영구확보가 아닌 미국의 적대정책과 전쟁위협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주권과 제도, 생존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목적임을 선언한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고수하고 있다. 동시에 북한은 “미국이 적대시정책을 포기하고 조미사이에 신뢰가 조성되여 우리가 미국의 위협을 더 이상 느끼지 않게 된다면 단 한 개의 핵무기도 필요없게 될 것”이며 한반도 비핵화실현은 자신의 총적 목표임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북한의 전략적인 정책결단이며 동시에 김일성 주석의 유훈을 관철하는 것임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표1> 2005년 한반도 핵문제 해결의 북미간 차이점과 2006년 예고된 변화 상황

 

6자회담의 내용

2005년

2006년

2005년

총적 목표

한반도 비핵지대화 실현

동일

한반도 비핵화 실현(북한의 모든 핵폐기)

방도와 원칙

말대 말, 행동대 행동에 기반한 단계별 동시행동조치

동일

북핵 선핵포기 후 검증 수반 후 보상

비핵화 실현의 목적

북한에 대한 미국의 핵위협 제거 및 북미관계정상화

동일

북한의 제도전복

대상(범위)

핵무기와 관련 프로그램은 물론 남한내 핵무기 철폐

미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확대

북한의 핵무기와 모든 핵프로그램 제거

상응조치

법적?제도적 장치 구축, 평화공존, 북핵포기 실현, 남한내 핵무기 철폐 및 외부로부터의 반입금지, 핵우산제공철폐, 비핵화에 따르는 경제적 손실문제 보상, 경수로 완공, 상호검증을 통한 해결

양자, 다자

군축 포함

대북안전보장

경제지원

관계정상화

(핵폐기와 북미관계정상화의 동시이행조건에 불충분)


북미간의 적대관계가 지속되고 있고, 군사기술적으로는 전쟁상태에서 발생한 한반도 핵문제를 해결하고 비핵화를 실현하는 구체적 해법과 방도는 우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여 전쟁을 종결하고, 주권존중과 평화공존을 위한 북미간의 관계정상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평등한 자세와 지위에서 실제 행동을 동반하는 일괄타결, 동시행동의 순서를 마련하고, 상호검증을 동반하는 군축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지대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나아가 동북아시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한 다자군축회담으로 확대되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모든 원인을 제거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를 실현해야 한다. 이럴 때만이 한반도 핵문제는 근본적이고 궁극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표2> 한반도 비핵화 실현 과정의 예상도

목표

북미관계정상화, 북미수교

실현과정

북한

   미국

1단계

핵무기

포기 선언

대북 적대정책철회(금융제재 해제)

핵불사용 담보

전쟁훈련 중단

불가침선언

경제보상

경수로 공사 시작

2단계

 

 

핵동결 

상호군축을 통한

북미간

신뢰 조성

대북안전보장 - 불가침협정 또는 잠정협정 체결

한반도 평화체재 구축을 위한 논의

정전협정에 의거, 북미간의 한 급 높은 정치회담 진행 평화협정 논의

평화협정 체결, 주한미군 철수 논의 시작

북미 수교, 관계정상화 실현

다자 군축과 주변국과의

관계 정상화

일본과의 수교, 정상화

다자간 군축, 다자간 안보협정 체결

경수로 완공

3단계

핵포기

NPT, IAEA 재가입

주한미군 철수 본격화

4단계

6자회담을 다자간 지역안보체제로 전환(새로운 평화체제)


북한은 지난해 3월 31일, 외무성 담화에 이은 10월 3일의 외무성 성명에서 “조선반도에서 우리의 일방적인 무장해제로 이어지는 비핵화가 아니라 조미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서 모든 핵위협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비핵화”를 실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온갖 도전과 난관을 과감하게 뚫고 우리식대로 조선반도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임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북한의 핵실험이 향후 재개되는 6자회담에서 이의 실현을 근본적으로 추동할 것으로 예견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북한의 결심과 입장이 매우 단호함을 엿볼 수 있다.

4. 향후 전망

현재,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와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북한의 입장은 대화에도 전쟁에도 모두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향후 미국의 입장과 태도에 따라 북한은 대화에는 대화로, 강경에는 초강경으로 미국을 상대할 것이다.

북한은 이미 대화와 제재는 양립할 수 없으며, 제재는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임을 누차 밝혀왔다. 또한 미국의 적대행위에 대해 필요한 모든 대응조치들을 다 강구해나갈 것을 선포하였고, 판문점 대표부 대변인은 8월 22일, 담화에서 “나라의 안전과 자주권을 수호하는데 필요한 군사적조치들을 주동적으로 취하는데서 정전협정의 구속을 받지 않을 것”임을 피력하였다. 그런가하면 10월 9일, 외무성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만일 미국이 우리를 계속 못살게 굴면서 압력을 가중시킨다면 이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련이어 물리적인 대응조치들을 취해 나가게 될 것”임을 밝혀 북한의 결심이 빈말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불행하게도 미국은 공존이냐, 공멸이냐의 최후 갈림길에서 유엔안보리의 제재결의안을 통과시켜 전쟁을 택했다. 현재, 한반도 정세는 제2의 한반도 전쟁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있다. 그러나 미국의 의도는 결코 실현되지 못할 것이다.

미국은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평화공존 하는 전략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금융제재를 해제하고 대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 북한과의 대결을 합리화하고 압력정책을 버리지 않는 한, 미국의 처지는 더 헤어 나올 수 없는 함정으로 빠져들 것이다. 계속되는 대북 적대행위는 미국이 그토록 두려워하는 핵이전을 가져올 수도 있다.

향후 북한의 행보는 자기 계획과 결심을 한 치의 에누리도 없이 속도전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다. 북한은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와 비핵화를 실현하고, 사회주의강성대국 건설과 자주통일을 위해 대미 총결산의 최후대결전을 벌이고 있다. ‘죽음을 각오한 자 세상에 당할 자 없다’는 사생결단의 의지와 결심으로 진행되는 북한의 선군혁명총진군은 실현불가능한 미국의 제도전복 야망과 대북 적대행위들을 철저히 무력화시키며, 미국에게 군사적 패배만을 줄 것이다.

1953년 7월 27일, 뉴욕타임즈의 기사는 유엔군 총사령관으로 정전협정에 조인한 클라크 미 육군대장이 집으로 돌아와 미국 역사상 최초로 전쟁을 승리로 끝맺지 못한 불명예스런 군인이 되었다고 펑펑 울었다는 일화를 전하고 있다. 2006년, 부시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다. 이 기사는 1950년 한국전쟁을 종결짓게 만든 불명예로 부시가 울었다는 것과 함께 우리민족은 승리의 기쁜 눈물을 흘렸다는 소식이 담겨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이를 읽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