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일제의 조선강점피해조사위원회'(위원장 리몽호) 대변인이 '총독부' 설치 100년(1906년 2월 1일)을 맞아 31일 담화를 발표하고, 남한의 각계 각층에게 반미.반일 투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1일 보도했다.

담화는 먼저 1905년 '을사5조약'과 1906년 식민지통치기구인 '조선통감부'(나중에 총독부로 명칭 변경)를 거론하면서 "지난 날 우리나라를 수 십년 동안이나 강점하고 동서고금에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가장 야만적인 식민지통치를 실시하여 우리 민족에게 헤아릴 수 없는 불행과 고통을 들씌운 일제의 죄행에 치솟는 민족적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상기했다.

이어 총독부에 대해 '조선호적령', '조선징발령', '치안유지법' 등 "수많은 파쑈악법들을 조작공포하고 우리 민족의 인적, 물적자원을 깡그리 침략전쟁 수행에 동원하였으며 애국자들을 닥치는 대로 검거투옥하고 야수적으로 처형, 학살하는 등 가장 악랄한 식민지 노예화정책을 실시하였다"고 일제의 만행을 재차 강조했다. 

이같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으로 인해 담화는 "40여년간 100여만명의 조선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무참히 학살되고 840만여명이 낯설은 이국땅에 끌려가 노예노동을 강요당하였으며 20만명의 조선 여성들이 일본군의 성노예로 무참히 짓밟혔다"고 주장했다.

담화는 "지금 일본반동들은 과거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천인공노할 죄악에 대해 사죄하고 보상할 대신 도리어 식민지 역사를 찬미하고 재침야망의 칼까지 갈면서 미제의 대조선 침략정책에 편승하여 또 다시 '대동아공영권'의 옛 꿈을 실현해보려고 미쳐 날뛰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 민족과 내외여론에 대한 엄중한 도전으로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또 남한의 각계 각층에게도 "미국의 비호 밑에 식민지《총독부》를 설치하고 우리 민족의 자주권을 무참히 유린한 일제의 범죄적 역사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반미, 반일투쟁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