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반핵평화운동이 기존의 이슈 파이팅 중심에서 정책대안 개발쪽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아사히신문>은 31일, 일본 반핵운동단체들의 운동 변화를 소개하면서 그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이 신문은 그 예로 지난 여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열린 두 차례의 핵무기반대 국제회의를 거론하면서, 이는 지난 5월 핵확산금지조약(NPT) 검토회의에서 "핵무기 폐기를 위한 명확한 참여"가 핵 강대국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이 신문은 일본의 평화운동 활동가들이 일본의 반핵평화운동이 지난 90년대 중반에 일어난 국제적 평화운동 흐름과 보조를 맞추는데 실패하고, 그 결과 구체적인 정책제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점에 동의하였다고 소개하였다. 히로시마현 평화운동센터의 유키오 요코하라 총무는 이와 관련, "냉전시기에 일본의 평화운동은 피폭 경험을 통해 상당한 설득력을 가졌지만 탈냉전시대에 들어 이같은 구호 중심의 활동은 핵무기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큰 효력이 없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소개하였다.

일본의 반핵평화운동의 이같은 활동 전환에 대해 히데오 쭈쉬야마 전 나가사키대학 총장은 "정서적인 주장으로는 핵 무기를 움직일 수는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문제는 기술적인 주장과 피폭 희생과 같은 정서적인 측면을 결합하여 어떻게 효과적인 제안을 만들어내느냐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아사히신문>은 그러나 이같은 일본내 반핵평화운동의 방향전환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천으로 구체화하는 문제는 남아있는 과제라고 지적하였다. 지난 여름에 열린 국제회의는 98년부터 외무성 고위관리가 참여하는 핵/수소폭탄 반대 협의회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미국과 일본이 관여하는 국가미사일방어(NMD) 체계와 전역미사일방어(TMD) 체계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일본 평화운동이 앞으로 효과적이고 단합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정책대안 개발과 함께 흩어져 있는 조직간 연대도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지난 98년 핵 비확산 및 핵 군축에 관한 동경포럼이 일본정부의 후원 아래 개최된 바 있다. 또 올 11월에는 이츠오 이토 나가사키 시장이 이와 관련한 비정부기구(NGO) 회의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평화운동조직간 통합이 예상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망하였다.

일본 평화운동단체들은 45년 원자폭탄 피폭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반핵평화운동을 적극 벌여왔다. 그러나 그간 피폭 피해자들의 경험에 근거한 핵 반대라는 구호 중심의 운동을 벌여오다가 최근 서구국가들의 평화운동 경험과 일본내 평화운동 발전의 요구를 수용하여 정책대안 개발로 방향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