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납북자`와 `국군포로`의 송환문제는 `어디까지나 자유의사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최근 `한국민족민주전선`(민민전) 방송을 통해 언급했던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 23일 남한의 친북주의자들이 설립한 단체로 주장하고 있는 민민전 방송을 통해 `사실 납북자니 국군포로니 하는 것은 존재하지도 않는 문제`라고 기존 입장을 밝혔으나 송환문제는 어디까지나 자유의사에 따라야 한다면서 북측의 비전향장기수 송환요구도 `북송을 희망하는 장기수들로 국한하고 있다`고 자유의사를 강조했다.

민민전방송은 납북자에 대해 `이른바 납북자라고 하는 사람들로 말하면 그들은 한국 사회에 환멸을 느끼고 이북을 동경하던 데로부터 자진의거해서 이북국민이 된 사람들`이며 국군포로에 대해서는 `그 무슨 포로라고 하는 사람들은 휴전 후 포로교환 당시 미국의 식민지인 이 땅(남한)에 돌아오기를 거부하고 자진해 남은 국민들`이라고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이 방송은 `그들은 모두 가정을 꾸려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남으로 돌아오기를 원치 않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은 이어 `송환문제는 어디까지나 자유의사에 따라야 한다`고 전제, `이같은 문제가 본인의 의사에 관계없이 강압적으로 처리된다면 이것 역시 반인권적인 범죄행위`라며 `이북이 비전향장기수 북송문제를 북송을 희망하는 장기수들로 국한시키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이다`고 주장했다.

남한 내 일각에서 비전향장기수와 납북자촵국군포로의 송환을 연계시키자는 상호주의 적용 주장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이 방송은 `억지로 납북자촵국군포로를 만들어 강제송환시키려 하고 있는 것 자체가 반인권적인 범죄행위`라면서 `명백히 하건데 남북이 합의한 6.15 남북공동선언에는 비전향장기수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로 돼 있지 납북자, 국군포로라는 것은 말 자체도 명기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연합2000/08/2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