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뉴스》는 최근 등장한 뉴라이트에 대해 자세히 조망하는 '<뉴라이트 기획Ⅰ> 뉴라이트 들여다보기'와 <뉴라이트 기획Ⅱ> 내가 본 뉴라이트', '<뉴라이트 기획Ⅲ> 현장취재, 뉴라이트'를 연속해서 싣는다.

아직 뉴라이트 스스로 자기 정립이 덜 되었고, 이 분야에 대한 선행 연구나 취재가 많지 않아 미흡한 점도 없지 않겠지만 현 시점에서 가능한 한도에서 총정리한다는 입장에서 아래와 같이 첫 번째 기획 연재를 먼저 시작한다.

<뉴라이트 기획Ⅰ> 뉴라이트 들여다보기

1. 뉴라이트, 어떻게 볼 것인가?(김치관, 통일뉴스 편집국장)
2. 뉴라이트 등장의 사회역사적 배경(임영태, 통일뉴스 전문기자)
3. 뉴라이트, 그들은 누구인가?(김치관, 통일뉴스 편집국장)
4. 확장일로의 뉴라이트 조직(김치관, 통일뉴스 편집국장)
5. 자유주의의 본질과 역사(이나미, 한신대 강사)
6. 박세일의 공동체자유주의(민경우 통일뉴스 전문기자)
7. 역사바로세우기와 반북(민경우 통일뉴스 전문기자)
8. 아직도 냉전중인 조중동(양문석, EBS 정책위원)
9. 뉴라이트, 인터넷 전쟁중(이창은, 대자보 편집장)
10. 2007년 대선과 뉴라이트(한선범, FTA공대위 조사팀원)



'뉴라이트(New Right)'.
영어로 된 이 신조어를 우리 식 말로 풀어보면 '신우파' 혹은 '신우익'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뉴라이트전국연합 이영해 운영위원장은 "국내에서 뉴라이트라는 용어는 작년(2004년) 후반에 동아일보에서 보수라는 말의 어감이 너무 좋지 않아서 '신보수'라고 해야 소용이 없을 것 같고 해서 생각해낸 이름이 뉴라이트"라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뉴라이트'는 기존 우익(수구보수)세력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의도에서 사상과 이론, 인물과 조직을 새로이 재정비해 등장한 우익(수구보수)세력의 사회정치적 운동에 대해 수구언론이 붙여준 명칭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전환의 계기, 6.15공동선언과 2002 반미촛불

우익에 속하는 뉴라이트라는 새로운 집단이 우리 사회에 등장하게 된 것은 특기할만한 현상이다. 1987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우익세력은 굳이 자신을 정당화하거나 변호할 필요가 없는 확고한 집권 기득권세력으로서의 지위를 누려왔기 때문이다. 저항세력에 대해서는 단지 '좌익'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했다.

그러나 87년 이후 우리 사회에서 민주화운동, 통일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요지부동이던 우익세력의 역사적 정통성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대통령 직선이라는 자신들의 기득권마저 흔들릴 수 있는 정치지형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그들이 좌익이라고 딱지 붙인 세력은 민주화운동세력으로 역사적 전통성을 얻었고 우익세력은 수구보수세력으로 낙인찍혔다. 심지어 '우익은 죽었는가'라는 외침이 우익진영 내부에서 터져나오기까지 했다.

그러나 87년과 92년 대통령선거에서 여권 주자인 노태우, 김영삼의 집권으로 수구보수세력은 비록 나름의 변신을 거듭하긴 했지만 맥락이 끊기지 않고 주류세력으로서의 지위를 이어왔다.

우리 사회에서 수구보수세력의 입지가 결정적으로 뒤흔들리기 시작한 것은 98년 대선에서 김대중이 승리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대북 햇볕정책과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 발표는 반공반북을 명분으로 배타적 지위를 누려왔던 기존 수구보수세력에게 결정타가 되었다.

이후 위기의식을 느낀 수구보수세력은 격렬한 반북시위를 벌이며 햇볕정책에 반대해 나서기도 했지만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바라는 대세를 뒤집을 수는 없었다.

이어 2002년 두 여중생의 죽음을 계기로 한 반미 촛불시위와 2002년 노무현 정부의 탄생, 뒤이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과 탄핵반대 시위는 이제 수구보수세력이 더 이상 우리 사회의 주류세력(메인 스트림)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거듭 확인시켜줬다.

또한 시청광장에 모여 인공기를 소각하는 등 격렬한 친미반북 대규모 집회시위 방식으로는 역사의 도도한 물결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 수구보수세력은 위기의식을 넘어 2007년 대선의 기회마저 놓치게 되면 역사 속에 묻히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사존망의 기로에 서게 돼 새로운 해법찾기에 발벗고 나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

'주사파 출신 전향 386'과 '시민운동가 출신 전향 목사'의 악수

1998년과 2002년 대선에서의 패배를 경험한 수구보수세력은 사상이론의 빈곤과 참신한 인물의 부재를 절감했고, 시민운동조직과 인터넷매체라는 새로운 시대적 양 날개를 구비하고 있지 못한 사실을 깨달았다.

특히 기존의 수구보수적 이미지를 가진 정당만으로는 2007년 대선에서도 필패가 예견되자 이들은 발빠르게 대응에 나서고 있으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대응책이 정치권 외곽에 뉴라이트 조직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뉴라이트 조직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 정치권에서 때묻지 않은 새로운 인물들이 필요했고 이러한 수요에 부응해 나선 세력은 이른바 '주사파 출신 전향 386'과 '시민운동가 출신 전향 개신교 목사'였다.

먼저 '전향 386' 그룹을 살펴보면 일찍이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함께 시작된 80년대 운동권 일부의 사상전향은 1996년 민족민주혁명당의 내부 분화를 거치면서 1999년 북한민주화네트워크 결성으로 이어졌다.

강철 김영환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전향 386'들은 기존의 마르크스주의와 주체사상을 버리고 북한민주화를 외치며 '공동체주의'를 표방해 나섰고, '시대정신'이라는 기관지를 발행했다. 뿐만 아니라 탈북한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비서와도 손을 잡았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가 들어서면서 386세대 대표주자들이 국회와 청와대 등 정계에 진출하는 동안 이들은 '전향 주사파'라는 핸디캡을 극복하지 못하고 외곽에서 시대의 추세인 대북 화해정책을 정면으로 거부하며 '반북'노선을 견지하고 있는 형국이었다.

전향 386들은 노무현 집권과 촛불시위, 탄핵반대 투쟁을 지켜보면서 기존의 공동체주의를 버리고 신지호, 류근일 등 다양한 세력들과 손잡고 2004년 '자유주의'를 기치로 자유주의연대(2004. 11. 23)로 집결하기 시작했으며, 교과서포럼, 뉴라이트씽크넷, 의료와 사회포럼, 자유네티즌협의회폴리젠,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 한국기독교개혁운동 등과 연대해 뉴라이트네트워크(2005.10.18)를 구축함으로써 뉴라이트의 일익을 자처하기에 이른다.

한편 경실련 설립에 결정적 역할을 했던 서경석 목사와 두레공동체 설립자인 김진홍 목사 등 개신교 계통의 합법적 시민운동을 강조하다 돌아선 목사들은 기존 운동권을 비판하며 '공동체자유주의'를 내세우며 뉴라이트 관련 지역조직과 직능, 계층조직을 아우르는 뉴라이트전국연합(2005. 11. 7)으로 결집하는 모양새를 취하게 된다.

뉴라이트전국연합에는 각계의 수구보수 성향의 인사들이 망라돼 있으며, 다양한 지역조직과 뉴라이트교사연합(2006.1.23) 등의 직능조직, 뉴라이트 대학연합과 뉴라이트 청년연합(2005.12.19) 등 계층조직, 일본, 베트남, 미국, 호주 등의 해외지부를 두고 있다.

2003년 중도 시민단체를 표방하고 나선 바른사회시민연대는 진보진영의 참여연대를 모방해 바른정치운동본부, 법률구조지원센터, 과거사 진상규명모니터링단 등 산하 활동기구를 두고 있으며, 사회정치적 사안들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우파단체로서는 드물게 시민단체로서의 영역을 쌓아가고 있다.

이외에도 뉴라이트 계열은 학계와 교사, 문화계, 사법계, 대학가 등 각 영역에도 다양한 조직을 구축하는 과정에 있다.

흘러간 레퍼토리, 반북 더하기 신자유주의

현재 가장 대표적인 뉴라이트 조직이라 할 수 있는 '뉴라이트네트워크'와 '뉴라이트전국연합'은 공통적으로 '공동체자유주의' 혹은 '자유주의'를 사상적 기반으로 표방하고 있다. 따라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축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각 분야의 정책을 살펴보면 정치에 있어서 자유민주주의는 '민주주의'가 거세된 극단적 자유주의에 치우쳐 있으며, 경제에 있어서 국가개입 최소화와 시장자유 극대화, 대외개방 강조, 교육자율화와 법치주의 강조 등 대체로 '신자유주의' 정책기조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으며, 최종 목표로 조국의 선진(국)화를 내걸고 있다.

또 하나의 주요한 주장은 북한 인권과 민주화를 내세우고 있는 점이다. 이들은 대체로 북한 정권과 인민을 분리해서 북한 인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북한 정권을 민주화(김정일 정권 타도)하겠다며 극단적 반북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북 화해정책에 대해서도 강한 반감을 표출하고 있다.

결국 이들은 박세일로 대표되는 '공동체자유주의', 그러나 사실상 신자유주의와 강철 김영환으로 대표되는 '북한 민주화론'을 결합해 '반북 신자유주의'를 공통적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궁극적 기치로 조국 선진(국)화를 치켜들고 있다. 결국 기존 수구보수세력의 논리와 하등 차이가 없는 '흘러간 레퍼토리'를 달라진 얼굴들을 내세워 리메이크해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이들은 성향적으로 '원리주의'에 가까워 '신(New)'이라는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로 '강경한 반북, 극단적 신자유주의'에 경사돼 있다. 한나라당의 행정수도 이전과 사학법 개정 반대투쟁, 대북정책에 대한 비판을 보면 기존의 정치권보다 오히려 내용적으로는 더 치우친 극우적 입장임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계 일각이 '개발론'적 관점에서 근현대사를 재해석하며 최근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을 발간하는가 하면 교과서포럼을 통해 중고교 역사교과서에 메스를 들이대고 있다.

또한 자유기업원, 전경련, 삼성경제연구소 등 재계 일각에서는 신자유주의적 경제이론을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뉴라이트 조직의 재정적 후견 역할을 맡고 있다.

조중동이 끌고 수구인터넷신문이 밀고

이처럼 기존 정치권과는 다른 '전향 386'과 '전향 목사'들을 앞세우고 '반북 신자유주의'로 논리무장한 뉴라이트 세력은 기존 조.중.동으로 불리우는 수구언론의 집중적 지원을 받으며 등장하고 있다.

뉴라이트 주요 임원들이 기성 수구언론의 필진으로 대거 활약하고 있고, 뉴라이트 조직들의 일거수 일투족이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뉴라이트 조직을 뒤에서 실질적으로 끌어가고 있는 것은 조선일보 등 수구언론이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또한 기존 진보적 인터넷신문들에 대항해 초기의 '독립신문'같은 과격한(?) 행태를 지양하며 '데일리안'(2004.4), '프런티어타임스'(2004.11), '뉴데일리안'(2005.11) 등 수구보수적 인터넷신문들이 잇달아 창간돼 이들의 논리를 확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직접 '데일리NK'(2004.12)를 창간해 반북적 시각을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연대는 '뉴라이트닷컴'(2005.4)을 개설하는 등 뉴라이트 각 조직들이 인터넷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목표는 2007년 대선과 그 이후

뉴라이트전국연합의 김진홍 상임대표는 자신들의 단점에 대해 "첫째, 우파는 단결되지 않는다. 둘째, 우파는 희생하려 하지 않고 누리기에만 열심이다. 그래서 우파운동에 돈을 내지 않고 좌파 욕만 열심히 하고 있다. 셋째, 좌파에는 수만 명의 훈련된 프로 운동가가 있지만 우파에는 아마추어 운동가만 있다 넷째, 우파에는 전략이 부재하다"고 평가했다.(중앙일보 2006.3.8)

그의 진단처럼 아직 뉴라이트의 조직이나 이론과 정책이 정연한 체계를 갖춘 단계라기 보다는 초기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급속하게 조직을 확대하며 각 영역으로 확장해가고 있는 추세에 있는 점도 제대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공공연히 2007년 대선에서 정권 '탈환'을 다짐하고 있으며, 한나라당과 극우세력과의 3각 연대를 예고하고 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의 행사장에 한나라당의 유력 정치인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수구언론과 인터넷매체들의 이를 집중 보도하고 있다.

자유주의연대 신지호 대표는 "뉴라이트는 뉴라이트대로, 정통우파운동을 해오던 분들은 해오던 분들대로 내실을 갖추고 실력을 키우고 각각 당당하게 참여를 해서 한나라당에 요구할 것은 요구하는 겁니다. 그리고 만약에 거기서 연합전선이 승리한다면 한나라당은 사라지고 새로운 정당이 탄생하겠죠"라고 구상의 일각을 밝혔다.(한국인터넷언론협회 인터뷰, 2006.2.1)

다만 방법론에 있어서 뉴라이트전국연합이 현단계부터 한나라당과 보다 공개적인 연대를 과시하고 있는데 반해 뉴라이트네트워크 측은 한나라당과의 연대는 대선 직전까지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보다 고도한 전술'이 효과적이라는 입장에 서있을 뿐이다.

아직까지는 뉴라이트의 성장, 발전의 토대가 주요하게는 노무현 정부의 미숙함이나 진보세력의 대안제시 능력의 부족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자체 선거가 끝나고 나면 급속하게 정국이 대선을 향해 치닫게 될 것이고, 뉴라이트 세력 역시 보수성향의 대권 후보와 어떤 형태로든 결합이 불가피할 것이다.

따라서 2007년 대선 결과가 우리 사회의 지형을 바꾸어놓을 것임은 물론 뉴라이트의 명암도 갈라놓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뉴라이트를 단순히 2007년 대선용으로 만 보아 넘겨서는 안 될 요소도 있다. 미국의 네오콘(신보수주의) 세력과 일맥상통할 수 있는 뉴라이트 역시 우리사회의 수구보수진영의 일각을 담당해 장기전에 대비한 진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영향력 행사를 시도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 네오콘 일각에서 나온 "부시 2기 행정부가 친북적 (노무현) 정권 대신 한국 국민을 상대로 직접 대화하고 한국의 국내 정치세력과 연대해 한국을 과거의 동맹으로 되돌려야 한다"(위클리 스탠더드 2004.11.22)는 주장은 유념해 보아야할 대목임에 틀림없다.

실제로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등 반북단체들이 미국 CIA의 외곽조직이라 할 수 있는 NED(민주주의를 위한 전국 재단)의 기금을 지원받는가 하면 북한인권국제대회에도 NED가 거액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주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